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몇일전 들었던 책인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지하철을 타고 왔다갔다하는 하룻동안 책의 절반을 읽었고, 나머지 절반을 읽는데 몇일이 걸렸다. 마음만 먹으면 두세시간이면 족히 읽고도 남을 책, 페이지를 넘기면 넘길수록 더 잘넘어가는 책. 그러면서 생각이 늘어가는 것이 바로 이책이었다.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이라, 나는 이 제목이 참 마음에 든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기적이라 불릴만한 일들이 몇번쯤 일어날까? 정말 한번이라도 일어난다면 그것 자체가 바로 기적이겠지. 요즘들어 삶에 대한 많은 생각들과 맞물려 장영희 선생님이 살아온 삶속에 어쩌면 나 자신을 투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샘터에 연재되었던 글을 모았다는데, 한편 한편이 참 마음에 와닿는다.

 

글한편을 쓸때마다 장영희선생님은 어떤 생각들을 했을까, 살아보니깐 별거아니더라고, 살아보니깐 겉모습이 중요한게 아니고 사람 내면이 중요한거라고 말하는 선생님의 글 속에서 모두가 알고 있는 또하나의 진리를 발견한다. 하지만 아직 나이가 어려서인지는 몰라도 사람 겉모습'도' 중요하다고 느끼는 건 나뿐일까? 물론, 머릿속으로는 내면의 모습이 더 중요하다고, 사람이 내면이 아름다워야 진정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생각하면서 거기다 겉모습도 아름다우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지도.  나도 모르게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지는 않았을까, 나도 모르게 그사람의 진정한 내면을 들여다보지 못하진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참 많이 들었다.

 

그리고, 행복이라는 거, 오늘을 살아간다는 거, 어쩌면 그것들이 그렇게 거창한것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아니 그렇게 거창한게 아니라 지금 이순간 숨을 쉬고 있고, 지금 두발로 서서 학교를 갈수 있고, 먹고 싶은걸 먹을수 있는 그런 일상적인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하는 장영희 선생님의 말 속에서 내가 쫓던 것은 무엇일까, 너무 큰 행복을 바라고 삶을 살고 있었던 건 아닐까, 오늘이 모이고 모여서 삶이 라는게 이루어지는데, 나는 너무 거창하고 대단한 삶을 바란건 아닐까 하는 의문이 참 많이 들었다.

 

정말 말로는 순간 순간 감사하다고, 지금 이순간을 살아가고 있는것도, 나를 사랑해주는 가족, 친구들이 있다는 것도, 내가가진 모든 것에 감사하고, 행복하다고 말하면서도 겉으로만 그렇게 말한게 아닐까? 정말로 나는 내 내면을 들여다 보기는 한걸까? 하는 생각이 자꾸만 들었다. 타인의 말을 통해서 내 삶을 돌아볼수 있다는 거. 그거 참 좋은것같다. 조금은 객관적인 입장이 되는것같으니깐. 정말로 아무렇지 않게 그냥 자신의 이야기를 내뱉는 장영희 선생님의 편안한 글이, 어쩌면 편안하지만은 않은지도 모르겠다. 결국은 내면의 나자신과 자꾸 맞딱뜨리게 되니깐.

 

항상 나는 내가 참 불행한 사람이고, 내삶만 유독 어렵다고, 다른 사람들은 너무나도 쉽게 삶을 살아가고, 순탄하게 살아가는데 왜 나는 이럴까 하는 의문을 참 많이 가졌었다. 하지만 이젠 그 모든 의문의 답은 나에게 있고, 결국 이모든 것이 내 선택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앞으로 내가 살아가면서 어떤 기적이 일어날지는 모르겠지만, 오늘도 이 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고, 또 책임감을 느낀다. 장영희 선생님이 전하는 이야기들은 정말 그냥 웃어넘길수 있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다시금 곱씹어봐야할 문제들이 너무나도 많다.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책. 읽고나면 수많은 생각들이 떠오르는 책이다. 하지만 삶을 살아간다면, 지금 불행하다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책이다. 더이상은 불행해 지지 않을테니깐.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다. 우리는 그 행운을 제대로 누릴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