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 -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떡.찰떡.떡케이크 66가지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9
강숙향 지음 / 황금부엉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책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떡, 찰떡, 떡케이크 66가지.

 

제목만 보고도 정말 읽고 싶어지는 책이었다. 집에서 떡을 만들 수가 있다니!!

명절때 시댁에가면 어머님께서 손수 방앗간에서 쌀을 빻아오셔서 떡을 만들어주시는데 그 맛은 정말 시중에 파는 떡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맛이다.

찜솥에서 모락모락 연기가 나는 따뜻한 떡을 보면 평소에 떡을 잘 먹지 않는 아이도 달려들게 만든다.

아이들이 과자를 좋아한다고는 하지만 갓쪄서 나온 떡과 과자를 놓고 맛을 보여주면 떡을 선택하게 될 정도로 말이다.

그런데 어머님이 만드시는 걸 보면 정말 쉬워보이는데 막상 나도 한번 해볼까? 하다가도

막상 쌀을 방앗간에서 어떻게 빻아야하는 것인지 얼만큼 찌라는 것인지 전체적인 것은 알겠는데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모르는게 너무 많다.

한마디로 집에서 떡을 만든다는 것은 참 막연하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떡을 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니 너무 궁금했다.

정말 그렇게 쉬운거야? 어디한번 보자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제일 막연했던 방앗간에서 쌀 빻기.

마트에서 쌀가루를 팔면 좋겠는데 어머님 말씀으론 그런 가루로는 떡을 만들지 못한다고 한다.

방앗간에서 직접 빻아와야 떡을 만들 수 있다고.

이 책에서는 그 쌀가루 만드는 법을 아주 자세하게 알려준다.

 

쌀가루는 넉넉하게 빻아 냉동 보관하여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빵만드는 믹스가루처럼 밀리 만들어 놓으면 정말 편할 듯하다.

쌀은 적어도 5시간! 이상 불려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소쿠리에 담아 30-40분 정도 물기를 뺀 후 굵은 소금을 넣어줘야한다.

물기를 뺀 후에! 소금을 넣는다는 사실.

짠게 좋지 않다고 소금을 안넣는다는 말도 들었는데 굵은 소금을 사용해야 떡이 호화가 잘된다고 하니 꼭 넣어줘야겠다.

여기서 소금의 양도 문제가 될 것 같다. 안전한 방법은 방앗간에 가서 소금을 넣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떡 만들 때 필요한 기구와 도구들도 소개하고 있는데 제빵에 필요한 도구들에 비하면 정말 간소하고 비용면에서도 저렴해보인다.

정말 막막하기만 했던 떡만들기 생각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대나무찜틀이나 중간어레미 같은 것은 마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봤는데

과자같은 간식대신 엄마손으로 만든 떡을 만들어주기 위해 조만간 다시 한번 찾아봐야겠다.

책을 읽어볼 수록 떡만드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게 느껴진다.

실제로 만들어보면 또 어떤 난관에 봉착할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집에서도 떡을 만들어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어른들은 대부분 떡을 좋아하겠지만 아이들은 모양때문인지 빵을 선호하는 것같다.

그런데 아이들도 예쁘고 알록달록한 떡을 보면 와!맛있겠다라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면 떡도 모양이 예쁜 떡들은

아이들도 좋아할거란 생각이 든다. 맛을 보면 다른 떡들도 다 좋아하게되겠지만 말이다.

흔히 접하던 백설기, 콩설기, 흑임자떡, 무지개떡등과 모양이 너무 예쁜 회오리절편, 아마씨유 설기, 손가락 삼색송편, 꽃인절미등도 소개된다.

 

특히 한여름에도 잘 쉬지 않는 서민의 떡이라는 증편이 눈에 들어온다.

첫째 아이 임신했던 여름. 너무도 증편이 먹고 싶었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어디를 찾아봐도 그날 따라 증편이 팔지 않았었다.

친정아버지를 따라 무거운 몸을 끌고 재래시장에까지 갔었는데 말이다. 그때 이 책이 있었다면 아마 바로 해먹지 않았을까!

이렇게 쉬운 방법으로 증편을 만들 수가 있다니!! 집에서 머핀 믹스 만들듯이 만들면 증편이 만들어진다.

다만 떡은 발효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우유대신 막걸리를 사용한다는 것. 오븐대신 찜솥을 사용한다는 것이 다를 뿐이다.

아이들과 만들어보면서 쌀가루가 발효하는 모습을 보여줘도 참 좋을 것 같다.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담백한 백설기도 정말 좋아하는데 냉동떡을 먹기 싫어서 가끔 생각날때마다 조금씩 사먹었었다.

그런데 백설기 만드는 것을 보니 냉동떡을 해동해서 먹지 말고 조금씩 직접 따뜻하게 만들면 정말 좋겠다.

책을 보니 실제로 따라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빵보다 떡만들기가 더 쉬워보인다!

 

 

 



 

마침 어제 아이들과 외출했다가 방앗간에서 찹쌀떡을 사왔었다. 딸아이가 엄마 이것도 집에서 만들어 볼 수 있는거야?라고 물었었는데.

그건 집에서 못만드는 떡이야라고 했는데! 아니 이런! 거짓말쟁이가 되버렸다.

찹쌀떡은 오물조물 만들기 좋아하는 아이들하고 만들면 정말 재미있어할 것 같다.

그리고 찹쌀떡은 좋아하지만 속의 팥고명을 싫어하는 둘째를 위해서 색다른 고명으로 만들어주면 더 잘 먹을 것 같다.

 

 

 

 

 

 

절편과 약식도 집에서 쉽게 해볼 수 있도록 사진과 함께 레시피가 너무도 쉽게 실려있다.

레시피를 보다보면 책에 나온 떡은 한번 다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다. 참 쉽게 설명되어있다.

이쯤이면 나도 한번 해볼 수 있겠다. 그런 생각이 든다.

 

특별한 날을 위한 떡케이크 레시피도 있는데 부모님께 직접 만든 케이크를 선물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예전에 약식으로 케이크를 어설프게 만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때 딱딱해진 약식 케이크지만 정말 좋아하셨던 기억이 나는데

이번에는 달달하고 모양도 예쁜 떡케이크를 꼭 만들어드려야겠다.

 

 

 

 

 

 

떡과 함께하면 좋은 우리 음료를 만드는 방법도 수록되어있는데 탄산음료나 설탕가득인 어린이 음료대신에 건강을 챙겨줄 음료들로 만들어줘야겠다.

 

 

 

 

 

 

 

 

 

빵만들고 싶은데 집에 오븐이 없다면! 찜솥만 있으면 되는 떡만들기.

집에서 너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떡에 한번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책 제목 그대로 "떡 만들기가 정말 쉬워지는 착한 책"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4-22 0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