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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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에게 열정, 독자에겐 애정이 되는 추리소설! 지난해 한 권의 책을 만난후 그 책을 이 짧은 글로 표현한 적이 있다. '명탐정의 규칙'이라는 제목, 그리고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언제나 가슴이 떨리게 만드는 이름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작품속에서 히가시노 게이고는 추리소설, 탐정소설이 가진 고정정인 패턴, 일정한 틀에 얽매인 추리소설계의 일반적인 관행들을 실랄하게 풍자, 비판하고 있었다. 덴카이치라는 명탐정과 오가와라 반조 경감을 통해서, 어디에서 한번쯤은 봤음직한 탐정소설이 가진 일정한 패턴들을 희화적으로 그려내어 독자들에게 열광적인 반을을 불러일으킨 이 작품은, 더불어 작가 자신과 후배 작가들에게 일본 미스터리 추리소설계의 제왕이 던지는 반성이자 새로운 다짐이 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명탐정의 저주>는 바로 이 '명탐정의 규칙'에 이어지는 시리즈 연작이자, 이 시리즈의 완결편이다. 전편에 등장했던 명탐정 덴카이치와 반조 경감이 등장해 사건을 풀어가지만... '명탐정의 규칙'과는 180도 달라진 색다른 작품의 분위기와 구성에 약간은 당황스럽기까지 한 것도 사실이다. '본격 추리'에서 다루는 트릭과 복선, 고정적인 추리물의 패턴들을 희화시켜가며 과감하고 용기있게 쏘아붙이던 일본 미스터리계의 제왕 히가시노 게이고의 또 다른 모습이 <명탐정의 저주>속에 고스란히 담겨진다. 웃음끼를 쏘~옥 빼어버린, 작가적 고민과 독자의 흥미를 배가시킨 특별한 추리소설이 다가온다.

 

'핵 잭(jack)'이라는 소재로 작품을 준비하는 한 소설가가 자료 수집을 위해 찾은 도서관에서 길을 잃게 된다. 잠시후 어렵사리 길을 찾아내어 만난 작은 소녀, 미도리는 아버지를 대신해 자신을 마중나왔다고 말한다. 그를 '덴카이치 탐정'이라 부르는 미도리. 도서관에서 길을 잃고 전혀 낯선 마을로, 어느 한 순간 명탐정이 되어버린 소설가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미도리는 덴카이치가 된 소설가를 자신의 아빠인 시장에게 인도하고 시장은 덴카이치에게 마을의 비밀을 털어놓는다. 자신의 마을은 과거가 없고 기억을 잃어버린 마을이라고... 전설처럼 전해지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얼마전 '크리에이터의 집'인 마을의 기념관에서 지하실이 발견되었고, '비밀의 문'이 열렸다는...

 



 

'WHO DONE IT?, 살인범은 누구인가?'

비밀의 문안에서 발견된 오래된 미라, 하지만 시장이 덴카이치를 부른 이유는 지하실에서 사라진 것이 무엇인지를 밝혀달라는 것이었다. 지하실과 미라의 존재가 아직 공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누군가가 들어와 사각형의 구멍을 남기고 무엇인가를 가져갔고, 그것이 무엇인지 밝혀달라는 것이다. 학자와 지식인 일곱명으로 구성된 '기념관 보존 위원회'와 미도리 만이 지하실의 존재를 알고 있고, 위원회 멤버중 시장과 쓰키무라 박사만이 물건이 사라진 것을 알고 있는 상황. 머리에 구멍이 뚫려 살해된, 150년전 에도시대에 살았던 인물로 추정되는 미라와 비밀의 방, 그곳에서 사라진 물건은 과연 무엇일까? 마을의 뿌리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 크리에이터의 후예를 자청하는 사람들 사이에 숨겨진 비밀을 무엇인가?

 

덴카이치는 보존 위원회 인물들을 하나씩 만나며 수사를 시작한다. 가장 먼저 자신을 크리에이터의 후예라 자청하는 마을 제일의 자산가 미즈시마 유이치로를 만나려 그의 저택을 찾는다. 하지만 덴카이치를 기다리는 건 '밀실 살인'으로 죽어버린 유이치로의 모습뿐이다. 비밀의 문에 얽힌 사건을 시작하기도 전에 살인사건에 휘말린 덴카이치, 또 다른 보존 위원회 인물인 소설가 히다 슌스케는 덴카이치가 방문한 자리에서 살해당하게 된다. 덴카이치와 소설가의 문하생이 있던 자리에서 벌어진 살인사건, 그리고 감쪽같이 범인이 사라져버린 인간소실사건... 덴카이치와 일행을 태운 자동차는 사고를 당하고, 어둠의 그림자는 덴카이치에게 '원래의 세계로 돌아가라. 그렇지 않으면 죽음이다'라는 경고를 전해온다.

