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리앗 - 2014 앙굴렘 국제만화제 대상후보작
톰 골드 지음, 김경주 옮김 / 이봄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2014 앙굴렘 국제만화제 대상후보작 <골리앗> 톰 골드라는 작가도 사실은 처음 들어봤다. 앙굴렘도 내겐 생소하다. 하지만 제목 골리앗은 뭔가 친숙하다.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에 관한 이야기는 다들 한번쯤 들어보지 않았을까? 기독교를 믿지 않더라도 말이다. 포악하고 잔인한 골리앗에 관한 이야기. 


톰 골드의 골리앗은 우리 아는 것과 다르다.골리앗은 키만 컸을 뿐이지, 골리앗은 감수성 풍부한 행정병에 불과했다. 그런 골리앗에게 갑옷을 입고, 전장에 나가 상대방을 위협하는 글을 읊으라고 말하다니! 뭐랄까 이 책은 콕 집어서 말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골리앗과 다윗의 이야기가 분명함에도,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는 그것이 아님을, 우리가 얼마나 타인을 바라볼 때 겉모습만으로 타인을 판단하는 지, 그것이 결코 옳지 못하다는 것을 저자는 말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할뿐이다.


9살의 어린 방패지기와 함께 하게 된 골리앗, 함께 대장을 만나러 가고, 대장으로부터 폐하가 내린 명령에 따라야한다는 것 밖에 듣지 못한다. 그리고 골리앗은 다시 자신의 책상으로 돌아가 일을 본다. 곰을 잡아왔다는 병사는 골리앗에게 곰과 싸워볼 생각이 없냐고 말한다. 단번에 거절하는 골리앗. 어쩌면 이렇게 덩치만 컸을뿐이지, 싸움을 싫어하고 순박한 청년이 또 있을까? 


이런 착한 골리앗에게 적들을 마주보고 있는 계곡 아래에서 왕이 전언을 외치게 한다.


나는 가드의 골리앗이다 블레셋인들의 전사다


내 너희들에게 도전한다


한 사람을 고라서 내게 그를 보내면 우리는 사울 것이다,


그가 나를 죽일 수 있다면 우리는 너희들의 종이 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를 죽인다면 너희가 우리의 종이 될 것이다,


골리앗은 말한다. 자기는 전사가 아니라고, 솔대 중에 꼴지에서 다섯번째로 검을 못 다룬다고, 주로 문서 업무를 담당하는 유눙한 행정병이라고, 하지만 다른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골리앗은 전사로 보인다고, 골리앗이 할 일은 전사처럼 행동하는 거라고 그러면 적이 우리 앞에서 몸을 움츠리게 될것이라고, 실제 싸움은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한다. 과연 그럴까?


착한 골리앗은 전쟁터 조차 아름답지않냐고 말한다. 방패지기는 지루하기만 하다고 하는데 말이다. 다윗이 와서 골리앗에게 무언가를 외칠때도, 조용하라고 뭐라고 말하는지 잘 안들린다고 골리앗은 말한다. 어쩜 이렇게 착한 골리앗에게 전쟁터의 최전선에 나서라고 지시를 했을까? 골리앗이 키가 크지 않았다면, 전사처럼 보이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 골리앗은 아무 잘못이 없었다. 하지만 결국은 죽었다. 골리앗의 죽음이 의미하는 건 뭘까? 좀더 많이 생각해봐야겠지만, 우리는 주변에서도 자기가 원하지 않는 일을 하고, 결국 자기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지만 아파하고 상처받는 사람들이 많다. 사람들은 자기들이 생각하고 싶은대로 생각한다. 과연 그게 잘하는 일일까? 


골리앗을 보면서 다시 한번 생각한다. 눈에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