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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쿠호오 이야기 - 규슈 지쿠호오 탄광을 중심으로 한 격동의 민중사, 평화교육시리즈 03
오오노 세츠코 지음, 김병진 옮김 / 커뮤니티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지쿠호오라는 지명은 이번에 처음 들어봤다. 일본이라고 해봐야 내가 아는 곳은 규슈, 도쿄 이게 전부이다. 정말 가깝고도 먼나라 일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게 없다. 일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일본식민지, 위안부할머니들이다. 우리의 아픔의 역사, 일본 식민지시대에 겪었던 우리 동포들의 고통을 누가 제대로 알기나 할까,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나 역시 제대로 모르는데 말이다.
사실 처음 이 책을 보고 생각한 것이, 아니 일본 탄광촌 얘기를 왜 우리나라 출판사에서 펴낸거야? 이거 또 일본 찬양 이런 책 아냐? 이런 생각이 였다. 하지만, 지쿠호오이야기는 일본의 탄광촌 이야기를 하며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도 함께 이야기 하고 있다. 아니, 지쿠호오 탄광촌에 살고 있는 일본 사람들과 재일 동포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지쿠호오이야기와 제2장 야마에 살았던 사람들은 지쿠호오의 역사와 변화 과정을, 제3장 한일 병합과 지쿠호오, 제 4장 연락선에 실려 온 사람들은 한일합방이후 지쿠호오의 변화와 관련하여, 우리 재일 동포와 일본이 치룬 전쟁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지쿠호오는 과거부터 탄광촌으로 일본이 경제 발전을 하면서 석탄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되어 사람들이 몰려들어 만들어진 곳이다. 지쿠호오 사람들은 매번 탄광에서 일어나는 폭발사고로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음에도 저임금으로 중노동을 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다가 한일 합방을 하게 되자 우리 나라에서 조선인들을 데려다가 탄광일을 시키게 되었다. 일본의 중일전쟁, 그리고 태평양전쟁 참여 속에서 죽어나는 것은 우리 조선인들과 탄광촌에 일하는 일본인들이였다.
항상 나는 일제식민지 시대에 우리 민족만이 고통받았고, 우리 민족만이 사할린이나 만주로 강제 이주 당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일본에서도 이런 탄광촌 근로자나 농민들처럼 힘없도 돈없는 사람들 역시 일본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혜택을 받지 못했다는 것에 새삼 놀랬다(일본인들도 정책적 추진으로 중국으로 이주를 했고 고통스럽게 사는 사람들이 지금도 있다). 그리고 그뿐만 아니라, 석탄 산업이 일본 산업 발달에 크게 공헌 했음에도 값싼 석유의 유입 이후, 일자리가 없어져가고, 탄광촌이 패쇄되는 일을 겪는 걸 보면서 과거 우리의 탄광촌의 모습을 보는 것이 아닌가 싶어 약간의 동질감을 느꼈다.(이건 정말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동질감을 느낀 몇 안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약간의 동질감 보다는 조선인들이 일본인들에게 당한 걸 생각하면 정말 가슴이 아프다. 조선인들을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꼬드겨서 데려와 중노동을 시키고, 동물보다 못한 삶을 살게 하고, 갱이 무너져 폭발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있어 갱을 패쇄했을 때도 죽은 사람들 중 우리 조선인이 가장 많다고, 이틀 뒤에 갱을 열어 봤더니 생손톱이 없고 다 벗겨져 있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정말 피가 거꾸로 솟고 저것도 인간인가 싶었다.
그 뿐만 아니라, 간토오 대지진 때도 “ 조선인이 독을 넣었다.”, “방화했다”,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 등의 유언비어로 인해 자경단에게 목숨을 빼앗긴 조선인이 6000명이 넘었다고 한다. 물론 지금도 재일동포들은 일본 사람들의 차별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가 된 후 진행된 황국신민화의 과정으로 현재 재일 동포들은 이제 더 이상 진정한 한국인도, 일본인도 아닌 그 중간에서 방황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이런 일본의 만행도 거리낌 없이 말하고 있다. 책의 저자는 이런 일본의 만행이 왜 제대로 사죄하지 않고, 해결되지 않는 것에 안타까워하고 있다. 지쿠호오라는 탄광촌의 이야기를 하며 일본의 역사와 우리 민족이 겪어야 했던 아픔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개인적으로 삽화와 간단간단히 나열하고 있는 역사를 통해서 흐름을 파악하기가 굉장히 좋았던 것같다. 그리고 구체적인 수치가 자주 나오는데, 그것 역시 좋았다.
지쿠호오를 보면서 우리의 탄광촌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솔직히 동정(?)아니 연민이라고 해야하나? 그런 것이 느껴졌다. 정말 어디를 가도, 힘없고, 돈 없는 사람들은 이런 힘든 삶을 살아야만 하나 하는 생각까지 했다. 특히나, 과거 우리나라에서나 집이 너무 가난해서 돈 많이 벌 수 있다는 말에 일본 정신대로 끌려간 할머니, 중학교 겨우 졸업하고 방직공장에 일해야 했던 50~60년대 우리네 이야기가 지쿠호오에서도 일어났다는 사실에 놀랬다. 1930년대 도호쿠재해라 해서 공황에 시달리는 농가에서는 "딸 매매계약서“라는 것도 있었다고 한다. 자신의 딸에게 매춘을 시킬 것을 인정하는 계약서라고 한다. 정말 이런 일이 일본에서도 있었다는 건 처음 알았다.
지쿠호오 사람들의 민중사에서 우리 민족과의 공통점도 찾을 수 있었고, 또 일본에 대해서도, 우리 나라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볼수 있었다. 특히나, 활자가 별로 많지 않으면서도 전달해야할 사항을 제대로 전달하고 있는 것 같아 굉장히 마음에 든다. 일본이라 하면 무조건 비판 받아야하고, 일본이라 함은 우리 민족에서 저지른 일들을 생각하면 백만번 사죄해도 모자란다고 생각했는데, 일본의 지쿠호오란 지역을 통해서, 일본 내에서도 차별받고, 일본 내에서도 우리 민족이 당한 치욕의 역사 아니 우리 민족이 과거 일본 정부에 의해 짓밟히고 아파했던 슬픔의 역사를 안타까워하고 미안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본의 민중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고, 내가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 것 같다. 더불어 우리 민족이 일제 식민지 시대에 겪어야 했던 아픔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