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의 소나타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체를 만지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였다.'

시작부터 뭔가 심상찮은 인물이 질척질척한 분위기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변호사! 미코시바 레이지는 바로 변호사다. 그리고 지금 피부가 굳어가는 시체 하나를 차 트렁크에 싣고 어디론가 그걸 버리러 가는 중이다. '이거 나쁜 넘이잖아?' 생각이 들무렵, 문득 이 작품 <속죄의 소나타>는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가 사건의 중심이 되는 법정 미스터리 시리즈인데? 하는 생각이든다. 주인공이 그럼 나쁜넘? 뭔가 좀 이상한듯도 싶지만... 어쨌든 시체를 처리하는 것도, 자신의 경험담처럼 이전의 살인 사건들을 말하는것도 뭔가 심상찮기는 한게 사실이다. 도대체 정체가 뭐야? 미코시바 레이지!


나카야마 시치리와의 두 번째 만남이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통해 그를 처음 만났다. 우라와 의대 법의학 교실 시리즈. 마코토와 미쓰자키 교수, 그리고 고테가와 형사! 의학 미스터리라는 섬세함, 법의학이라는 독특한 분야의 미스터리로 재미를 선물했던 그가 이번에는 법정 미스터리로 다시금 독자들의 눈과 귀를 매혹시킨다. 그 시작은 바로 앞서 말한 독특한 이력의 주인공 변호사 미코시바 레이지라는 인물을 통해서 이다. 미코시바 레이지! 그는...


'무슨 죄목으로 기소되든 반드시 집행유예를 받아 내는 무적의 변호사'로 불리는 검찰의 원수! 미코시바를 사람들은 이렇게 부른다. 그의 과거 이력을 살짝 들여다본다면 더욱더 그를 이해하기 힘들 인물로 생각될 것이다. '시체 배달부'라는 별명으로 전 국민들을 경악시켰던 엽기 살인사건의 범인이라는 과거를 가진 인물, 거기다 <속죄의 소나타>의 시작에서부터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시체를 유기하는 장면으로 자신을 알리고 있는 그이기에 도대체 어떤 유형의 인간이고 과거는 어떠했는지, 그리고 지금 현재의 모습은 어디까지 진실인지... 물음표 가득한 캐릭터가 바로 미코시바 레이지라고 할 수 있겠다.


"속죄란 건 말이다. 저지른 죄를 보상한다는 의미야. 후회하는 게 아니고. 골백번 후회하고 사죄 편지를 몇백 통 쓴들 여자애가 살아 돌아오는 건 아니지. 나쁜 일이라고까지는 않겠다만 그런 건 형식적으로 얼버무리는 데 불과하거든." - P. 225 -


어쨌든 <속죄의 소나타>는 크게 두 가지 사건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미코시바가 유기했던 시체가 강가에서 발견되고 유력한 용의자로 그가 지목되면서 사이타마 현경 수사1과 와타세 반장이 미코시바를 쫓는 사건과,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는 보험금 살인사건의 국선변호를 맡게 되는 미코시바의 법정 다툼이 바로 그 두 가지이다. 강가에서 발견된 시체가 미코시바가 담당하는 보험금 살인사건을 취재하던 주간지 기자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과거 살인 경력이 있는 미코시바가 용의자로 의심을 받게된다. 더불어 돈을 쫓는 승률 높은 변호사라 불리던 그가 인기를 노리고 국민적 관심을 받는 보험금 살인사건을 맡았다는 풍문까지 도는 상황, 정말 이 엄청난 사건과 미코시바는 관련이 있는 것일까?





미코시바 레이지! 처음 시작하면서 이 캐릭터를 만났을때 딱 떠오르는 인물이 두 명 있었다. 하나는 '법의 파수꾼이 되고자 했던 게 결과적으로 법을 어기는 데 기여한다는 것도 얄궂은 일이라고 할 수 밖에 없었다' 라는 미코시바의 자조섞인 말처럼, 얼마전 종영한 드라마 '당신이 잠든 사이에' 에서 나온 '이유범'이란 변호사 캐릭터다. 잘나가던 전직 검사, 더 잘 나가는 현직 변호사! 인맥과 언변, 쇼맨쉽을 바탕으로 한 높은 승소율! 악마의 혓바닥이라는 별명의 변호사 이유범이란 캐릭터가 딱 초반 미코시바의 이미지와 닮아 있었다. 그리고 우리 현실에서 보이는 또 한 사람! 눈에서 레이져를 발사하던 법꾸라지 우병우가 바로 다른 하나다. 미코시바 레이지, 하지만 그는 정말 그들과 동일시되는 캐릭터일까?


