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결혼시대
왕하이링 지음, 홍순도 옮김 / 비채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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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소설이나 역사소설을 제외한다면 중국소설과의 만남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낯선 경험이다. 일본소설의 풍요속에서 종종 중국소설이 그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형국이라지만 중국소설에 대한 독자들의 평가는 조금은 냉담하게 느껴진다. <신결혼시대> ’왕하이링’ 이라는 중국 작가의 이 작품은 기존의 독자들이 가지고 있던 일단의 고정관념과 대담하게 맞서는 작품이다. ’결혼’이라는 소재를 우리 현실과 동떨어짐 없이 솔직 담백하게 그려낸 이 작품은 중국소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시작이라고 말해도 좋을 작품이란 생각이 들게 만든다.

 

[배필], [중국식 이혼]과 함게 왕하이링 결혼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하는 <신결혼시대>는 우선 그 표지에 마음을 빼앗긴다. 결혼이라는 이상과 환상을 간직한 듯, 예쁜 웨딩드레스를 입은 여인의 꿈꾸듯 우아한 모습을 담은 표지는 스펀지처럼 독자들의 시선을 고스란히 빨아들인다. ’결혼, 그리고 사랑’ 을 주제를 담아낸 결혼 소설의 대가 왕하이링의 진솔하고 날카로운 시선속으로 발길을 옮겨본다. 사랑의 환상과 현실속에 그려진 결혼을 빠른 전개와 조금은 가벼운 붓 터치로 써내려간 이 작품의 첫 페이지를 넘긴다.

 

명문대학의 엘리트 코스를 밟고 유명 IT기업의 중견사원인 허젠궈, 교수와 의사인 부모를 둔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한 구샤오시, 이들 부부의 결혼생활을 중심으로 <신결혼시대>의 막이 오른다. 하지만 허자춘이라는 시골 출신의 젠궈와 가난을 전혀 모르며 살아온 샤오시의 결혼은 그다지 순탄하게 진행된것이 아니었다. 환경의 차이때문에 그들의 결혼을 반대하던 샤오시 부모의 만류를 무릅쓴 그들의 장미빛 결혼생활은 현실이라는 벽에 여지없이 부딪히게 된다.

 

’샤오시에게 가족은 그녀 자신과 젠궈 딱 두 사람이었다. ... 그러나 젠궈의 머릿속 가족에는 사오시와 자기 자신 외에 아버지와 어머니가 들어 있었다. 형과 형수, 형의 자식들 역시 들어 있었다. 게다가 샤오시가 존재조차 알지 못하는...할아버지, 삼촌, 셋째 고모, 여섯째 이모 등의 사람까지 예외 없이 모두 포함돼 있었다.’ - P. 9 -

 

설 명절에 시댁을 찾았던 샤오시 부부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진다. 임신했던 샤오시가 유산을 하고 만것이다. 젠궈의 아버지는 젠궈와 샤오시 부부에게 대를 이을 아들을 재촉하고, 더불어 일방적으로 시골 집 짖는 일에 경비를 부담하라, 젠궈의 형의 일자리를 베이징에 알아봐 달라, 먼 친척을 막무가내로 샤오시 엄마의 병원에 데리고와 문제를 일으키는 등... 이들 부부 사이에서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기에 이르고, 결국 이런 다툼들로 인해 샤오시는 습관성 유산이라는 판정을 받기에 이른다. 계속된 갈등과 오해, 잠깐의 화해속에서 또 다른 문제들이 생겨나고 이들 부부는 어떤 결정, 어떤 사랑을 만들어 나갈까?

 

한편, 샤오시 부부의 문제과 더불어, 샤오시의 친구인 젠자와 동생 샤오항, 그리고 젠자와 불륜관계였던 류카이루이 사이의 불안한 삼각관계, 출판사에서 일하는 샤오시의 모습을 통해 일하는 여성들의 현실적 고민, 정년퇴직을 맞은 샤오시 아버지의 외로움과 소외의 문제 등 다양한 현실적 문제들을 날카로운 시각속에 담아내고 있다. ’결혼과 가족’이라는 이름속에서 쉴새 없이 튀어나오는 현실의 문제들이 수많은 공감으로 독자들을 빠져들게 만든다.

