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탐>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책탐 - 넘쳐도 되는 욕심
김경집 지음 / 나무수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넘쳐도 되는 욕심'이란 부제가 구미를 당긴다. 저자의 말대로 '탐욕'에 대한 죄의식이랄까?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그 책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니, 마음이 동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 그렇게 여지없이 책탐에 빠져, <책탐>을 탐해보았다. 탐해보고 나니, 주저없이 탐해보라며 건네주고 싶다.

 

<책탐>은 '희망', '정의', '정체성' 그리고 창의적 생각'이란 4가지 주제별로 엮어 책을 탐하고 있다. 목차에서 뚜렷하게 제시되는 주제는 각각의 소개되는 52권의 책에 대한 호기심을 모두모두 충족시켜주었다. 특히, 누워 있는 책(베스트셀러)이기보다는 세상에 나오자마자 책장에 '꽂힌', 그냥 '등뼈만 드러낸' 책들을 찾아 서점가는 누볐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어느 책 소개 프로그램을 맡아, '등뼈 찾기 순례'라 명명한 결과라 할 수 있는 <책탐> 속, 그가 소개하고 있는 책들은 속이 꽉 차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책 이야기에 빠져들게 할 것이다.

 

책을 후르르 훓어보자마자, 기존의 '책에 대한 책'과는 확연한 차이가 한 눈에 들어온다. 그것은 바로, 주제별, 소제별로 책과 책을 하나로 엮어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같은 주제나 소재별로 닮은 듯 다른 이야기, 다른 듯 닮은 이야기를 통해, 책과 책 사이 징검다리를 놓고 있는 것이었다. 나 역시, 책이 또다른 책을 이끌어주는 쏠쏠한 재미의 맛을 즐기다보니, 한 권의 책 속에 펼쳐지고 있고 책과 책 이야기가 너무도 반가웠다. 책을 읽다가 문득 떠오르는 책들, 그 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나서는 독서의 또다른 재미를 맘껏 누릴 수 있었다. 때론 밀린 숙제를 단번에 끝낸 느낌처럼 유쾌한 그 자체였다.

 

또한, 이 책은 남다른 의미로 다가오기도 하였다. 기존의 어렵다고 느꼈던 책들을 술술 풀어헤치고 있다는 것이다. 어느땐가 흥미롭게 읽어 기분 좋은 책도 있지만, 읽는 것 자체가 고되고 힘들었던 악몽같은 책들이 새로운 옷을 입고 내게 다가왔다. 얼핏 낯익은 모습에 긴가민가하면서도 선뜻 아는체를 할 수 없어 망설이고 있을 때, 먼저 다가와 내게 반가운 손길을 내밀어주었다. 그리고 머릿속이 확 뚫려 명쾌해졌다. 그만큼 저자 '김경집'의 책이야기는 때론 책보다는 그의 뇌를 탐하고 싶은 정도로 풍성하고, 깊이 있고, 농밀하여, 책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면서도, 더 나아가 삶을 관통하는 지혜들로 넘쳐났다. 

 

그의 시선이 머무는 곳에, 잠시 숨을 돌리면, 찬찬히 나와 마주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부족함, 허점을 발견하는 것이 오히려 행복하였다. 그래서일까? 미쳐 매력을 느끼지 못했거나, 아직 만나보지 못한 많은 책들이 풍성한 이야깃거리로 나를 즐겁게 해주리란 확신이 들었다.

저자를 시선을 빌려 갖을 수 있었던, 진솔한 책에 대한 성찰의 시간이기도 하였다. 지금 이 시점에서 책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넘쳐나는 욕심, 책탐에 빠져, 책과 책 속 이야기에 풍덩 빠져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