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인문학이 처음인데요 - 교양인이 되기 위한 내 생애 첫 인문학
박홍순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인문학이란 제목을 달고 나오는 책들을 꽤나 많이 봤던 것 같다. 출판계 책나오는 걸 보자면, 힐링아니면 인문학 이 두가지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수많은 인문학 책들 그 중에서 어떤 책을 골라야 잘 봤다고 할까? 솔직히 말하면, 인문학을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 인문학을 떠올리면 지루하고, 재미없고 답답한 그런 느낌 들지 않나? 이 책은 무엇보다 책 표지에도 나왔지만 "현실과 먼 인문학은 가라"라는 말이 참 많이 와닿았던 책이다. 어렵게 생각하던 인문학을 현실에서 쉽게 접근하게 하고 있다. 이를테면 우리의 빈부격차, 신데렐라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드라마들을 끌어온다거나 원시사회와 이방인 그리고 그들이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에게 익숙한 <아마존의 비밀>, <영화 아바타>를 끌어 온다. 확실히 뭐랄까 첫 물꼬를 어떻게 트느냐에 따라서 책에 대해서, 철학적 지식에 대해서 접근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책을 통해서 알게 된 것 같다.

 

인문학 책은 많다. 그리고 철학자들을 다루며 그들의 이론을 설명하는 책들도 많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접근 할수 있는 책은 드물다고 말하고 싶다. 족히 500페이지에 가까운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읽는 내내 재미있었다.

 

특히 저자가 밝히는 우리가 인문학을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참 인상 깊었다. 인문학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지는 바로 행복이라고, 공통적으로 인간의 사유와 역사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는데, 사실 나의 인문학 습득 목표는 단순히 학문적 지식의 축적에 불과 했는데, 행복한 삶에 대한 목표를 듣는 순간 뭔가 내가 잘못 된 느낌? 지식의 습득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것이 그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인문학을 공부해야한다면 좀 더 재미있게, 좀더 쉽게 인문학에 접근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총 5부의 내용으로 나눠져 있으며, 쭉 연달아 읽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인 것같다 연계되지 않는 내용인 만큼 특정 부분만 관심이 가는 부분만 발췌해 읽어도 괜찮고, 읽고 싶은 부분들을 골라서 먼저 읽어도 될 것 같다.

 

책장을 넘기면서 저자의 방대한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에 놀람을 금치 못할 뿐만아니라, 중간 중간 등장하는 삽화 역시 쉽게 지루해질 수 있는 책을 즐겁게 읽을 수 있게 만들고 있다. 인문학은 어렵고, 인문학은 현실과 동떨어진 채 홀로 자신만의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했던 내게 이 책은 인문학은 멀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 보였다. 각 철학자들에 대한 짧은 설명과 함께 영화나 그림등에 대한 설명도 너무 좋았던 것 같다. 영화나 드라마, 그림은 어줍잖아도 조금씩은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니깐, 그들에게 인문학은 어렵지 않다고 말하고 있으니깐!

 

이 책은, 이제 막 인문학에 입문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권해 주고 싶다. 인문학에 대한 공포를 느끼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게 어떨까? 너무 많이 깊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필수적으로 우리가 알아야할 철학적 지식을 누구보다 쉽게 누구보다 친근하게 접근하고 있으며, 그간 얼마나 많은 철학이 우리 삶에 스며들어 있었으며, 우리 삶을 지배하고 있었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인문학 결코 어렵지 않으며, 인문학은 우리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