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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배꼽, 그리스 - 인간의 탁월함, 그 근원을 찾아서 박경철 그리스 기행 1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그리스, 현대 서구문명을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모태이다. 현대 서구문명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그리스 문명과 히브리 문명의 두축으로 엮어져 있다. 그리스 문명은 서구문명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거대한 담론이다. 그런데 그리스 문명이라 함은 오랜 세월동안 '그리스적'이라는 형용적 의미를 형성하기 위해서 정치, 철학, 문학, 예술, 여행등의 모든 인간의 활동이 총망라되어 만들어진 거대한 틀과도 같다. 그래서 이 모든 것을 아울러서 '그리스 문명', '그리스적'이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단어가 주는 역사적, 문화적 깊이는 상상을 초월한다. 각론이 모여서 총론이 되듯이 그리스 문명은 그리스 역사를 통해서 한사람 한사람들이 만들어간 살아있는 역사이다. 다른 책이나 공부를 해도 언제나 '그리스'로 돌아가는 것은 거의 모태본능인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만큼 인류 문명에 있어서 그리스는 모태와 같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도 <문명의 배꼽, 그리스>라고 지은것아 이닌가 한다. 그리스는 문명의 배꼽이다..매우 정확한 표현이 아닌가.

 

나는 좀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그리스 신화를 읽어본 적이 없고, 그리스 철학에 대해서도 무지한 편이다. 그래서 '그리스적'이라고 말할 때 거대담론으로 내려오는, 나에게는 각론적 지식이 없는 거대한 이론적 단어일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박경철의 이 책 <문명의 배꼽, 그리스>는 나에게 '그리스작'이라는 말의 각론적 의미를 비교적 쉽게 가르쳐 주었다. 저자 박경철은 우리나라에서 청춘 멘토라고 할말큼 잘알려진 분이다. 원래 직업은 의사인데 의사 생활을 하면서 쓴 에세이 집이 인기를 얻어 이름을 얻었고, 그 후에는 투자전문가로써 이름을 알렸다. 의사이면서 투자전문가라는 두가지 전문직이 양립할 수 없는 부분인것 같은데 이것은 모두 이루어낸 것을 보면 대단한 집중력가 학구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청년들의 멘토로 수없는 청년들을 만나며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멘토로 활약을 하였다. 안철수를 밀어주다가 혹 정치권으로 들어가지 않을까 살짝 염려하기도 했지만 그의 그리스 여행기인 이 책을 보니 그가 정치를 할려는 야망이나 현실참여적 지식인이라가 보다는 인생과 삶을 관조하는 인문적 지식인이라는 생각이지배적이였다. 언제 또 그리스를 여행하면서 책까지 내었나 생각하게 되었고, 조금은 마음 편하게 여행다니면서 글을 쓰면서 살아가는 지적 부르주아(?)라는 생각도 들긴했다.

 

마무튼 인류문명의 한축을 담당하는 거대담론인 '그리스 문명'을 직접 발로 밞으며 돌무더기인 고대문명의 현장속에서 영욕의 세월을 읽고 인생과 역사를 엮어나가는 여러 키워드들을 버무려 역사적 그리스 여행기를 써내었다. 특히 저자 발경철을 그리스의 유명한 여행가이자 작가인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안경으로 그리스를 여행했다. 그는 젊은 20대에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예수 다시 십자가에 못박히다>를 읽고 영혼의 감동을 느껴, 그의 저작을 다 읽고나서 여행에 대한 소망을 키워가다 40대 후반에 니코스 카잔차키스와 그리스 여행을 동반하게 된다. 저자는 그리스 땅을 밟으며 자신의 영혼의 작가였던 니코스 카잔차키스와의 대화를 나눈다. 그리고 저자가 떠올리는 질문을 그에게 묻고 그에게 답을 얻는다. 이렇게 이 책 <문명의 배꼽, 그리스>는 철저히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안경으로 보는 여행기였다. 그래서 그런데 박경철의 문장은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문장과 너무도 많이 닮아있었다. 역사적인 사실이나 지식을 무미건조하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성을 다소 감상적인 문장에 담아 살짝 양념치듯한 수사적 문장을 구사하였다. 그러한 문장방식은 니코스 카잔차키스와 거의 비슷했다. 이렇나 수사적 문장이 나는 다소 낯간지럽기도 했지만 인문적 성향이 강한 저자 박경철의 여행의 향기가 전해지는듯 했다. 두사람의 문장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이 느낌이 비슷하다.

