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집 스트로베일 하우스 - 볏짚으로 짓는 생태주택
이웅희.홍순천 지음 / 시골생활(도솔)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집, 스토로베일 하우스라는 책 제목을 들었을 때 정말로 볏짚으로 집을 지을 수는 있을까? 하는 의문이들었다. 개인적으로 집이 시골이라서 가을에 추수를 하고 나면 볏짚을 압축시켜서 베일로 만드는 것을 몇 번 보기는 했다. 단지, 내가 알기로는 겨울에 소 먹이로 쓸려고 그렇게 만드는 건 줄 알았는데, 그걸로 집을 짓는다니....솔직히 신기했다. 

 

안 그래도 요즘 웰빙 열풍이라 그런지 집에도 많은 신경을 쓰는 것 같다. 사실 건강하게 살기위해서는 집만큼 신경써야 할 곳이 없지 않나 싶다. 특히나, 새 집 같은 경우 시멘트 독이 몇 년간 나와서 몸에 그렇게 안 좋다고 하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다. 그것 때문이라도 시멘트가 아닌 다른 재료를 가지고 집을 지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늘어나는 것 같다. 물론 도심에서 황토집을 짓는 다거나, 스토로베일 하우스를 짓는 것은 좀 힘들겠지만 말이다. 마침 7월 18일자 오마이 뉴스에 경남 산청에 있는 스토로베일 하우스 마을이 나왔는데, 내가 읽고 있던 책인지라 더 유심히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있다. 이 기사도 꼭 한번 읽어봤으면 한다 (http://news.media.daum.net/society/affair/200707/18/ohmynews/v17478333.html)

 

생태적 집짓기라... 황토로 집을 짓는 것은 너무 많이 봐왔기 때문에 신기할 것이 없었는데, 이렇게 스트로베일로 집을 짓는 것은 정말 생소하다.

 

먼저 스토로베일로 집을 짓는 다고 하면 드는 걱정이, 꼬마돼지 3형제 처럼 집이 바람에 날아가지 않을까? 비가 스며들어 섞지는 않을까? 불이 나면 다 타버리지는 않을까? 하는 이 세가지가 가장 큰 걱정일텐데, 과학적으로 이 세 가지는 별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증명되었다. 한국에야 스트로베일하우스가 들어온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미국이나 이런 나라들은 스트로베일하우스의 역사가 100년이 넘었다고 한다. 실제로 이 책의 필자 역시 몇 년째 스트로베일 하우스에 살고 있지만, 위의 세 가지 걱정은 떨쳐버렸다고 한다. 물론 집을 지을때 방수처리를 제대로 해야겠지만 말이다.

 

일단 이 책은 스트로베일 하우스를 짓는 전 과정이 등장한다. 눈썰미가 있거나, 이해력이 빠른 사람들은 실제로 이 책만을 가지고 집을 지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책 뒤쪽에 소개되어 있는 스토로베일 하우스 워크숍이라든가, 다른 강좌들, 품앗이를 좀 다녀본 뒤에 실제로 집을 짓는 것이 더 유리할 것 같다. 그리고 정말로 스토로베일 하우스를 짓기로 마음 먹었다면 이 책은 대략적인 스트로베일 하우스를 설명해주는데 굉장히 좋은 것 같다. 일단 스토로베일 하우스의 장단점과 집을 지을 때 주의 해야할 점들, 우리가 빼먹을 수 있는 사소한 부분까지 챙겨주고 있다. 이 책을 읽고 집을 전부 지을 수는 없겠지만, 집을 짓기 전에 반드시 한번은 읽어봐야 할 책 같다. 

 

나도 개인적으로 집이란 것에 관심이 많고, 또 언제 기회가 된다면 나만의 전원주택을 짓고 살고 싶다. 황토나 스토로베일로 만든 집에서 산다면 건강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될 것같다. 살아 숨 쉬는 집, 그런 집이 바로 스트로베일하우스다. 정말 기회가 된다면 다들 스토로베일 하우스에 한번쯤은 살아봤으면 한다. 스트로베일 하우스는 책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여름에는 엄청 시원할 것 같고, 겨울에는 엄청 따뜻할 것 같은 집이다.

 

이 책 덕분에 우리가 자연과 함께 호흡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다. 자연 속에서 몸을 맡기고 사는 것이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 내는 인위적인 것에 비하면 얼마나 건강에 좋은지, 정신적으로도 좋은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수 있었다. 정말 이런 살아 숨쉬는 집에서 살게 된다면 건강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같다. 지금까지 알아왔던 황토 집 말고도 또 다른 자연적인 재료로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사실과 그 재료를 이용해서 집짓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물론, 철저한 준비와 사전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마지막으로 중간 중간에 나오는 시나, 글에서 저자의 따뜻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