 

'죄는 죽은 자의 책속에 있다'

계속 이어지는 살인사건과 비밀의 문안에 숨겨진 마을의 진실... 시장의 산장에서 나머지 보존 위원회 사람들과 미도리, 덴카이치가 초대되지만, 저주 가득한 피의 얼룩은 이곳에서도 멈추지 않는다. 비밀의 방에서 사라진 물건과 미라의 정체, 살인사건의 비밀이 하나 둘씩 밝혀지고 덴카이치가 된 소설가의 이야기도 서서히 결말을 향해 달려간다. 과거가 없는, 기억을 잃어버린 저주받은 마을과 크리에이터의 비밀, 덴카이치 탐정의 활약속에 마을의 비밀과 저주는 서서히 그 실체를 드러낸다. 오가와라 반조 경감의 뛰어난? 조연 역할도 빼놓을 수 없지만, 역시 매력적인 명탐정 덴카이치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하지만 이 소설이 가진 매력은 단순히 본격 추리가 전해주는 트릭과 반전, 그 이상의 것이 있다는 사실이다.

 



 

'명탐정의 규칙'을 만나본 독자들에게 이 작품은 색다른 인상, 아니 약간은 충격적이기까지도 한 작품이다. 뻔한 트릭과 반전, 추리소설의 규칙을 희화해 웃음을 전해주던 '명탐정의 규칙'에서, 웃음기를 쏘옥 빼고 조금더 진지하게 본격추리의 매력을 느끼게 하는 <명탐정의 저주>는 시리즈 연작이라고는 하지만 전작과 비교해 전혀 다른 스타일을 가진 작품이기 때문이다. 본격 추리를 손에서 놓아버렸다고 생각했던 미스터리의 제왕이 예상치 못했던 본격추리의 진정한 재미, 트릭과 반전의 묘미를 다시한번 전해준다. 명탐정의 규칙을 비판하던 작가가 다시한번 본격추리의 세계속으로 들어가, 자신이 했던 그들에 대한 무차별적 공격과 비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는 듯한, 작가적 고뇌가 가득 담겨진 환상과 추리가 버무려진 독특한 재미를 가진 작품이 바로 <명탐정의 저주>인 것이다.

 

'뭔가 이상하다. 가도 가도 계단이 나타나지 않는다. ... 마치 미로속에 빠진 느낌이다. 사람들에게 얘기 했다가는 웃음거리가 될것이다. 책으로 밥벌이 하는 작가가 책속에서 길을 잃었다. 농담도 이보다 썰렁한 농담이 없다.' - P. 13 -

 

'그래 여기는 책의 묘지야'

도서관에서 길을 헤메이는 소설가, 그것이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 자신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책들의 묘지가 되어버린 도서관, 살인사건으로 죽어버린 소설가의 집을 찾아 소설원고를 찾아 헤메는 편집자의 모습... 소설가와 책, 단순한 작가적 고뇌와 현실, 그리고 본격 추리에 관련되어 자신이 추구했던 작가적 양심과 행동에 대해 히가시노 게이고는 다시한번 생각하고 반성하는 계기를 갖는 작품이 바로 <명탐정의 저주>인 것이다. 책의 중반(P. 111) 본격미스터리를 대표하는 뻔한 '밀실 살인'의 유형 일곱가지를 설명하는 덴카이치의 모습, 사라진 범인과 폐쇄된 산장에서 벌어진 살인사건들은 '명탐정의 규칙'을 연상케 하기도 한다.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이름의 마지막 본격추리소설?

본격추리에 대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애증! 독설을 쏟아내었던 전작과 비교해 전혀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풀어놓는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본격추리에 종언을 고하는 듯하다. 작가라는 이름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하듯, 환상과 현실을 넘나들며 작가적 고뇌, 장르적 고민과 비판에 대한 애증을 쏟아내는 <명탐정의 저주>는 본격추리의 재미와 더불어 작가와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여운을 가져다주는 작품이다. 덴카이치와 반조 경감 콤비와도 이제 마지막 인사를 해야할 것 같다. 명탐정은 사라졌지만 '교통 경찰'이 앞으로도 허전한 독자들의 빈 가슴을 채워줄거란 기대와 함께, 묘한 느낌을 가진, 애증이 교차하는 이 독특한 작품을 내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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