 

 

고대와 현대의 지혜는 영혼에게 필연성의 법칙에 순종하라고 꾸짖지. 지혜는 식물과 짐승과 신들이 다 같이 앞으로 달려나가 정복하고, 정복당하며, 똑같은 방법으로 멸망한다는 비겁한 위로의 말을 통해 필연성을 설명하려 하지. 하지만 빈틈없는 영혼은 그런 위안을 섣불리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네. 왜 그러는지 알겠는가? 영혼은 필연성의 법칙에 선전포고를 하려고 태어났기 때문이라네 -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의 말대로 코린토스인들은 자신들의 체제에 대한 위안보다, 스스로에 대한 선전포고가 필요햇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그들의 영혼에 빈틈이 너무 많았고, 정신은 부패해서 이미 구더기가 들끓고 있었다. 기어를 바꿔 넣으며 액셀러레이터를 조금 힘주어 밟으면서도 마음은 여전히 빈틈투성이였던 코린토스인들의 역사적 실패에서 오늘날 우리의 현실을 보는 듯하여 어지럽기만 했다. - 박경철

 

팩트(fact)보다는 감상적 수사(rhetoric)가 섞인 문장이 두 사람이 너무도 닮았다. 이 책의 거의 절반이상은 니코스 카잔차키스에게 빚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그리스는 나태와 열정, 문명과 야만이 공존하는 나라라고 한다. 특히 작가가 기획하는 10권의 그리스 여행기중 1권에 해당하는 이 책은 펠로폰네소스 반도에서부터 시작되고 그 문턱에 있는 코린토를 첫 여행지로 삼고 여행하며 감성을 적어주고 있다. 코린토스는 바울이 전도여행을 하면서 세운 교회가 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고 특히 그 고린도 교회에는 여러가지 문제들 특히 성적인 문제들이 많았는데 이 여행기를 보면서 아폴론의 여자세들이 매춘행위를 하였고 특히 '고린도인들 처럼 행한다'라는 말이 음락과 타락의 표현이였다는 것을 보고 왜 고린도교회에 그렇게 많은 성적이 문제가 있었는지 알수 있엇다. 이렇듯 내 말로 직접 걷지는 못했지만 작가의 길을 따라가며 그리스 문명의 문턱인 코린토와 펠로폰네소스의 기억의 역사를 보면서 그곳에서의 영욕의 역사가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도록 많은 발판을 만들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스 신화의 나라, 철학의 나라, 인류문명의 거대한 물줄기가 되어준 나라를 여행한다는 것은 분명 커다란 특권이자 공부일 것이다. 박경철의 이 책 <문명의 배꼽, 그리스>는 특히 나에게 거대담론이였던 그리스 문명의 각론적 실마리를 보여준 책이였다. 조금씩 그리스의 돌이 어떤 의미인지, 거기 서있는 거대한 신전과 신의 형상이 어떤 문명으로 형상화되었는지 조금이나마 만질수 있는 기회였다. 앞으로 시리즈로 나올 박경철의 그리스 여행기가 기대된다.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면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자취와 인류 문명의 거대한 뿌리가 되었던 그리스의 발자취를 함께 걸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명이란 지배 계급만이 아니라 허리 휘도록 무거운 돌덩이를 등짐지어 나르며 그 위해단 문명의 탑을 쌓아올린 이름 모를 민초를 빼놓고서는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법. 문명의 정통성이 바로 민초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p.18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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