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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게더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기
리차드 세넷 지음, 김병화 옮김 / 현암사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 사회에서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최근 자본주의의 한계가 극명히 보이면서 새로운 형태의 샮의 구조들이 만들어진다. 이것은 서로간의 순수한 인간적인 연대를 바탕으로하는 생활협동조합과 공동체적 주거공간이 바로 그러한 예라고 하겠다. 얼마전에 펴낸 유시민의 책에서도 유시민은 자신이 이제 정치에서 떠나 진정으로 마음이 시키는 것을 하고 싶은데 그것을 몇단어로 요약했다. 그것은 바로 읽고-연대하고-노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어쩌면 유시민이 말한 이 세마디는 비단 한 개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말일 것이다. 그렇다 사람은 함께 연대하고 관계를 맺을때만이 진정으로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라고 할 것이다. 여기서 연대라고 함은 개인적인 관계 뿐 아니라 사회적이며 그것을 넘어서는 포괄적인 단어라고 할수 있다.

 

이 책의 저자 리처드 세넷은 이러한 연대 즉 ‘함께함’을 매우 포괄적이고도 역사적으로 그려주고 있다. ‘투게더’ 즉 ‘함께’라는 말은 매우 아름다운 말이다. 인간사회에서 ‘함께’라는 말의 의미가 희석되고 실천이 약화될때는 분명 이 사회는 어두워져 갈 것이다. 요즘 우리의 사회는 어떠한가? 한때 소통이라는 말이 화두로 떠울랐을 만큼 소통이라는 말은 시대의 단어였다. 우리의 사회는 불통의 먹구름이 짙게 깔려있다. 불통의 시대, 승자독식시대의 무한경쟁, 치솟는 자살률, 피로사회 등의 말이 사회를 대표하는 말이 될 정도로 불통은 사회를뒤덮는 어둠의 뿌리였다. 이에 대해서 저자 리처드 세넷은 다시 소통을 들고나온다. 함께라는 화두를 던지며 사회의 뿌리를 경쟁과 불통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에 정위치 시키려고 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투게더’는 개인적인 관계맺음이 아니라 분명히 사회적인 용어이다. 그는 이책에서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맺는 관계를 넘어서 이웃들에게 그리고 자신의 일터에서 그리고 공적인 장소에서 그리고 정치적인 영역에서까지 함께 ‘투게더’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 있다. 여기서 러처드 세넷은 역사적으로 협동의 장이였던 곳을 탐색한다. 길드의 조합, 근대에서의 예술 공동체, 파리의 코뮌, 코리아 타운 그리고 페이스북에서의 ‘친구맺기’까지 실로 다양한 ‘투게더’를 탐색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통해서 저자는 다시금 불평등하고 불통하는 이시대에 소통과 협력과 연대의 기술을 다시 배워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이 협력의 기술을 다시 살려낼수 있는 것이 그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성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 책이 지금 우리 사회에 절실한 것은 ‘하우스 푸어’나 ‘워킹 푸어’가 생산되는 사회에서 부동산 값은 치솟아 오르고 서민들은 아무리 열심히 성실히 일해도 은행에서 거액의 빚을 받지 않으면 자신의 집을 살수 없는 빈곤사회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이미 우리의 사회가 인간사이의 연대가 불신으로 인해 더 이상 유지될수 없는 시점에 와있다는것을보여주는 온도계이다. 서로속고 속이고 사기치고 당하는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인간과 인간사이에 믿을 수 있는 신뢰와 소통과 ‘투게더(함께)’인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어떠한 지도자가 등장한다 할지라고 사회가 신뢰와 협력으로 돌아선다는 것은 하나의 희망에 불과하다는 비관론이 퍼져 회색빛 그림자가 저마다의 마음속에 드리워져 있다.

 

저자 리처드 세넷은 유럽 지식인 가운데서도 주목받는 몇안되는 미국학자라고 한다. 그는 모든 분야에서 지식을 쌓아 어떠한 분야도 말할 수 있는 지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책에서는 저자의 이러한 실력이 유감없이 드러나고 있다. 다른 사람은 신경쓰지 않고 나만 살면 된다는 경쟁사회에서 세넷은 큰 목소리로 우리에게 경종을 울린다. 우리는 함께 ‘투게더’해야 한다고 말이다. 이것은 종교개혁과 몽테뉴를 통해서 들려주기도 한다. 그는 몽테뉴의 말을 인용한다. “내가 고양이와 놀고 있으면서 사실은 고양이가 나와 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걸 내가 어찌 알겠는가?” 이것은 상호인격적인 관계에 있어서 타자의 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다. 어찌 보면 몽테뉴의 이말은 말장난 같지만 깊이들여다보면 상대의 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주고 있다. 이처럼 비록 고양이라 할지라도 그것의 관점을 이해하고 볼줄아는 것이 협력의 중요한 조건이라고 말한다.

 

협력이라는 것은 타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다. 타인이 무엇을 보일 때 거기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은 협력의 기초이고 그러한 것은 배워야할 사회적 기술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많으 경우에 우리는 타인의 언어를 읽지 못하고 읽는다 하더라도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한다. 저자는 이러한 소통의 어려움속에서도 ‘함께하기’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것은 바로 ‘대화의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에서 찾았을지도 모른다. 오늘 과거 역사적 사례가 필요한 것은 바로 오늘날 다시 협력의 미덕을 되살리기 위함이다.

 

저자 리처드 세넷은 무수한 역사적 사례를 통해서 협력이야 말로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본성이며, 사회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가장 기본적으로 ‘투게더(협력)’이란 무엇인가의 물음에서 내가 상대방의 고통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투게더>에서 내가 초점을 맞춘 부분은 타인에 대한 우리의 반응 능력, 즉 대화를 나눌 때 남의 말을 듣는 기술 또는 작업 과정이나 공동체 활동에 그런 반응능력을 실제로 적용하는 문제이다.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공감하면서 함께 일하는 것에는 분명 윤리적인 면모가 있다. 그렇지만 협력을 그저 윤리적으로 긍정적인 특성으로만 생각한다면 우리의 이해는 제약된다. p.18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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