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석의 여자들>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여자들 - 고종석의
고종석 지음 / 개마고원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활자로 만나는 고종석은 이 번이 처음이다. 솔직히 그의 이름 자체가 처음일 정도로 너무도 생소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고종석의 여자들'이란 제목의 책으로 나를 찾아왔다. 처음 '이거 뭐야?'식의 거북스러움(토악질)이 나를 압도했다. 이걸 읽어 말어를 두고 마음 속 내분이 거세게 일기도 하였다.

그에 대한 의문에서 '고종석'이란 이름을 검색하니, 가장 먼저, <어루만지다>라는 책이 눈에 띄었다. 물론 읽은 적 없다. 그렇지만 표지가 참으로 인상적이어서, 눈독을 들인 기억은 있지만 저자에 주목하지 못했다. 그리고 <착한 딸 콤플렉스>라는 책을 읽다가 책 뒤표지에서 저널리스트 고종석을 만나면서, 슬쩍, 마음 속 동요가 일었다. 그리고 그의 여자들을 만나보면서 제목으로 인한 오해가 편견은 단순에 날아갔다. 부끄러웠다. 나의 무지가, 그리고 고종석의 박학다식함을 뛰어넘는 한없는 애정에 동요되었다.

 

자신을 여자를 애호하는 '자이노파일'이라 소개하면서, 서른네 명의 여성들을 소개하고 있다. 역사속 실존인물인 경우도 있고, 문학 속 허구인물와 현존 인물들을 망라하고 있다. 자신의 취향과 변덕을 반영하면서 편파적이고 불공정하게 그에 의해 선택된 여성들은 모두가 흥미로웠다. 그녀들 앞에 붙은 남다른 수식어, 그 의미를 파헤치며, 그녀들의 탐구한 그의 필력에 속수무책 빨려들고 말았다.

 

펜을 든 여전서 '오리아타 팔라치'와 21세기의 제망매 '최진실' 그리고 마을의 현인 에거사 크리스티가 탄생시킨 '제인 마플'이 인상적이었다.

지난 해, 나는 임신한 이모와 함께 지내면서, 최진실 자살 소식을 알리는데 반나절이 걸렸었다. 쓸적쓸적 뉴스를 접하면서, 충격에 혼란스러웠던 만큼, 괜시리 염려스러웠던 마음에, 점심이 지나고서야 고백하듯 이야기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울었던 기억, 그 충격의 의미를 재해석하고 있어, 마음이 사르르 녹는 느낌이랄까!

오리아타 팔라치는 얼마 전 읽은 <슈러 글로벌 리더가 세상을 움직인다>라는 책을 통해 만난 적이 있었고, <모든 기다림의 순간, 나는 책을 읽는다>라는 책을 통해 이미 마플을 만난 적이 있어 그 반가움에 더욱 마음에 깊이 와닿았다.

물론, 체 게바라의 견줄만한 여성 혁명과 사랑의 불꽃 '로자 룩셈부르크, 폴 자크 에메 보드리라는 화가가 그린 '샤를로트  코르데'란 그림이 인상적으로 다가오면서, 암살의 천사 '샤를로트 코르데', <노새>라는 작품을 통해 스페인내전을 알게되어 그 의미가 남다른 열정과 수난의 꽃 '라 파시오나리아', 현 프랑스 인권담당 국무장관이라는 프랑스를 매혹시킨 흑진주 '라마 야드' 등등의 아주 인상적이었다.

 

고정석에 의해 선택된 여자들은 각양각색, 그만의 재해석에 의해 그네들의 삶이 더욱 깊이있고 풍성하게 다가왔다. 그의 편파적인 애정 과시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이면서도 끊없이 다정다감한 눈길을 느낄 수 있었다. 그만이 애지중지하던 여인들을 세상에 소개함으로써, 그네들의 삶이 더욱 다채로워짐을 느낀다. 아무래도 '고종석의 OOO'이란 제목을 찾아 이리저리 헤맬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