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물쇠가 잠긴 방
기시 유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미스터리 추리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는 바로 반전의 묘미가 아닐까 싶다. 작가가 의도한대로 독자들을 이런 대반전속에 빠뜨리는 몇 가지중 하나가 바로 소설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트릭이다. 주인공이나 독자들의 심리를 이용하기도 하고, 서술 트릭으로 독자를 혼란스럽게도 한다. 밀실이라는 공간을 통한 트릭은 가장 고전적이면서도 어쩌면 독자와의 대결장을 던지는 작가의 도발?이라 해도 좋을것 같다. 네 가지 색깔의 도발! 기시 유스케가 우리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이런 네가지...

 

기시 유스케하면 다방면에 재능을 가진 작가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인 '검은집'이나 '악의 교전' 등을 통해 호러와 사이코 패스 같은 분야에서 돋보이는 활약을 펼치며, 모던 호러의 대표작가, 거장으로 불리는 기시 유스케. 하지만 그는 거기에 머물지 않고 '신세계에서'와 같은 작품을 통해 일본 SF 대상을 수상하는 등 또 다른 분야를 개척하기에 이른다. '유리망치'는 그런 그가 선보인 본격 미스터리의 대표작이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만나볼 <자물쇠가 잠긴 방> 역시 다양성을 가진 작가 기시 유스케의 도발?을 그리고 있다. 우리를 밀실의 세계로...

 

<자물쇠가 잠긴 방>은 '에노모토 케이 & 아오토 준코'가 증장하는 단편 미스터리 시리즈이다. 변호사인 준코는 첫 단편 '서있는 남자'에 의하면 밀실 사건만 다루는 형사 변호사라고 한다. 에노모토 케이는 표제작이기도 한 두번째 단편 '자물쇠가 잠긴 방'에 미루어 볼 때 약간 의심스런 과거를 가진 인물이 아닐까 생각되는 인물이다. 하지만 준코가 약간은 허둥대고 조금은 부족한 탐정 역할이라면, 방범 전문가라는 케이가 이 작품의 실질적인 주인공이다. 그는 사건을 치밀하면서도 완벽한 추리로 풀어가는 해결사 역할을 도맡고 있다.

 

아니 이 작품의 주인공?은 바로 '밀실'이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밀실을 통해 독자들과 한판 해보자는 기시 유스케의 도발?이다. 어쩌면 작가는 초반에 이미 범인이 누구인지 알려주고 오로지 사건의 실체인 밀실의 비밀을 풀어내는데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맡는 이가 바로 그와 그녀 콤비, 준코와 케이다. 케이가 탐정역이라면 준코는 보통 탐정소설속 어리벙벙한 형사 역할이랄까? 엉뚱한 추리와 독자들의 생각을 혼란케 만드는 역할을 맡는다. 그 다음 에노모토 케이가 등장해... '짜잔!! 그건 그런게 아니고....' 이런 형식이랄까?

 

 


이런 유사한 구성을 하고 있으면서도, 범인을 밝혀 놓고 밀실 트릭만 파헤치면 되면서도 작가를 이기기가 쉽지만은 않다. 물론 이 작품을 만나기 바로 직전 우타노 쇼고의 '우리집에 놀러 오세요'를 만났기에 그속에 등장했던 유사한 트릭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도 했지만... 작가를 쉽사리 이길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반적으로 치밀하게 완벽한 느낌으로 다가오지는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다. 독자를 홀리는 준코의 활약에도, 마지막 반전을 기대하는 독자들의 기대에도 왠지 조금은 부족한 감이 느껴진다. 기발함....???

 

밀실 트릭은 고전중의 고전이기도 하다. 보통 범인이 사건 장소인 밀실에 없었던 경우, 각종 기계장치들을 교묘하게 이용하기도 하고, 원격조종을 통해 살인을 저지르기도 한다. 범인이 사건 장소에 있었을 경우, 문의 잠금장치를 통한 트릭이나 사건 시간의 혼란을 통한 트릭을 사용하기도 한다. 혹은 자살이면서도 타살을 가장하거나 의도치 않은 상황으로 인한 죽음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특히 추리의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트릭이 바로 밀실 트릭이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아직까지도 작가와 독자의 두뇌 싸움이 계속 진행되는 상황으로 볼 때 '밀실'은 앞으로도 미스터리를 먹여살릴 밥그릇이 아닐까 싶기도하다.

 

앞서 언급했던 밀실 트릭의 몇가지 예가 <자물쇠가 잠긴 방>에서도 등장한다. 익히 듣고 보고 알아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와 두뇌싸움을 지속해야 한다. 약간의 아쉬움도 있지만 그가 기시 유스케 이기에 마지막까지 즐거움속에 만날 수 있었다. 아쉬움이 뭍어나기도 하지만 준코와 케이 콤비의 매력적인 활약이 인상적이다. 일본에서는 이미 이 콤비의 활약을 드라마로 선보였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만나 볼 수 있었으면 좋을것 같기도 하다. 어떤 배우가 좋을까? ^^ 마지막 역자 후기에서도 언급되듯이 다행히도 준코와 케이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다양한 얼굴을 가진 작가, 자신의 땀으로 전문성을 생생하게 작품속에 담아내는 작가 기시 유스케의 밀실 미스터리의 재미와 함께 할 수 있었다.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두 주인공 준코와 케이의 독특한 밀실, 익숙한 밀실을 기시 유스케 만의 또 다른 색깔로 써내려간 <자물쇠가 잠긴 방>은 이 가을이란 시간과 어울리는 작품이 될 것이다. 밀실 미스터리, 그 즐거운 지적 유희와 함께 많은 이들이 얼마 남지 않은 가을을 만끽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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