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산은 없다 - 2008 대표 에세이
김서령 외 41인 지음 / 에세이스트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문학, 시나 소설, 장르의 구분, 각종 수사법.... 학창시절 배웠던 문학에 대한 가르침이 느낌과 감상이 아닌 기억으로 아직도 한구석 자리한다. 수필, 에세이라는 말은 그나마 왠지 모를 마음의 편안함이 되어 되돌아온다. '형.누.나.소.개' 라고 했던가? 형식도 없고, 누구나 쓸수있고, 나가 자신이 주인공이며, 소재가 다양하고, 개성이 뚜렷하다는 특징을 가졌다고 배운(이또한 학창시절의 기억일테지만).. 수필이 마음을 그렇게 편안하게 만드는 이유는 이런 자유로움에서 연유하는 듯하다.

 

보다 자극적인 내용, 화려하면서도 색깔있는 문학작품들이 사랑받는 요즈음 수필이 사람들의 손길을 부여잡기는 좀처럼 쉽지 않아보인다. 그렇지만 에세이가 사람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는 이유는 분명 있을것이다. 평범한 일상이 주는 지루함과 안일함속에서 조금더 자극적인 상상의 세계를 꿈꾸기도 하지만 그런 잠시 잠깐의 시간에 빠져들었다가도 그 세계를 빠져나온 이후 사람들의 반응은 조금의 허탈함일지도 모른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그들에게 '삶은 그랬지' 하는 또 다른 종류의 깨달음 만이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다.

 

삶의 작은 쉼표! 여행도 그렇고 잔잔한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도 그렇다. 누군가와 마음놓고 마음편히 자신의 마음속 이야기들을 털어놓는 일은 꽤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다. '수다' 가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그것일 것이다. 무거운 내 발걸음이 내딛던 길을 떠나 잠시 다른 이들의 삶속으로 걸어들어가 본다는 것은 내 삶에 대한 또 다른 이해이자, 삶의 새로운 길을 찾는 일이 아닐까! 자유, 에세이 속에는 자유가 있다. 누구에게도 구속받지 않고 어떤 형식도 구애도 받지 않는 자연스러움, 42명의 수필가들과 그렇게 수다의 밤을 보내본다.



김서령의 [약산은 없다]를 시작으로 마흔두명, 에세이스트들의 삶의 흔적들을 걸어본다. 오래전 어린시절의 아릿하고 따스했던 추억을 되돌아보기도 하고, [안양천]과 같이 곁에 가까이 있던 생활에 대해 새로운 시선을 던지기도 하고, [물소 문진]이란 작은 작은 사물에도 이야기와 생명을 불어넣는다. [파한쇄담]속 노부부의 일상도, [간격]속 황혼 부부의 또 다른 삶도 새로운 색깔로 물들인다. [피아노]속 피아노는 새로운 이야기가 되고, [사랑이 사랑을 버리다]처럼 몸둘곳 없는 사랑의 이야기도 작은 이야기가 된다.

 

소설가 김탁환의 [천년습작]이란 책속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처음에 글은 '읽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감(感)하고 동(動)하면서 글은 '느끼는'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우리의 삶도 이와 비슷한 것이 아닐까. 누구나없이 삶에 발을 내딪게되고 그저 시간의 흐름에 몸을 맡기다가 감(感)하고 동(動)하면서 새로운 느낌으로 삶을 받아들이는 일이 바로 삶일 것이다. 그속에서 에세이는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느낌일 것이고 말이 아닌 글로 써내려간 무언의 기록이 될 것이다.

 

'적당한 거리는 소외가 아니라 조화이며 평화이고 소통이다. 극과 극이 오히려 자장(磁場)이 강한 이치이리라.'   - P. 256  [간격] 중에서 -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든다. 일기를 써야겠다고 마음먹게된다. 작가라는 이름이 아닌 나의 일상을, 마음을, 삶을 활자로써 만나보고 싶어진다. [약산은 없다] 2008년 우리나라를 대표했던 수필들이라는 수식어속에서 느끼는 감정은 '감탄' 이 아닌 '느낌' 그대로였다. 그렇기도 하겠구나, 그럴 수도 있구나...라는 편안한 마음과 내 삶을 되돌아보고 무언가 적어보고 싶어지는 욕구가 생긴다. 사실 어떤글이 잘 쓴글이고 어떤 이야기가 더 재미있었는지 잘 모르겠다. 내게 수필은 '수다', '쉼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잠시 발걸음을 멈춘 쉼표속에서 즐거운 수다에 그렇게 몸을 맏겨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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