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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야 가의 전설 - 기담 수집가의 환상 노트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5
츠하라 야스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기담 奇談 , 이상 야릇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기담이라 부른다. 과학문명이 발달한 이 시대에도 종종 우리의 상식을 넘어서는 불가사의하고 이해하기 힘든 일들이 일어나곤 한다. [경성 기담]이나 [조선 기담]과 같은 책들은 시대의 아픔과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해 투영되는 독특하고 기이한 이야기들을 담아낸 작품들이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집인 [도쿄기담집] 은 기이하고 불가사의한 이야기들을 통해 기담이라는 독특한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기담 奇談, 여기 또 한편의 미스터리하고 환상적인 이야기들이 전해진다.
쓰하라 야쓰미의 <아시야 가의 전설>은 책 표지부터 마음을 사로잡는다. 기모노를 입고 있는 매혹적인 여인, 빠져들것 같은 그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을 넘어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모란꽃인 듯한 아름다운 꽃과 일본 전통의 문양들로 화려하게 장식된 표지 일러스트가 시선을 잡아 끈다. 미스터리와 환상문학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는 작가의 이력과 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떨지 표지그림 만으로도 사뭇 짐작이 가능하다. 평범했던 세계에 뜻밖의 오싹함을 선사하는 쓰하라 야쓰미의 펜끝을 주목한다.
서른이 넘은 나이이지만 특별한 직업도 없이 지내는 주인공 사루와타리와 드라큘라 백작이라고 불리는 괴기소설 작가의 만남으로, 총8가지 단편으로 구성된 <아시야 가의 전설>은 시작된다. 반곡터널에 있던 백작을 차로 칠뻔한 사루와타리, 차에게 기억력이 있다는 백작의 말에 느껴지는 오싹함, 그리고 터널에서 마주친 피투성이의 여자이야기 [반곡터널]을 시작으로 자신들만의 영역을 지키기 위한, 자기안의 여우를 두려워한 한 가문의 몰락과 근친혼을 다룬 [아시야 가의 몰락], 단 한번 어긴 약속때문에 스토커 여인에게 위협당하게 되는 [고양이등 여자], 가장 강렬한 이미지를 선물한 [송장벌레]... 기괴와 환상이 가득하다.

매혹적인 표지에 끌려 펼쳐 들었던 작품이지만 이야기속에 몰입하기는 좀처럼 쉽지 않았다. 기담이라는 것은 어쩌면 그 나라의, 지방의 특별한 정서가 일정 부분 반영되기도 하기에 일본의 문화나 역사가 묻어나는 부분들에 대한 이해가 조금은 쉽지 않은 이유도 있을 것이다. 또한 문장의 구성이 짧고 간결하게 끊어지고 이어지는 것이 아닌 조금은 길게 나열되면서 기담에 들어있어야할 짧고 선명한 이미지가 퇴색되는 느낌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단편이 시작될때마다 백작과 사루와타리의 이력과 만남이 자꾸 언급되는것 또한 자꾸 신경이 쓰이기도 했다. 조금은 간결하고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렇다 하더라도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독특한 소재들은 기담 奇談이 주는 매력과 환상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추리와 환상을 넘나드는 애드거 애런 포에 비견되기도 한다는 쓰하라 야쓰미는 포에 대한 오마주로 포의 대표작인 [어셔가의 몰락]과 [황금벌레]를 [아시야가의 몰락]과 [송장벌레]로써 존경심을 드러내고 있다고 한다. 이 작품을 읽기 전에 포의 그 작품들을 만나보지 못해서 조금은 아쉽다. 앨런 포의 작품과 쓰하라 야쓰미의 작품을 비교해보는 재미와 문화적인 차이 혹은 야쓰미만의 독특한 매력을 찾아낼 수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이든다. 앨런 포의 작품들을 뒤늦게라도 만나보아야 할 것 같다.
시간이 어느새 여름으로 내달리고 있다. 오싹한 공포, 환상적인 이야기, 미스터리속에서 찾게 되는 시원함.
바야흐로 공포 미스터리 작품들이 사랑받는 계절이다. 일본이라는 나라의 독특한 정서와 문화가 결합된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들로 밀려오는 더위의 시작을 말끔히 날려버릴 수 있었다. 기담 수집가 드라큘라 백작과 중년백수 사루와타리의 맛있는 두부 여행?이 계속되는한 이들 콤비가 만들어내는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미스터리는 계속 이어질 줄 믿는다. <아시야 가의 전설>!! 기담 奇談의 매력이 이번 여름을 사로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