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생각법 - 지혜로운 생각을 위한 7가지 전략
도야마 시게히코 지음, 전경아 옮김 / 다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생각의틀을바꿔라 >(=사고의 정리학) 등 250만 부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도야마 시게히코의 핵심 내용만을 담은 <어른의 생각법>.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그 생각을 어떻게 정리하고, 그로 인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준다. 난 핵심만 담김 도서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이 책의 간결함은 사뭇 달랐다. 아무래도 저자의 다른 작품들을 읽어보지 않아서 그런 거 같기도 하다.




[일부러 무관심해 본다(p61)]
-어떤 일을 시도했는데 뜻대로 잘 되지 않았다면 그냥 잠시 미뤄둔다.
그리고 재미있어 보이는 다른 무언가를 찾아서 한다.
그러면 처음에 하려던 일이 길가에 핀 꽃처럼 보일 것이다.
다시 말해, 세렌디피티, 즉,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그 어떤 것처럼.
얼마 후에 다시 돌아와서 한 번 더 시도해 본다.
그러면 이번에는 뜻밖에도 술술 잘 풀릴 것이다.​
이 책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일부러 무관심해 본다"는 말이었다. 어떤 일을 시도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면, 잠시 미뤄두고, 재미있어 보이는 다른 것을 찾아 해보라는 조언이다. 이 과정을 통해 처음에 하려던 일이 다시 보이게 되고, 이번에는 뜻밖에도 잘 풀릴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이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니었다. 일부러 무관심을 가지려 했지만, 그게 계속 이어져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종 골치 아플 때 산책을 나가면 미완으로 남아있던 것이 완성되는 날도 있다. 이 같은 경험을 통해 '일부러 무관심해 보기'라는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고민해보고, 실천해보기로 했다.


'어른의 생각법'은 내용이 간결하고 깔끔하며, 저자의 다른 책들을 읽으면 더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다. 이 책은 언제든 다시 읽어볼 수 있는 도서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준다




책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