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의 성장 다이어리 : 소년 편 - 생기발랄 생활 지침서
에이미 미들먼.케이트 파이퍼 지음, 김붕년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야동'~ 이라는 말이 언제부터인가 아무렇지도 않게 불려지고 쉽게 노출되고 있다. 아이들은 이런 말을 어떻게 생각할까? 성장기 아이들에게 어른들은 성'性'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가르쳐야할까?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너무도 쉽게 폭력적이고 외설적인 영상들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우리의 아이들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어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까? 어리다고만 생각했던 아이들이 어느 한 순간 코 밑이 거뭇거뭇해지고 가슴이 커지는, 자신의 몸과 마음이 변해가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아이와 함께 고민하고 대화하는 시간이 어른들에게는 필요해 보인다.

 

미국의학협회(AMA; American Medical Association)가 추천하는 청소년 필독서!
우리 어린 시절에 비해 요즘 아이들의 성장 속도는 몰라보게 빠르다. 시골에서 지냈던 어린시절, 초등학교때까지 벌거벗고 마을 개울에서 멱을 감고, 남녀를 가리지않고 함께 산으로 들로 뛰어놀던 그런 모습은 요즘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초경이 빨라졌고, 신체적인 변화가 예번보다 일찍 일어나는 아이들, 신체적인 변화에 대해 고민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 책 <십대들의 성장 다이어리 소년, 소녀편>은 작지만 소중한 답변을 해주고 있다.



사실 어른들의 입장에서 어리게만 생각했던 아이들이 어른으로 성장해 가면서 그들의 변화에 대해, 그들이 겪게 될 혼란스러운 것들에 대해 설명해주기란 말처럼 그리 쉽지만은 않은게 사실이다. 지금의 어른들 또한 아이들이 겪고, 겪게될 성장의 시기를 거쳤지만 그들의 고민을 어른들을 통해 쉽게 이야기듣고 해답을 찾아낸 것이 아닌 이유이다. 요즘에야 많은 관련 서적들과 상담사들이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가장 가까운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의 고민에 대해 설명과 이해를 시키는 일은 그리 쉽지만은 않을것이다.

 

<십대들의 성장 다이어리>는 인생에서 '변화'라는 것을 처음 겪게되는 십대 아이들의 고민에 대한 생활 지침서이다. 십대 아이들이 가진 수많은 성장과 관련한 수많은 물음표에 대한 느낌표를 이끌어내기위한 열정이 재밌는 여행처럼 그려지고 있다. 어른들이 아이들과 얼굴을 마주보고서는 설명하기 쉽지 않는 내용들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고 친절하게 이야기해준다.



소년과 소녀편으로 나뉘어진 <십대들의 성장 다이어리>는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에게 사춘기가 무엇인지, 사춘기엔 어떤 변화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세세하고 정성스런 설명을 덧붙인다. 사춘기에는 왜 음식에 신경을 써야하고 운동과 적절한 체중이 중요한지를, 가장 고민하는 것중 하나인 키에 대한 궁금증을, 피부, 치아, 털에 대한 고민들을 해결해준다.

 

성적인 변화들과 성징의 변화들, 급격한 감정변화에 대처하는 방법들과, 이성관계를 비롯한 친구, 가정속 여러가지 관계들에 대한 고민과 해결을 담아낸다. 잘못된 성과 관련된 상식과 비뚤어진 교우관계속에서 올바른 길을 알려주는 지침을 선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책속에 담긴 여러가지 정보들속 어려운 용어들의 친절한 정리가 뒤따른다.



내 몸과 마음이 하는 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

십들들의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바로 자신의 몸에 대해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일 것이다. 변화하는 몸에 대해 어찌할 줄 모르고 당황했던 그 시절의 기억을 갖고 있는 어른들이 많을 것이다. 아이들이 느끼는 그런 변화에 대한 당혹감과 놀라움을 편안하게 감싸줄수 있어야 한다. 전부는 아니더라도 이해하고 당황하지 않도록하는 대화와 따스함이 아이들에게 전달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아이는 자신의 몸을 더 사랑하는 계기를 갖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의 폭력성, 성적 일탈, 사회적 부적응... 들이 눈에 띄게 두드러진다. 입시라는 굴레에 얽매이고, 조기교육이라는 철창안에 갇혀 아이나 부모나 가정 모두가 파괴되고 혼란에 빠져버린 우리 사회가 바로 아이들이 일탈을 만들어 낸것이다. 사회의 가장 작은 단위인 가정이 올바르게 성장하지 못하면 사회는 올바른 길을 걸을 수 없다. 성장기에 놓인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미래는 불을 보듯 뻔한 모습이 되어버릴 것이다.

 

수많은 동요와 변화에 당황할 아이들에게 이 책은 커다란 도움이 될것 같다. 또한 아이들의 변화를 제대로 알려주고 일깨워줘야할 어른들에게도 사전 지식이 될 줄 믿는다. 아이와 함께 읽고 그들의 변화에 대해 재밌게 대화하는 시간을 <십대들의 성장 다이어리>는 선물해주고 있다. <십대들의 성장 다이어리>!! 변화의 시간에 접어든 아이들과 그런 변화에 아이들과 함께 대처할 어른들을 위해 날아온 멋진 선물과 마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