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인의 행복한 책읽기 - 독서의 즐거움
정제원 지음 / 베이직북스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독서는 나를 찾아서 떠나는 무한의 시간여행이다.

가끔 주변에서 이런 모습들과 만난다. '취미가 뭐예요?' 하는 질문에 '독서'... 라는 대답을 말이다. 독서가 취미라... 개인적으로 독서는 취미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취미가 아니라 독서는 습관처럼, 일상의 한부분이 라야 맞는 말이 아닐까. 일년에 한권의 책도 채 않읽는 것이 우리의 현주소라니 독서가 취미라는 말도 어느부분 일리가 있기도 하지만. 취미로서의 독서가 아닌 습관으로서의 독서를 위한, 독자들에게 독서가 전해주는 즐거움을 통해 책과 조금더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어줄 책한권과 만난다.

 

<교양인의 행복한 책읽기>가 그런 독서의 즐거움을 전해줄 바로 그 주인공인다. 독서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올바른 독서법을 배우고, 그 독서법에 따라 즐거운 책읽기를 가능하게 만들어줄 즐거움을 간직한, 책을 위한 책이 바로 이 작품이다. 이 책속에는 모두 30권의 재미있는 책읽기가 있다. 크게 3부로 나누어진 책속에서 저자는 세가지 화두를 던진다. 독서의 주체인 나의 새로운 발견, 확장된 지식을 축적해 독서력을 키우고,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서 책을 더 사랑아는 법을 배운다. 나와 작가를 알고 지식을 확장하는 독서법! 독서의 즐거움을 그렇게 시작된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이 책속에는 책읽기와 관련한 세가지 주제에 연결된 30권의 책들이 소개된다. [1장 나는 누구인가?] 를 풀어가는 책읽기에서는 자투리시간 활용과 자투리시간에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부담없고 재미와 유익함을 갖춘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같은 작가의 다른 책읽기, 같은 테마의 책읽기, 두껍고 난해한 책에 도전, 과거 인상깊은 책읽기 등 책읽기가 습관화 되지 않은 독자들을 위해 기초적인 책읽기의 방법과 유용성에 촛점을 둔 관련 작품들을 추천하고 있다.

 

교양과 배경 지식을 쌓는 독서가 곧 인생 성공의 열쇠이다.  ...  진정한 책읽기의 즐거움은 작가와의 만남에서 비롯된다.

[2장 지식의 확장]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서는 독서, 지식의 확장법을 소개한다. 상식을 늘려주는 책, 책선택에서 필요한 점, 지식사전이나 통섭의 책을 선택하고 읽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이야기한다. 이어지는 [3장 작가는 누구인가?]를 통해 작가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사랑이 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독서의 즐거움을 전한다. 왜 베스트셀러를 선택해야하는지, 작가의 이력을 통한 책 선택, 서점직원이나 타인이 사랑하는 작가의 책 등 다양한 책의 선택을 이야기하며 계절별 한 권의 과학책과 시집을 읽으라고 권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서 제시한 29가지 기준에 입각해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맞춰 자신이 직접 책을 선택하고 즐거운 책을 읽으라는 말로 독서의 즐거움을 마무리한다.

 



 

어떤 이들에게 독서는 불면증에 필요한 수면제 일수도 있고, 다른 이의 시선을 끌기 위한 과시용일 수도 있다. 반면 어떤 이들에게 책읽기는 생활의 습관이고 삶의 즐거운 쾌락으로 자리잡았을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나 자신의 책읽기를 평가할 때 전자와 후자의 중간정도에 놓아둘 수 있을것 같다. 우리 주변에서 이 작품과 같이 독서나 책을 이야기하는 작품들을 꽤 많이 찾을 수 있다. 이 작품속에서도 등장하는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이나 [책속의 책] 과 같은 작품들도 있고, [깐깐한 독서본능]이나 [독서의 기술], [창조적 책읽기] 등 수도 없이 책을 말하는 많은 작품들이 있다.

 

그 중 얼마전에 읽은 유시민 前 장관의 [청춘의 독서] 를 통해 이 작품 3장에서도 말하는 '책속의 책을 읽는다'는 의미와 재미를 일깨우게 되기도 한다. 이 작품속에는 앞서 언급했듯 주제와 관련된 30권의 책이 담겨져 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만난 작품을 꼽아보니 고작 5~6권에 불과하다. 고개가 저절로 숙여진다. 나름대로 많은 작품과 만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책에 대한 넓이와 깊이가 아직 너무나 부족한 독서 초보자임을 다시한번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더불어 책속의 책, 이 책속에서 소개하는 더욱 다양한 작품들과의 만남도 계획해봐야 할것 같다.

 

스스로 교훈을 찾아 배우는 것과 이를 즐기는 것, 바로 여기에 충만한 삶으로 들어가는 비밀의 문이 있다. 즐거움이 없는 교훈은 강제 노역이고, 교훈이 없는 즐거움은 사람을 멍청이로 만든다. - P. 86 -

 

독서 입문자를 위한, 책읽기 초보자를 위한, 조금더 깊이 있는 책읽기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교양인의 행복한 책읽기>는 길라잡이로서의 충실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는 말이 있다. 책을 통해 얻게 되는 즐거움, 그리고 즐거움과 함께 우리가 찾아야 할 교훈.... 이 두가지중 어느것이 책읽기에서 우선되어야 할 지 말하기는 쉽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독서의 즐거움에 조금더 무게를 두라고 말하고 싶다. 아이들에게 교훈만을 외치면 읽게하는 책읽기는 고통일 뿐이고 교훈이 없이 즐겁기만 한 책읽기는 사람을 멍청이로 만들지도 모르지만 노동이 아닌 즐거움이 동반된 책읽기가 독서를 습관으로 만드는 기본이 되기때문이다. 독서가 습관이 된 후, 자신의 색깔과 취향, 그리고 교훈까지 찾을 수 있는 눈을 가지게 될 것이때문이다.

 

'처음' 독서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랄뿐이라고 작가는 서문을 통해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처음뿐만이 아니라 처음을 열어주고 탄탄한 기초와 골격, 그리고 책읽기의 궁극적 이유까지 전해주는 작품이라 생각된다. '독서의 즐거움은 인생의 즐거움을 포기하지 않는 한 결코 잃어버려서는 안 될 중요한 쾌락 중 하나라는 믿음 말이다.' 라는 에필로그속 글을 읽으면서 책읽기가 전해줄 궁극의 모습을 떠올려본다.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넘어서는 쾌락! 독서가 전해줄 쾌락이 우리를 기다린다. 아직 그 쾌락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누릴 준비가 되지 않은 이들을 위해 <교양인의 행복한 책읽기>는 먼저 손을 내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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