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군사편>을 읽고 리뷰해주세요.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 군사편
탕민 엮음, 이화진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펼치기 바로 전, '북한이 황장엽씨를 급파해 88올림픽을 적극 저지하려 했던 사실이 소련 외교 문서로 확인되었다'는 뉴스와 더불어, '정부 주요 홈페이지 등을 대상으로 발생한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에 북한 체신청이 사용해온 IP였다'는 두 개의 뉴스를 동시에 접한 뒤, 아직도 현재 진행중인 남북한의 군사대치 상황이 피부로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그래서 일까? 손에 쥐어진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 군사편>은 남다르게 다가왔다. 솔직히 '전략'과 '전술'이란 단어를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필요했다.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이 '군사, 전쟁, 영웅'의 세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군사와 전쟁의 의미를 확실하게 구별하지는 못하면서도, 9시 뉴스를 통해 크게 보도된 사건들은 이 책의 궁금증을 더욱 키웠다.

 

지금껏 '전쟁'을 주제로 한 인문서엔 별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이란 단순히 흘려들었던 토막지식에 불과하다. 그런데 그 토막지식의 뒤편에 자리한 진실, 실체를 해부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지금껏 모르던 내용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역사적 군사행위 속, 전쟁, 무기, 장수(장교), 스파이 등등의 다양한 이야깃거리로 호기심을 부채질하였다. 특히, 추리소설작가 '하워드 엥겔'<책, 못 읽는 남자>을 통해 제1차 세계대전의 스파이 '마타 하리'란 이름을 접하자마자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군사편> 속 '염문으로 얼룩진 마타 하리의 일생'이란 제목으로 소개되고 있는 스파이의 세계, 007의 실제 모델 두스코 포포프의 이야기는 너무도 흥미로웠다.

 

태평양 전쟁의 첫 포성은 일본이 아닌 미국이 먼저였다는 주장, 즉, 일본이 진주만 공격 45분 전에 미국이 일본 잠수함을 먼저 공격하였다는 해저 탐험가 로버트 발라드의 주장과 루즈벨트의 참전을 위한 고육지책이었다는 상세한 내막, 그리고 노르망디 상륙 작전 속 가짜 몽고메리 장군과 살모사 작전과 오버로드 작전을 담은 '미궁에 빠진 전쟁의 내막'편이 인상적이었다.  

스파이를 비롯한 특공대 이야기, 유태인 대량 학살(앞으로 읽은 계획인 책과도 연결), 원자폭탄, 체 게바라(언제나 구미를 당기는 이야기), 한신과 마속, 잔 다르크 등등 역사속 다양한 인물들, 제2차 세계대전시 의문의 죽음과 보물 등등 다양하고 풍성한 이야기들로 꽉꽉 채워져있다.

 

‘군사’는 인류의 사상, 행동력, 조직력이 결합된 고도의 사고능력을 요하는 행위로서 그 속에 담긴 비밀을 풀기 위해선 비범한 지혜를 비롯하여 과감한 결단력과 판단력이 요구된다는 책 소개글을 읽었다. 여전히 아리송하지만, 그만큼 아직도 풀리지 않은 역사의 미스테리의 비밀의 문으로 다가가고자 노력한 결실이 바로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 군사편>이었다. 다음의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 전쟁편과 영웅편> 역시 기대된다.

처음 접하는 부류의 책이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흥미로운 이야기에 꽤나 빠져들었다. 이 또한 역사의 단면(군사)을 통해 우리의 모습을 비추고 있었다. 우리의 현실을 인식하는 순간, 책은 더욱 빛을 발하였고, 책 속에 담긴 삶의 지혜는 결코 지나치거나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들이었다. 지금껏 외면했던 책이지만, 그만의 매력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종종 즐기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