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책쟁이들>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국의 책쟁이들 - 대한민국 책 고수들의 비범한 독서 편력
임종업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다른 책쟁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물론 나 스스로를 '책쟁이'라 하기엔 많이 부족-아니, 절대 부족-하지만, 책을 통해 또다른 사람을 만나, 그들의 책과 책에 대한 생각을 엿보고 싶은 호기심 숨길 수가 없다. 특히 요즘들어, 책에 대한 목마름, 허기짐에 허덕이면서, 또한 책을 통해 영혼이 조금씩 살찌고 있는 듯한 기분에 하루하루가 더없이 즐겁기에, <한국의 책쟁이들>, 요 책 놓치고 싶지 않았다. 특히, 주변에 '책'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 더욱더 그러하기도 하지만, 단순한 '책'에 대한 호기심, 더 나아가 사람에 대한 호기심만으로도 분명 읽어볼 만한 책이었다.

 

물리적인 책의 수, 양적인 면에서 비교하자면,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인, 새발의 피도 안 되는 것이기에, 마냥 부러운 시선이 한 가득 책에 머문다. <한국의 책쟁이들> 속, 책쟁이들은 그냐말로 책에 미친, 책에 살고 책에 죽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일이천 정도의 책보유는 명함도 못내질 정도로, 책에 대한 그들의 식성은 남달라, 입이 쩍쩍 벌어진다. 살짝 투기 어린 시선을 거두고, 찬찬히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모두 5부로 구성되며, 28명(?)의 책쟁이들을 만날 수 있었다. 각자 나름대로의 개성넘치는 책에 대한 담론이 펼쳐진다. 누구는 만화를, 누구는 SF를 숭상(?)하고, 누구는 책과 결혼하고, 누구는 책을 매개로 사업을 일으키고, 배우자를 만나는 등, 다양한 인생 속에서 각양각색의 책에 대한 생각을 만날 수 있었다.

이 책에 소개된 책쟁이들은 대부분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이 점에 이 책의 가치라 할 수 있다. 유명인(물론 나름대로 유명인이겠지만 일반적 기준에서 따져보자. 스스로를 평균치에서 그다지 벗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에)으로 구성된 책쟁이들의 이야기였다면, 글쎄, 이렇게까지 호소력이 있었을까? 눈에 익은 이름은 불과 두서명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의 책 이야기는 더욱 담백하면서, 진정성을 내포하고 있었다. 책에 대한 열정, 사랑을 가득 안고, 아니 넘치도록 질질 흘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주변의 그런 평범함을 담고 있었다. 물론 그들의 비범함이 퇴색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의 책쟁이들> 속, 책쟁이들의 독서비법, 책에 대한 담론, 책 속에 녹아 있는 삶, 삶 속에 녹아 있는 책 등을 만나면서, 차분히 '책'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너무도 다양한 생각들, 개성넘치는 책 이야기를 통해, 나름의 책에 대한 굳건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이기도 하였다. 인생의 또다른 거울 '책'을 통해 타인의 삶을 엿보는 재미와 함께, 나 나름의 책에 대한 확신을 갖게되었다고 할까? 여지없이 책의 중요성은 입에 거품을 물고,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런만큼, 그 어떤 책보다 책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며, 책이 내게 주는 위안, 지혜, 그리고 용기가 얼마나 소중한지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