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VS 사람 - 정혜신의 심리평전 2
정혜신 지음 / 개마고원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정말 간만에 숨도 안쉬고 책을 읽었다. 어찌 이리 재미있게 쓰나, 이 사람.

내가 아주 좋아하는 유명인과 내가 아주 싫어하는 유명인이 골고루 나와 이 사람 칼에 난도질 당해 주시니 이 아니 흥미로울 수가.

사실 난도질이란 표현은 좀 적당하지 않은 듯하다. 현존인물이니 왜 안 조심스럽겠는가. 굉장히 예의바르게 쓰려고 한 흔적이 여기저기서 보인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편치 않았을 것 같다. 말 그대로 심리평전이니 정신과 의사에게 자기 속내를 들여다 보이고 그걸 만천하에 공개하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러나 당신들의 사회적 위치를 감안하면 그 정도는 감내해야 하는 법. 난 그리 생각한다.

그리고 마냥 싫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몇몇 사람들을 빼고는. 내가 이 책을 보면서 느낀 것은, 그동안 내가 좋아하던 사람은 더 좋아하게 되었고, 싫어하던 사람은 더 싫어하게 되었다는 것인데 아마 그건 정혜신씨랑 내가 좋아하는 인물이 비슷하게 겹쳐서가 아닌가 한다. (내가 싫어하는 인물: 정몽준, 이인화, 이명박, 박근혜)

그렇다고 이 책이 객관성을 결여한 지은이의 주관만으로 얼룩진 책은 절대 아니다. 정신과 전문의의 전문성으로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하는 것까지 날카롭게 찾아내어 인물 대 인물로 비교해 놓은 이 책은 흥미와 시사성, 그리고 시대와 사람을 보는 눈을 새롭게 하는 괜찮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