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살찐 사람은 빚을 지는가 - 빚, 비만, 음주, 도박으로 살펴본 자멸하는 선택의 수수께끼
이케다 신스케 지음, 김윤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행동경제학, 경제학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라면 인간의 행동의 최소한의 범위로 최대한의 삶의 효율을 낳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경제학은 인간이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위해서 늘 효율적으로 활동한다고 생각했지만 행동경제학은 그러한 인간의 행동이 단순히 이익을 얻기위한 패턴화된 행동이 아니라 복잡한 어떤 메커니즘에 의해서 움직이는데 그것을 밝혀내어 인간 행동의 원리를 파악하는 학문이라 할수 있다. 뭐 굳이 거창하게 학문이라기 보다는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게 되는지 그것을 밝혀서 좋은 행동은 강화하고 그렇지 못한 행동은 고치려고 하는 매우 유용하고 실용적인 분야가 아닌가 싶다. 행동경제학이 요즘 경제학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에 관한 대중적인 책들이 여러권 시중에 출판되어 나도 관심을 가졌던 것으로 기억된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은 다소 전문적인 책들이데 반해서 이 책 <왜 살찐 사람은 빚을 지는가>는 딱딱한 전문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의 습관들을 교정해주는 일상적이며 가지계발적인 성격의 책이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가벼운 것이 아니고 분명한 연구 자료와 통계를 가지고 설명해주기에 설득력있는 파워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 <왜 살찐 사람은 빚을 지는가>는 살찐 사람의 습관, 즉 음주, 흡연, 그리고 시간사용률, 그리고 어떤 결단력 같은 행동들이 분명한 패턴을 가지고 나타난다는 것이다. 즉 살찐 사람들은 빚을 많이 지고, 음주와 도박에 삐지기 쉽고, 파산하기 쉽다는 것이다. 나는 이것들 주변에 이러한 지인들로 인해서 경험으로 알고 있다. 내 가까이 한 지인은 몸무게 120킬로에 육박한다. 태어나서 한번도 배고파본 적이 없는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밥을 먹어서 배가 부른데도 친구가 먹자고 하면 거절하지 않는 그야말로 대식가이다. 시간만 나면 맛집을 찾아다니며 먹는 것을 즐긴다. 그런데 이 지인은 입담도 좋고 성격도 좋다. 그런데 결단력이 너무 부족하고 책임이라는 말이 그의 인생의 사전에는 없다고 할 정도로 무책임히다. 여러해 도박에 빠져서 많은 빚을 지고 있고, 먹는 것에 대해서 절제하지 못한다. 본인도 그러한 자신을 알면서도 오랜세월 습관이 되어버려서 그것을 끊기가 어려운 지경이다. 그리고 씁씁이도 절제가 없어서 카드를 많이 쓰고 빚을 지고 또 연체되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한다. 이러한 패턴의 고리를 끊지 못하고 있다. 나는 이 지인을 볼때마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분명히 그가 살찐 것과 삶의 모든 태도들이 연관이 있는데도 가장 먼저 삶의 고치기 위해서 살을 빼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그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 책은 이 지인을 위한 책인 것 같았다. 저자 오사카 대학교 사회경제연구소의 이케다 신스케 교수는 이러한 비만이나 성인병, 흡연과 음주, 그리고 저축 부족과 다중채무는 분명한 연관관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나는 행동경제학자는 아니지만 지나치게 살찐 사람들은 당연히 자기관리 능력이 떨어지고 결단력이나 행동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수 있다. 저자는 바로 이러한 상태와 행동의 연관성을 세련된 행동경제학으로 풀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저자 이케다 교수는 이렇게 살찐 비만인 사람은 장기적은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을 자제하여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눈앞에 있는 이익과 충동적인 욕망을 위해서 집착적인 행동을 하여 파산, 성인병, 도박등에 빠진다고 하는데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을 ‘자멸하는 선택’이라고 불렀다. 저자는 이러한 ‘자멸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은 스스로 자신과 자신의 삶을 통제하는 통제력을 상실하는데 특히 이러한 통제력의 상실은 시간 할인율과 편향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시간 할인율과 편향이라는 것은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현재에 마땅히 해야할 것을 하는 시간을 할당하는 능력과 한꺼번에 편향되게 치우치게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자제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그러한 시간의 할인율과 편향은 비만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여러 가지 통계자료들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무분별함에서 자신을 지키는 것은 습관을 바꾸는 강력한 규칙이며 이것들을 조금씩 시행할 때 패턴화된 행동을 벗어날 수 있다. 이러한 자제력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저금한다거나 정해진 코스를 조깅하는 것으로 의지력을 훈련할 수 있고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울수 있다. 이러한 습관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커미트먼트(commitment)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커미트먼트(commitment) 전략이란 스스로에 반강제적인 규칙이나 규제를 마련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강력하게 제어하고 조절하기 위한 장치이다.

 

이 책은 전문적인 행동경제학이라기 보다는 행동을 조절하여 효과적으로 삶을 향상시키기위한 자기계발서에 가깝다. 조금은 뻔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행동경제학이라는 학문의 도움으로 좀더 세련되게 다듬고 자료를 사용하여 훨씬 더 설득력을 높였다. 자신의 행동의 패턴을 고치기 위해서, 그리고 더 나은 삶의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 설득되어지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자멸하는 선택 간의 상관관계는 흡연이나 도박 습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림 1-2는 2010년 실시한 인터넷 조사 결과에서 흡연 습관을 지닌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 간에 도박 습관자나 부채자, 비만자의 비율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한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도박 습관이나부채 보유율이 더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흡연과 비만의 상관관계는 도박이나 부채만큼 크지 않지만, 남성에게서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엿볼 수 있다. (p.24)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림모노로그 2013-06-20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좀 지나치게 학술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조금 쉽게 쓰여졌으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