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클럽 - 그들은 늘 마지막에 온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노블마인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제나 좀 더 다른 유형의 의외성을 창조하고 싶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열정의 고스란히 묻어나는 이 말이 너무 인상적이다. 올 여름에 만났던 [명탐정의 규칙]이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작가의 이름과 항상 함께 한다. '본격추리소설의 제왕'이라 불리는 히가시노 게이고, '추리' 자체에 본질을 둔 그만의 작품 세계가, 그를 일본 미스터리 추리 소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으로 독자들의 뇌리속에 각인시킨다. 그의 작품을 만날때면 그가 이미 독자들에게 제시한 뻔한 '명탐정의 규칙'과는 어떻게 다를지 비교하고 느끼는 시간을 갖게 된다.

 

탐정의 규칙을 깬, 전혀 새로운 탐정 소설!

이번에도 어김없이 그는 탐정을 등장시킨다. 하지만 기존의 그의 작품속에서 선보였던 탐정과는 조금은 다르다. 다양한 분야의 VIP 들만을 고객으로 하는 회원제 조사기관 '탐정 클럽', 이름도 나이도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탐정과 미모의 여조수 한 명이 고객들이 의뢰한 사건을 비밀리에 조사하고 해결한다. 고객들의 비밀은 철저히 보장하면서도 정확하고 신속, 명쾌한 사건 해결을 약속하는 탐정클럽! 비밀에 쌓인 그들의 발걸음에 괜시리 마음이 설레인다.

 

<탐정 클럽>에는 모두 다섯편의 이야기가 담겨져있다. 희수(喜壽)를 맞은 대기업 사장 도지로의 축하연에서 벌어진 자살사건 [위장의 밤], 조카 도시히코가 애인을 소개하는 날 죽음을 당한 야마가미 고조의 밀실살인 [덫의 내부], 학교에서 돌아온 딸 미유키의 눈에 비친 엄마 다에코의 살인사건 [의뢰인의 딸], 골프를 치러간 남편과 친구 남편의 죽음을 다룬 [탐정 활용법], 대학 교수의 딸 나오코의 의문스런 죽음의 진실을 찾는 [장미와 나이프], 겉으로는 단순하고 평범해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리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 사건의 진실을 찾아 탐정클럽이 나선다.

 

[위장의 밤]과 [덫의 내부]의 소재는 '밀실 살인'이라는 미스터리 추리소설의 전형을 따르고 있다. '명탐정의 규칙'을 이미 독자들에게 내어보인 작가가 이 익숙한 소재를 그리 쉽게 풀어놓고 마무리 할리는 없을 것이다. 바로 그렇다. 밀실 살인으로 시작된 자살 혹은 타살사건이 벌어지고 문제는 쉽게 풀리는 듯 하지만 작가는 단지 그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하지 않는다. 일종의 서술 트릭을 곁들여 독자들이 먼저 일어난 사건을 풀어가려 골머리를 쓰고 있을때 답을 제시하고 또 다른 비밀과 숨겨진 진실로 독자들의 허를 찌른다. 히가시노 게이고, 그가 말한 '좀 더 다른 유형의 의외성'이 바로 이 작품 <탐정 클럽>이 가진 매력이다.

 



 

그렇다면 다른 작품들은 어떨까? [탐정 활용법]과 [장미와 나이프]는 다른 작품들보다 조금은 더 치밀하다. 간혹 신속 정확한 사건 해결을 장담하는 탐정을 혼란스럽게 만들기에 충분한 트릭과 놀라운 반전이 돋보인다. [탐정 활용법]은 얼마전 만났던 오리하라 이치의 [실종자]의 소재가 되기도 했던 '교환살인' 이 소재로 사용되기도 해서 개인적으로는 그 작품과 비교하는 재미를 느끼기도한 작품이다. 가족이라는 이름의 눈물겨운 사랑을 느끼게 한 [의뢰인의 딸] 역시 조금은 색다른 결론으로 마무리되어 깊은 인상을 남긴다.

 

사건이 발생하고 탐정클럽의 그들은 늘 마지막을 장식하지만 사건 전반을 장악?하지는 않는다. 사건이 벌어지고 사건의 전반을 이끌어가는 이들은 따로있다. [위장의 밤]에서는 도지로의 비서 나리타가, [덫의 내부]에서는 죽은 고조의 부인 미치요가, [의뢰인의 딸]에서는 또 다른 의뢰인인 미치요가 이야기 전반을 주도한다. 어쩌면 작가는 이들을 내세워 사건에 임하는 독자들의 시선을 현혹시키는지도 모른다. 그들의 시선을 따라 사건을 바라보고 사건의 틀안에서 문제를 해결해보려다가 뒤통수를 얻어맞고 만다. 절대 쉽게 풀 수 없는 이삼중의 덫이 독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세 사람이 모이면 부처님의 지혜가 나온다.' - P. 64, [덫의 내부] 중에서  -

깊이 있고 여운을 주는 이 말은 사실 범죄를 모의하는 가운데 나온 말이다. 탐정클럽의 멋들어진 문제해결에 독자들은 뒤통수를 얻어 맞았을지언정 그 어떤 쾌감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와는 다르게 작품속에 그려진 현실의 모습이 그리 즐겁고 유쾌함만을 전해주지는 않았을 줄 안다. 재산 상속과 관련한 다툼, 이혼과 불륜, 근친상간, 사체유기, 가족에 대한 뒷조사, 혼외 임신 등 썩 유쾌하지만은 않은 소재들이 작품들 전반에 골고루? 자리하기 때문이다. 우리 현실의 모습이 투영된듯해서 조금은 씀씁한 마음을 갖게 만든다.

 

언제부터인가 우리의 모습은 이렇게 변해버렸다. '가족'이라는 이름속에 작가는 죽음과 삶을 담아낸다.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가족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위장한다. 식어버린 사랑은 '교환살인'이라는 입에 담기도 험한 죽음의 그림자를 드리우게 만든다. 너무 흔해서 별로 놀랄 것도 없는 불륜이란 단어는 삶과 죽음의 경계를 갈라 놓는다. 가족이란 이름속에 작가가 숨겨놓은 무시무시한 칼날 위를 독자들은 아슬아슬하게 걷고 있다. 하지만 [의뢰인의 딸]속에서 그려진 가족이란 이름속에 담긴 마지막 사랑의 가느다란 끈은 그래도 아직 우리에게 희망이란 이름을 잊지말라고 말하는듯 하다.

 

치밀하게 짜여진 사건과 그에 대한묘사, 정교하게 끼워맞추어진 트릭, 이중 삼중으로 독자들을 농락하는 작가의 능수능란함에 또 한번 감탄사를 연발한다. <탐정클럽>은 명탐정의 규칙을 과감히 깨고 좀 더 다른 유형의 의외성으로 독자들을 감동시킨 히가시노 게이고의 열정이 녹아있는 작품이다. 냉혹한 현실속에서 더 냉혹하고 잔인한 진실을 찾아가는 탐정클럽의 활약은 히가시노 게이고만이 창조할 수 있는 특별한 매력을 뿜어낸다. 베일에 쌓여있는 매력적인 캐릭터, 탐정클럽의 탐정과 미모의 여조수, 그들을 조금더 알아갈 시간이 필요해보인다. 이 가을, 우리는 그렇게 히가시노 게이고의 마법에 빠져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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