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지음, 서은국 외 옮김 / 김영사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행복. 이 말은 집착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

나는 행복하지 않은 아이였다. 어린 나의 눈은 불행을 담고 있었다. 불행이 행복하지 않다라는 말이라는 등의 말장난을 하고 싶지 않다. 어린 나의 삶은 행복하지 않은 수준이 아니었다. 그때의 나의 소원은 평범하게 살 수 있게 해주세요였다.

지금의 나는 불행에 말장난을 동반해도 될 정도로 자랐다. 그래도 습관처럼 별똥별이 떨어지면, 첫눈이 오면, ‘행복하게 해주세요라고 소원을 빈다.

 

그래서 행복이라는 단어를 품에 안고 나오는 책들을 보면 손이 가게 된다. ‘행복이라는 단어를 보며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지는 못할지라도 작은 미소 한번 지어보고 싶어 책을 펼쳐 들었다. 나는 애초에 행복을 분석하고 싶은 마음이 일절 없었다. 내게는 행복에 자를 대는 것이 너무 가혹하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합리화하고 왜곡하여 느끼는 그 행복의 감정을 내가 분석해야 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