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왕도 2 - 실행력 만화 공부의 왕도 2
심홍춘 그림, 안경순 글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의 왕도01편이 실질적인 공부 방법을 제시했다면 이번 공부의 왕도 02실행편은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수 있는지 그 마음 가짐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다들 알다시피 공부라는 것이 IQ가 좋다고 해서 단순히 잘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고등학교때 들었던가? 고등학교공부까지는 머리 좋은 것보다는 누가 책장에 더 많이 앉아 있냐, 얼마나 더 열심히 노력하느냐의 차이에 달렸다고 하더라. 사실 정말 그말이 맞는 것 같다. 천재 송유근같은 사람이 아니라면, 우리 대부분은 누가 머리가 특별히 좋고, 누구는 특별히 나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얼마나 노력하고, 얼마나 열심히 하냐에 따라서 충분히 성적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공부에 임하기에 앞서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하고, 또 어떤 환경이 준비되어야하는지 공부 방법 외적인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다들 알다시피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즐겁게 공부를 해야 성적은 오른다고 한다. 그 외에도 쉬운 공부부터 해야 어려운 공부를 하는 것도 더 재미가 있고, 말도 긍정적인 것을 쓸수록, 듣고 싶은 말을 들을수록 더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할 수 있고 공부도 잘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엄마가 모든 것을 챙겨주는 것이 아닌 자기 주도학습의 중요성도 이야기 해주고 있다. 스톱워치를 통해서 시간을 제한을 두고 공부를 하는 방법은 물론,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의 배치법, 제대로 된 계획표짜기, 책상정리까지 거의 모든 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가장 중요한 공부 습관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는데, 대부분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서 공부를 안한다 이런 말을 많이 하는데, 공부를 하기 싫어도 우선 책상에 앉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렇게 억지라도 앉아서 하다보면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고 한다. 그리고 집중력을 기르는 방법, 예습의 중요성, 수업시간의 태도등도 말하고 있다.

 


한 권의 책 안에 정말 다양하고, 정말 많은 마인드 컨트롤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제 공부를 하려고 마음 먹은 아이들에게 이 책은 정말 큰 도움이 될 것같다.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할지 몰랐던 아이들에게 책상에 앉아서 집중을 하고, 어떻게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는지,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 이야기들이 단순히 근거 없는 이야기들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험적, 과학적 근거를 들어 이야기하고 있어 더 신뢰가 간다. 꼭 필요한 용어의 해설은 물론, 중간중간에 등장하는 한자까지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공부방법은 물론 다양한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는 것같다. 정말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에게 꼭 권해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