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인 소녀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6
하라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매력적인 캐릭터, 독특한 스타일! 하라 료를 대표하는 수식이 바로 이것이 아닐까싶다. 벌써 3년이 훌쩍 지난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 와의 만남을 통해 그와 첫악수를 나누었다. 그리고 탐정 사와자키와도... 누구도 감히 넘볼 수 없는 스타일을 가진 작가 하라 료! 그와의 두 번째 만남을 준비한다. '와타나베 탐정사무소'의 사와자키 탐정, 본격 추리와 정통 하드보일드 미스터리를 표방하는 <내가 죽인 소녀>!!, 하라 료의 스타일, 그의 문장을 사랑하는 독자들이라면 두 말 할 필요 없이 페이지를 성큼 성큼 넘기게 될 것이다.

 

'오전에 사무실로 남자처럼 목소리가 낮은 여자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행방을 알 수 없는 가족 문제로 상담하고 싶으니 오후 2시에 메지로에 있는 마카베 오사무라는 사람 집으로 와줄 수 있겠느냐는 의뢰를 받았다. - 그뿐이다.'

 

와타나베 탐정사무소로 걸려온 한 통의 전화! 그것이 바로 이 엉뚱한 사건의 시작이다. 가족문제로 상담을 하고 싶다는 의뢰로, 소설가인 마카베 오사무의 집에 들른 사와자키는 오사무의 딸 사야카의 유괴 혐의로 경찰들에게 연행되고 만다. 사와자키에게 전화를 걸어온 남자 같기도 한 여자의 음성, 와타나베 탐정사무소에서 집으로 찾아가는 사람에게 6천만엔을 건네주라는 유괴범, 경찰은 사와자키를 유괴 공범으로 의심하고, 유괴범은 다시 6천만엔을 사와자키 자신이 가지고 나올것을 지시한다. 하지만 오토바이 폭주족들에 의해 일은 꼬여버리고 돈까지 잃어버리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

 

초반부터 이야기는 긴박하게 흘러간다. 역시 하라 료!구나 하는 탄성이 절로 새어나올 만큼 작가는 읽는 이에게 잠시 잠깐의 틈도 허락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작가 자신도 독자가 끼어들 어떤 허튼 틈새조차 엿보이질 않는다.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유괴사건에 휘말리게 된 탐정 사와자키, 경찰들에게 유괴 공범으로 몰리기까지 하지만 역시 베테랑 탐정 답게 냉철하고 자신감 넘치는 그의 모습이 매력적이다. 돈을 잃어버린 이후 범인들은 연락을 끊고 잠적해버린다. 유괴된 소녀의 행방도 묘현해지고, 자신의 잘못으로 몸값을 범인들에게 전하지 못한 사와자키는 자신때문에 소녀가 어찌되지는 않았을지 걱정이 사라지지 않는다.

 

잠시 소강상태에 있던 천재 소녀 바이올리니스트 유괴사건은 사야카의 외삼촌 가이 마사요시에 의해 다시 사와자키를 찾아온다. 대학의 현악과 교수이기도 한 마사요시는 네명의 이름과 주소가 적힌 쪽지를 사와자키에게 건네며, 이번 유괴 사건과 이들이 관계가 있는지 조사해 달라고 의뢰를 한다. 마사요시 교수의 세 아들과 또 다른 한 명의 이름, 그들은 정말 사야카의 유괴 사건과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일까? 이번 유괴사건을 일으킨 범인은 누구이고 왜 그래야만 했는지, 범인의 냄새를 찾아내는 사와자키의 코가 이번에도 어떤 활약을 펼칠지 무척이나 기대된다.

