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프니 듀 모리에 - 지금 쳐다보지 마 외 8편 현대문학 세계문학 단편선 10
대프니 듀 모리에 지음, 이상원 옮김 / 현대문학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치콕 영화에 열광하던 때가 있었다. 영화를 좀 본다는 아이들은 히치콕의 어떤 작품이 좋다느니 하면서 떠들었다. 누군가 어떤 영화를 좋아하냐고 물었을 때도 히치콕만 한 것이 없었다. 그런 히치콕 감독의 뮤즈가 ‘대프니 듀 모리에’인지는 몰랐다.

 

 현대문학에서 출간한 『대프니 듀 모리에 단편선』에는 총 9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모두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에 균열이 생기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낸 것이다. 귀신이나 살인마가 상황을 옥죄어 오는 것도 아닌데 책을 읽는 내내 자못 긴장된다. 작가의 생동감 넘치는 묘사를 감상하며 정교한 복선과 설정을 따라가다 만나는 반전은 섬뜩하기까지 하다.

 

 대프니 듀 모리에의 글은 온 감각을 자극하는데 이러한 감각의 자극 이야말로 영화에 안성맞춤이니 어떤 감독이라도 영화화하고 싶어하지 않을까. 아니나 다를까. 작가의 작품들은 현재까지 50여 차례나 영화 혹은 드라마로 옮겨졌다고 하니 아마도 보는 눈은 모두 비슷한가 보다.

앞으로 마주할 시간도 1이라는 숫자처럼 티 없이 깔끔해야 했다. 무엇 하나 지저분해서는 안 되었다. <눈 깜짝할 사이>

수술 후 몇 주가 흐르는 동안 특별한 신체적 고통은 없었으나 암흑 속에서 주변 세상과 삶이 자기만 빼놓고 흘러가는 느낌이 낯설었다. <푸른 렌즈>

한 시대의 신성모독이 다음 시대에는 거룩한 말씀이 되고 오늘의 이단이 내일의 교리가 되는 것이다. <몬테베리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