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 박물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7
루카 모자티 지음, 최병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로니에 북스의 세계미술관기행 시리즈 중의 한권인 대영박물관, 정말이지 이번 세계미술관기행시리즈는 참 마음에 든다. 사실 미술이라는 것에 문외한인 내가 미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또 여러 유명한 작품들을 책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 만족스러웠다. 개인적으로 마로니에북스의 세계미술관기행시리즈는 한권씩 모으고 있는데 언제 10권을 다 모을수 있을지는 잘모르겠다. 정말 미술에 문외한인 사람이 보기에 딱 적당한 책이 이 책이 아닌가 싶다. 그렇게 어렵게 설명하고 있지도 않고, 도입부분에 미술관의 설명이 나와있고 그 뒤로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을 하나씩 설명하고 있다. 물론 미술관에 얼마나 방대한 양의 유물들이 있는지 미루어 짐작해보건대 전부 다를 소개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우리가 언젠가 학교에서 미술사를 공부하면서 배웠던 그런 유명한 작품들은 거의 다 소개 하고 있는 것같다.

 

특히, 이번에 대영박물관은 정말이지, 살아오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박물관이 아닌가 싶다. 아직도 기억 나는 것이 중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께 대영박물관에 다녀오셨다고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그때 다짐한 것이 언제 대영박물관을 꼭 한번 가보겠다는 것이였다. 물론 아직 까지 가보지 못했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 대영박물관 책을 읽고 나서는 내가 대영박물관을 가보기라도 한듯한 느낌이다. 대영박물관에 정말 이렇게 다양한 미술품을 소장하고 있는지는 처음 알았다. 물론 옛 대영제국의 위상을 생각한다면 그것이 새삼 스러운것도 아니겠지만 말이다. 세계 4대 문명의 탄생지에서 가져온것들이 모두다 있는 것같다. 특히나 우리의 이웃 나라인 중국의 당나라 때의 그림부터 불상까지 있다는 것에 정말 놀랬다. 과연 대영박물관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그런 생각이 잠시 들기도 했다. 소장하고 있는 미술품 마다 어떤 경로로 대영박물관에 소장하게 되었나 까지 나오는데, 정말 대단하다 싶을 정도다.

 

책장 한 장 한 장을 넘길때 마다 등장하는 우리 인류의 시초와 고대 초기들의 작품들에 깜짝 깜짝 놀랄 뿐이다. 특히나, 수메르인들의 예술작품도 눈여겨 볼만하고 이집트 파라오의 유물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데, 그 화려한 이집트의 예술에 감탄을 경치 못하겠다. 막연히 고대의 유물이라면 작품성도 떨어지고 색채나 구도, 작품을 표현하는 기법이 떨어질거라 생각했었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다. 그리고 대부분의 미술관이나 박물관 하면 그림들이 많은 것 같은데, 대영박물관에는 조각상이나 부조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

 

오랜만의 미술품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작품마다 달려있는 설명 역시 어렵지도 않았고 내가 이해하기에 적당했을 뿐만아니라, 우리 고대의 예술의 집합체가 바로 대영박물관이 아닌가 싶다. 사실 티비에서도 주로 접하지 못했던 그런 작품들과 생소한 나라들의 미술품까지, 대영박물관이 아니면 평생 접하지 못하는 그런 대단한 작품들을 많이 감상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것 같다. 정말 기회가 된다면 다들 대영박물관은 한번 읽어봤으면 좋겠다. 마로니에북스의 미술관시리즈 중에서도 대영박물관은 꼭 읽어봐야하지 않을까? 다른 미술관 시리즈에는 그래도 현대 미술품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어 우리 한번쯤은 들어보았던 명화들이 있는데, 대영박물관들은 정말 고대의 미술품들로 가득차 있다. 우리들이 한번도 보지 못했던 그런 작품들 말이다. 그 덕에 좋은 미술품도 감상하고 너무 만족스럽게 읽었던 책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