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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몽 ㅣ 호시 신이치의 플라시보 시리즈 26
호시 신이치 지음, 윤성규 옮김 / 지식여행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처음엔 호. 기. 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느낌으로 시작되었다. 작은 책, 짧은
이야기들 속에서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펼쳐낼 수 있을까? 하는... 그리고 얼마 후,
그 호기심은 호시 신이치라는 이름을 앞에 두고는 설. 레. 임. 이란 단어로 바뀌
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어떤 반찬들이 입속을 향기롭게 만들어 줄까? 하는 그 설레이
는 기다림. 이제 그의 플라시보 시리즈를 만나는 일을 내 삶의 행. 복. 충. 전.
이라고 말하고 싶다. 어머니의 정성스런 밥상을 덮고 있던 상보 처럼 그의 책을 만나면
그런 반가움이 든다는 말을 이전 그의 작품을 읽고난 후 한적이있다. 사랑하는 사람은
멀리서 그의 그림자만으로도 그 사람임을 알아본다고 했다. 이젠 작품 제목만으로도
그의 작품일거라는 느낌을 갖을 만큼 그의 작품을 사랑하게 된것 같다. 그리고 그렇게
또 하나의 작품으로 새로운 삶의 행복충전을 시작한다.
이전 호시 신이치의 작품들속에서 만났던 대표적 인물 N씨, 간혹 나타나 즐거운 상상
과 재미를 선물해주었던 우주선과 외계인들, 로봇과 기발한 반전들을 뒤로한 체, 이번
<흉몽>에서는 귀신, 분신, 망령, 꿈, 요괴.... 등 민속적 분위기랄까 그런 소재들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역시나 이전 작품들과 차별화 되는 점은 그런 소재들의 특이성과
더불어 기막힌 반전이나 배꼽 잡는 웃음과 재치가 조금은 줄어든듯한 느낌이 든다.
얼마전에 만났었던 <도토리 민화관>속에서 할아버지가 들려주시던 옛날이야기의
느낌도 조금은 간직하면서, 우리 사회의 모습들을 꿈과 귀신, 망령들의 존재를 통해서
거울을 들여다보듯 꼬집어 내고 있다. [깊은 사이] 속에서 나오는 불륜에 빠져든
남자의 모습, [흉몽] 속에 나오는 부부사이의 폭력과 최악의 상황들, [마이너스] 속
에서 자신을 위해 마이너스 마스코트를 다른이에게 건네는 이기심, [냉혹한 세상]
속 등장인물들의 사기와 횡령... 등. 사람들 마음 깊은 곳에 잠재되어 있는 나쁜 마음
들을 악령이나 귀신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고스란히 우리 앞에 꺼내어 놓고있다.

놀람의 미학은 덜하지만 사회 비판적인 성격은 조금더 강하게 느껴지는 작품집이라
생각된다. <도토리 민화관>을 먼저 만났던 터라 <흉몽>만의 특별한 매력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았다. 그의 작품이 어떤 순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면 이전 작품들과
<도토리 민화관>의 중간적 시기의 작품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을듯하다. 역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호시신이치를 가장 매력적인 작가로 만들었던 기발한 반전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예상치 못한 곳에서 웃음과 재치, 놀랄만한 반전이
숨어있던 그의 전작들과는 사뭇 다르게 이번 작품에는 지극히 평범하면서 작고
작은 이야기들을 그냥 쉽게 읽어 내려가듯 만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대하던 반전
이 없다고 해서 호시신이치의 상상력이 내리막길을 내달리고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가 꿈꾸어내는 상상력은 아직도 그 끝을 헤아리기가 쉽지 않기때문이다.
<흉몽>은 몸을 움추리게 만드는 매서운 바람의 가득한 겨울날 겉옷 안에 감추어
둔 따스한 스웨터 같은 작품이라고 말하고 싶다. 엄마의 밥상위 체크무늬가
기대와 놀람을 동시에 간직했던 그의 전작들이었다면 <흉몽>은 우리 삶에 차갑고
매섭게 휘몰아치는 칼 바람을 조심스레 막아주는, 사람들 가슴속에 숨겨놓여진
폭력, 불신, 외도, 이기심... 등 나쁜 마음까지 감싸 안아주는 그런 따스함을 간직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사실 '반전의 미학' 을 매력으로 하던 작가의 작품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조금은 평범한 그의 이번 작품에 놀라면서도 그런 사회풍자와
끊임없는 상상력이 다음에 또 어떤 모습으로 발현될 지 무척기대된다. 약간의
아쉬움과 함께 이번작품에서는 그가 이야기하고 싶어했던 따스함만을 간직하려한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일 걸라는 광고 카피! 호시신이치의 다음 작품에 그 상상
그 이상을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그리고 삶의 행복충전도 계속 기대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