두 가지 커다란 사건에 이야기의 큰 줄거리가 있다면 중간 중간 미코시바!라는 인물을 알리기 위한 과거의 시간, 사건들이 진실에 조금씩 다가가도록 도와준다. 미코시바, 그는 누구인가?에 초점이 맞추어 있으면서도 법정 미스터리니 만큼 살인 사건에 대한 변호인과 검찰, 그리고 현실 사건속 경찰의 대립과 갈등 또한 재미와 몰입감을 전해주기에 충분해 보인다. 이전에 만났던 작품 '히포크라테스 선서'에서 만나 조금은 익숙한 고테가와 형사와 와타세 반장의 등장도 색다른 재미를 전해준다. 사건의 진실은 무엇이고, 과연 미코시바의 실체는.... 가독성만큼은 정말 담보하는 작품이라는 생각에 이견은 없을 거라고 생각된다.


"후회 따위는 하지 마라. 후회해 봤자 과거는 수복되지 않아. 사죄도 하지 마라. 잘못을 아무리 빌어도 잃어버린 생명이 돌아오는 건 아니다. 대신 저지른 죄의 대가를 치러. ... 이유가 뭐든 사람 하나를 죽였으면 그 녀석은 이미 악마다. 법이 용서해도, 세상 사람들이 잊어도, 그 사실은 달라지지 않아. 악마가 도로 사람이 되려면 계속해서 속죄하는 수밖에 없는 거다. 죽은 사람 몫까지 열심히 살아라. 절대로 편한 길을 택하지 마라. 상처투성이가 돼서 진흙탕을 기어 다니면서 고민하고, 방황하고, 괴로워해라. 자기 안에 있는 짐승을 외면하지 말고 끊임없이 싸워라." ... "자기 외의 약한 이들을 위해 싸워라. 나락에서 손을 뻗는 이들을 끌어올려라. 그걸 되풀이하면 그제야 넌 죄를 갚은 게 되는 거다." - P. 282, 283 -  


<속죄의 소나타>라는 제목과 마주했을때 떠오르는 작품이 있었다. 시골마을 성폭행 당하고 살해당한 한 소녀 그리고 그녀의 엄마와 친구들, 미나토 가나에의 '속죄'가 바로 그랬다. 지은 죄에 대해 대가를 치르고 속량받는 일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뒤로하더라도 속죄가 단순히 후회와 사죄 정도로 치부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위의 글을 통해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오래도록 이어지고 있는 일제 침략기의 만행과 위안부 문제만 보더라도 그들이 정말 속죄하기를 원하는가 쉽게 알 수가 있을 것도 같다. 속죄는 그만큼 쉽지 않고 짧지 않고 하지만 그렇다고 그리 멀지도 않다. '자신을 감시하는 건 가슴에 있다'는 책속 문장처럼, 그들에게 이 작품을 통해 속죄의 의미를 알려주고 싶다. 국정농단한 그들에게, 역사속 상처를 안져준 그들에게...


 '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겼던 '안녕, 드뷔시'는 성장 미스터리로, 이전에 만났던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의학미스터리를, 이번 작품은 법정 미스터리로...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세계관과 매력적인 캐릭터, 색다른 설정과 재미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선명히 각인시키는 '이야기 장인' 나카야마 시치리! 48살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등단해서 지금까지 30편에 육박하는 작품을 쏟아내며 왕성하게 활동하는 가장 주목받는 작가이다. 몇몇 안되는 그의 작품들과 함께 했지만 그의 스타일과 카리스마를 느끼게 하기에 충분해보인다. <속죄의 소나타>를 통해서 미나토 가나에의 '속죄'라는 작품과 함께 또 하나의 작품 요시다 슈이치의 '악인'이 마지막으로 떠오르기도 한다. '악인'은 존재하는가? 정말 '악인'은 누구일까? 라는 질문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