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물고기>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4월의 물고기
권지예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4월의 물고기 참으로 흡입력 강한 이야기다. 4월의 물고기와 표지의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어, 호기심을 일으키면서, 책에 대한 사전 정보 하나 없이 책을 손에 쥐었다. 그리고 뭐~ 두 남녀의 연애이야기! 30대 초반의 주인공 서인과 친구의 이야기에 공감하면서 책에 몰두하였다. 그러면서도 괜시리 마음에 걸리는 것이 있다면, 추리, 스릴러가 결합되어있다는 책소개였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스릴러가 된다는 것인지 좀처럼 알 수 없어, 끊임없이 궁금증이 이어졌다. 또한 서인의 기억, 그녀의 아픈 기억의 실체가 무엇인지 자뭇 궁금해졌다. 두문두문 던지는 암시들이 섣불리 예측하지 말라는 하성란의 추천평에 발목이 잡혀, 이야기를 속단하기보다는 무작정 이야기의 마력에 빠져들었다.

 

절대 밤에 책을 손에 쥐지 말라 당부한다. 서인과 선우의 연애, 사랑의 이야기, 그리고 아픈 상처들 그리고 서서히 들어나는 실종 사건의 실체, 그리고 기억의 왜곡이란 것이 너무도 매끄럽게 이어지면서 숨가쁘게 만들어, 어느 한 순간도 이야기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만든다. 물론 나는 그랬다. 꼴닥 밤을 새워 책에 빠졌고, 그 충격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었다. 과연 사랑이란? 인간의 본성 그리고 그 실체는? 마음 속 휘몰아치는 의문들과도 싸워야했다.

 

<4월의 물고기> 속 충격적 이야기는 실제 살인 사건들과 결합되면서 더욱 무시무시해지도 하였다. 하지만 <4월의 물고기>그 자체로도 정말 무서운 이야기였다. 사랑에 대한 믿음, 불안 등등 인간 내면을 심층적으로 파헤치고, 인간 내면에 대한 깊은 성찰의 짜임새가 빈틈없이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어, 그 이야기의 마력만큼은 진짜 무섭다. 섬뜩하다. 신뢰에 대한 흔들림, 그 잔인함, 불안감을 너무도 극명하게 묘사하고 있었다.

 

쉽게 정리가 되지 않는다. 강렬함만큼 머릿속이 하애졌다. 몇 번을 읽고 또 읽고 싶은데, 또한 두렵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사라지는 모든 것들>이란 책이 불현듯 생각났다. 여러 면에서 분명 다른 이야기지만, 마음 속에 일으키는 파동의 크기가 엇비슷한 것이 함께 읽어도 좋은 책인 듯, 다시 먼지 쌓인 책들을 꺼내봐야 할 것 같다. 또한, '권지예'라는 작가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 어쩜 이리도 섬세함 속 강렬함이 압도할 수 있는지, 그녀의 다른 이야기들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