 

 

<신결혼시대>는 개인적으로 낯선 중국 현대문학의 궁금증을 조금은 풀어준 작품이다. 연상연하 커플, 부부간에 환경적 차이로 비롯된 문제들, 정년퇴직으로 인한 노년층의 문제, 결혼과 사랑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우리 사회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문제들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작품이었다.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와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는 주제들이 중국문학이 우리 독자들에게 사랑받을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줄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갖게끔한다.

 

’사랑이 없는 결혼은 불행한 결혼이다. 그러나 사랑만 있는 결혼 역시 비현실적인 결혼이다.’

 

’돌싱’이라는 말이 너무도 흔한 말이 되어버렸다. 주변을 둘러보면 불과 몇년전에는 찾아 보기 힘들던 돌싱들의 등장이 이제 낯설지 않은 풍경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결혼을 할 때 누구나 ’결혼서약’ 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배우자와 평생 동안 함께 하겠습니다’ 라는 다짐을 하지만 냉혹한 현실속에 많은 부부들이 그 맹세를 휴지조각처럼 내팽겨쳐 버리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하지만 이 작품 <신결혼시대> 는 다행스럽게도 차갑고 냉정한 현실의 온도보다 조금은 따스한 온도를 가진 작품이다. 현실을 외면하지 않으면서도 조금은 희망적으로 결혼을 바라보는 시선이 마음에 든다.

 

이 작품은 중국 현대소설이 가진 무거운 기름기를 조금은 빼내어 버리고, 다소 민감한 부분인 불륜, 이혼, 가정폭력, 가족사이의 다양한 문제들을 정면돌파한 날카롭고 비판적인 작가의 시선이 눈에 띈다. 600페이지에 육박하는 두께를 쉽게 넘길 수 있는 속도감있는 스토리 전개와 ’가족과 사랑’이라는 주제를 적절히 이야기속에 녹여 놓아 공감과 재미를 동시에 느끼게 하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하지만 젠궈의 아버지가 돈이 없어 식당에 붙잡혀 나무에 밧줄로 묶이고 팻말을 목에 건 사건처럼 우리에게 낯설고 당황스럽기까지한 모습이 현실감을 벗어나 괴리감을 불러일으키는 점 등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부분들도 있다.

 

’사랑이 전부라고 생각하지만.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면 극복하지 못할 난관이 없다거나 그 어떤것의 지배도 받지 않으면서 그 어떤 시련도 이겨낼 수 있다는 생각은 틀렸어. 사랑은 정신적인 것일 뿐 아니라 동시에 물질적인 것이라는게 정답이야.’ - P. 404 -

 

샤오시가 말한 결혼과 사랑의 답이 과연 정답일까? 아마도 책을 내려놓을 때쯤 그 답을 어렴풋이 가슴속에 담게 될 것같다. ’아껴준다’ 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너무나 쉽게 말하고 잘 알고 있는 이 ’아껴준다’라는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 사전적의미로 소중한 물건이나 사람을 보살피고 위하는 마음인 이 말은, 소중한 사람을 자신의 마음속에 언제나 간직하고 기억하는 일이다. 아내가 힘들까 내가 먼저 그일을 하고, 가족보다 먼저 솔선해서 나를 아끼지 않는 것이 바로 상대방을 아끼는 일일 것이다. 결혼 맹세를 너무 쉽게 잊어가고, 가족을 아끼는 마음을 잃어가는 현실속 우리에게 <신결혼시대>는 이처럼 진정한 사랑과 가족의 의미을 일깨워준다. 사랑이 끊어오르는 온도는 100℃ 가 아니라 사람의 온도, 우리의 손길이 닿는 36.5℃ 라는 사실도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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