 

 

하라 료의 두 번째 작품이자 사와자키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인 <내가 죽인 소녀>는 나오키상과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에 오른 전설적인 작품이다. 1989년에 발표되었느니 벌써 20년이 훌쩍 지난 작품인 것이다. 그럼에도 어느 한구석 어색하거나 낯설지 않는, 쉽게 말해 정말 재밌으면서도 간지나는 스타일을 선보이는 작품이라 말할 수 있겠다. 두 번째 만남이지만 탐정 사와자키를 단지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표현 만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어보인다. 블루버드를 타고, 위스키를 마시며, 담배를 입에 문, 레이먼드 챈들러의 필립 말로를 연상시키는 사립 탐정 사와자키. 냉정하면서도 인간적이고 냉소적이면서도 유쾌한 웃음을 가진 남자이다. 몸소 뛰고 행동하면서도 자신의 본분인 추리도 잊지 않는, 오랜 친구같은 느낌을 주는 푸근함과 신선함이 공존하는.... ^^

 

하드보일드 소설을 흔히 '불필요한 수식을 일체 빼버리고, 신속하고 거친 묘사로 사실만을 쌓아 올리는 수법'을 가진다고 말한다. 추리소설에서는 추리보다 행동에 보다 촛점이 맞춰진 것을 말하기도 하는데, 주인공의 '비정'하거나 혹은 '냉혹'한 스타일 자체를 들어 이렇게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죽인 소녀>는 탐정 사와자키를 통해 그런 하드보일드적인 스타일을 선보이며 매력적인 캐릭터와 구성이 돋보인다. 하지만 그와 함께 본격 추리소설의 전형을 따르며 사건을 풀어가는 '추리'와 '반전'의 묘미도 선사하는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을것 같다.

 

'인간이 하는 짓은 모두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편이 나을 겁니다. 모두 잘못이지만 적어도 용서받을 수 있는 선택을 하려는 노력은 해야겠죠.' - P. 458 -

 

탐정 사와자키를 쫓아가다보면 어느새 독자들은 자기 나름의 추리와 해결에는 이미 손을 놓아버리게 된다. 미스터리 추리소설을 펼쳐 들때면 어김없이 시작되는 작가와의 치열한 두뇌 싸움. 하지만 하라 료와의 미스터리에서는 이미 그런 마음을 접어두는 편이 나을듯하다. <내가 죽인 소녀>는 400여페이지를 훌쩍 넘어버리면서도 어느새 마지막 책장을 넘겨버리는 손에 아쉬움이 뭍어날 정도로 그 가독성이 뛰어난 작품이다. 왜? 왜? 왜? 만 되뇌이다 사와자키의 두 손에 모든걸 맡기고 그의 모습에 시선을 내어놓고 만다. 그리고 끝인가? 했지만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미스터리의 묘미 또한 빼어놓을 수 없다.

 

하라 료! 정말 독특하고 매력 넘치는 작가다. 대학에서 미학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재즈 피아니스트로 활동하기도 한 특이한 이력도 그렇지만 마흔 세살이 되서야 첫 작품을 발표 한, 19년이란 짧지 않는 작품 활동 기간 내내 에세이와 단편집, 그리고 사와자키 시리즈 단 네 편만을 내어놓은 문학계의 기인이 바로 그가 아닐까 생각된다. 일년에도 몇편의 작품을 내어놓는 기존의 작가들과는 상반되는, 그렇기 때문에 같은 소재를 사용하더라도 더 깊이 있고, 긴장감 넘치고, 견고한 문체를 가진 작품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어김없이 작품 후기를 대신해 책의 마지막에 짧은 단편을 수록한 것이 하라 료만의 또 다른 특별함이다. <내가 죽인 소녀>이후 6년만에 발표된 탐정 사와자키 세번째 시리즈 '안녕 긴 잠이여!', 그리고 이후 9년이 걸렸다는 '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한다'까지. 하라 료의 땀과 노력이 그 기나긴 시간 작품속에 모두 녹아 있음을 알기에 독자들은 그의 작품을 빨리 만날 수 있기를 바라고 기대하는 것이리라. 새해 1~2월 사이에 '안녕 긴 잠이여'가 출간된다는 소식이 있다. 올해는 꼭 만날 수 있기를~! 그런 의미에서 권일영 번역가님께 기를 모아 드려야 하지 않을까? 아자 아자 힘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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