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즌 트릭
엔도 다케후미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밀실살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작품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시모치 아사미의 [문은 아직 닫혀있는데] 이다. 안에서 잠긴문, 그리고 방안의 시체를 둘러싼 치열한 두뇌싸움으로 일본 신본격 추리소설의 재미를 선물해준 이 작품과 같이 폐쇄된 공간, 한정된 등장인물 사이에서 벌어지는 밀실살인은 종종 추리소설의 소재가 되기도 한다. <프리즌 트릭>은 제목에서 연상되듯 교도소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밀실 살인사건과 그 범인을 쫓는, 작가와 독자간의 끊임없는 두뇌게임이다. 왜? 누가? 어떻게? 이제 그 물음에 도전해보자.

 

<프리즌 트릭>은 제55회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작가로 데뷔한 '엔도 다케후미'의 작품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에게 란포란상 최고의 트릭이라고 찬사받았다는 이 작품은 그래서인지 더욱 관심을 집중 시킨다. 엔도 다케후미의 데뷔작으로 그의 작가로서의 열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작품이기에 기대감이 커진다. 보험회사에 다녔다는 그의 이력은 교도소와 교통사고 범죄 현장과 연결된 이 작품속에서 얼마만큼 섬세하고 생생하게 이야기를 풀어냈을지 또 다른 기대를 한껏 하게 만든다.

 

모험, SF소설이 사랑받는 이유는 현실에서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세상과 모험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그리고 특별한 직업을 다루거나 독특한 배경속에서 벌어지는 작품들도 아마 마찬가지일 것이다. <프리즌 트릭>의 배경이 된 교도소라는 공간도 무척이나 우리의 관심을 끈다. 쉽게 들어가지도 못할뿐더러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도 쉽게 단정할 수 없는, 특별한 공간에 대한 궁금증이 이 작품에 대한 또 다른 관심으로 이어진다.

 

무면허운전으로 징역 9월을 선고받은 이시즈카 미쓰루는 가석방 결정률이 굉장히 높다는 이치하라 교도소에 수감된다. 하지만 그는 가석방이 아닌 살인 계획의 실행을 더욱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인물이다. 얼마후 교도관 노다 구니오가 야간근무를 선 다음날 수형자 1명이 사라졌음을 알게된다. 사라진 수형자는 미야자키 하루오, 그리고 서쪽 사동 창고에서 황산을 뒤집어써 신원 확인이 안되며 두손이 앞으로 나란히를 한 채 죽어있는 시체를 발견하게 된다. 직접적인 사인은 브롬화 판크로니움 투여로 인한 질식사. 그리고 그 곁에 써있는 쪽지... '이시즈카, 죽어 마땅하다 - 미야자키'

 

사흘뒤, 이치하라 경찰서에 수사본부가 설치되고 다케다 요지는 이 사건을 담당하게 된다. 죽은 시체가 이시즈카라 판단한 경찰은 미야자키를 범인으로 예상하지만 시체는 이시즈카가 아닌 미야자키임이 발켜지게 된다. 피해자와 용의자가 뒤바뀌게 되고, 이시즈카를 쫓던 경찰은 이시즈카 미쓰루가 현재 식물인간 상태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교도관 노다 구니오의 죽음을 비롯해 유사 살인사건이 계속 일어나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교도소에서 이스즈카 행세를 한 범인은 누구이고 그는 왜  미야자키를 죽여야 했는지, 더구나 교도소내에서 사건을 벌였고, 어떻게 탈출했는가?하는 수많은 의문들이 계속 꼬리를 물게된다.



맨 처음 이시즈카 미쓰루로 행세했던 범인의 시선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그리고 경찰인 다케다 요지, 그리고 또 다른 과거의 사건과 연결된 시게노 다카유키라는 전직 사회부 기자출신 보험회사 직원의 시선을 넘나든다. 아즈미 토마토 팜의 사장 가사하라, 미야자키와 다카하시 가네로 국회의원, 이치하라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출소한 나카지마와 쓰다씨, 무라카미 료코의 가족들... 수많은 등장인물들의 이야기와 과거 교통사고로 얽혀진 또다른 사건들이 어지럽게 등장하는 듯 싶더니, 이야기는 어느새 하나의 접점으로 다시금 모여든다.

 

대부분의 미스터리 추리소설은 초반 제기된 수많은 물음, 왜? 누가? 어떻게? 그리고 마지막 느낌표와 감탄사 하나로 끝맺음 된다. 하지만 이 작품이 조금 아쉬운건 책의 마지막까지 물음표를 연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도무지 마지막 물음표에 느낌표를 끼어 맞출 수가 없다. 다른 독자들은 어떤 느낌이었을지 한번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또 하나의 아쉬움은 수많은 등장인물들의 복잡한 사건들도 그렇지만, 장면 전환이나 사건을 진행하는 시선의 변화가 너무 급변하는 부분이다. 각 장의 전환시 시점의 변화말고도 하나의 장 내에서 갑작스럽게 시점이 변화해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던져주기도 한다는 사실이다.

 

'기사 하나로 피해자 가해자 모두 한평생 사고의 어둠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됐어.' ...

'기사 하나가 사람을 불행에 빠트리는 건 한순간이야. 그걸 모르는 인간은 기자 일 때려치워야 해' - P. 234 -

 

<프리즌 트릭>은 단순히 살인사건의 범인을 쫓고 추리하는 즐거움과 함께 우리 사회에 던져진 법이 가진 맹점들을 파헤치는 등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前 기자 출신의 기게노 다카유키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자가 가져야할 공정한 보도의 태도에 대해서도 이 작품은 이야기하고 있다. 엔도 다케후미의 데뷔작인 만큼 작가의 열정과 의욕이 책속에 고스란히 담겨진다. 히가시노 게이고도 극찬했지만, 치열한 두뇌싸움을 위한 작가만의 트릭이 역시 압권인 작품이다.

 

책을 내려놓으면서도 풀리지 않는 의문, 살인사건의 범인이 결국 자신의 입으로 사건을 풀어 놓는 결말은 조금은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경찰인 다케다 요지, 전직 기자출신 시게노 다카유키, 그리고 사회부 기자 아사이 유리...와 같은 멋진 캐릭터들의 매력을 조금더 살리지 못한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하지만 <프리즌 트릭>은 이런 아쉬움 보다는 기대감과 만족감으로 즐거운 만남이 되었던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엔도 다케후미'라는 이름 또한 최고의 트릭과 재미를 선사해준 작가로 또 다른 만남, 새로운 두뇌싸움을 준비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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