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아브르에서 묵은지 3일째되던 날.
두사람은 르아브르 해변으로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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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아브르 항구. 바닷바람이 심하게 불었다.
항구 바로 앞 클레망소거리에는 깔끔한 현대식 건축물이 바닷바람을 맞으며 서있는데 그곳이 Musée Malraux(말로 미술관)이다.
이곳은 선주의 집(Maison de l'armateur), 르 아브르 자연사 박물관(Musée d'histoire naturelle du Havre) 등과 함께 지역의 주요 전시관이자 관광명소로 꼽힌다.
두사람은 바람을 뚫고 그곳으로 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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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ée Malraux 에는 중세 말부터 20세기까지 활약한 유명 화가와 조각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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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플뢰르 출신 외젠 부댕 등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도 많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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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1961년 앙드레 말로 미술관(Musée des Beaux-Arts André Malraux)’이란 이름으로 처음 문을 열었다.
명칭은 당시 문화부장관이던 프랑스 소설가 앙드레 말로(André Malraux, 1901~1976)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Musée Malraux는 프랑스 최초의 문화 센터라는 의미도 갖고 있다. 설립 이후 소장품을 꾸준히 확충하는 한편 전시관 개선 공사를 벌여, 현재는 중세 말부터 20세기까지 서양 예술의 흐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수천 여점의 작품들을 소장한 대규모 미술관으로 성장했다.
특히 외젠 부댕(Eugène Boudin, 1824~1898),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1819~1877), 페르디낭 들라크루아(Ferdinand-Victor-Eugène Delacroix, 1798~1863)와 같은 19세기 유명 화가들의 그림을 다양하게 전시하고 있다.
오늘 우리가 한자리에서 그많은 작품들을 감상하다니...가만히 생각해보면 엄청난 일이다. 가난한 화가들이 자신들의 영혼을 털어가며 그린 귀한 그림들을 우리는 아무 근심도 고민도 없이 그냥 스치며 눈맞춤을 할 뿐이다.
그래서일까 그 의미를 진작에 간파한 까닭일까. 한사람은 오래전 훌륭한 그림들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 화가들의 고뇌와 기쁨과 영원의 메시지에 대하여 진지하게 공감하듯 오래오래 그들 앞에서 묵상에 잠겨 있곤 했다는....
세기를 넘어 영혼의 울림을 주는 위대한 음악들과 마찬가지로 그림들도 한번 한번의 붓질과 스케치에 얼마나 많은 고뇌가 담겨있었을까를 짐작해 본다면 감히, 지금의 우리는 그 그림들을 이렇게 편안한 얼굴로 눈인사나하듯 지나쳐 가서는 안되는 것은 아닐까...그러나 한사람은, 여행내내 이어진 수많은 미술관과 박물관, 성당 순례에 지친 나머지 그리 큰 의미를 찾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금 다시 그 시간들을 떠올려보니 우리보다 앞서 자신들의 영혼을 불살라가며 남겨진 위대한 작품들을 좀더 진지한 마음으로 들여다보지 못한 것이 아쉽게 생각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