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무신왕기 1 - 부여왕 대소를 제거하라
김상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몇 달전 국민 드라마 주몽을 다들 기억 할 것이다. 사실 나는 원래 티비를 잘 안 봐서 몇 번 챙겨보지는 못했지만 말이다. 요즘 들어 고구려사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것을 알 것이다. 중국에서 동북공정이다 뭐다 해서 우리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에 편입 시키고 있기 때문에 일어난 게 아닐까 싶다. 과연 역사는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 걸까? 역사를 존중하는 것은 우리의 뿌리를 찾는 것이고, 과거 역사 기록을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여기 진실 된 역사보다 더 진실 된 듯 한 느낌이 드는 소설, 대무신왕기가 있다. 개인적으로 역사 소설을 즐기지는 않는다. 책을 읽다보면 이 내용이 진짜 역사가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역사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책을 읽고 나면 그 여운이 몇 년을 함께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김진명씨의 소설들이 내게는 그랬다. 현대사를 조명하고 있어서 더욱 그런 생각이 드는 진 모르지만 말이다.

 

정약용 살인사건으로 유명한 김상현 작가의 신작!  대무신왕기.
처음 받아 들었을 때는 대무신왕이 누구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중고등학교 국사시간에도 배운 적 없는 인물이였기 때문에 사전 정보가 없었다. 대무신왕은 유리왕의 아들로 고구려 3대 왕이다. 이 책은 대무신왕의 전성기와 그의 아들 호동왕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사실 내가 더 관심이 간 것은 호동왕자의 이야기 이지만 말이다. 특히나, 이 소설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대무신왕의 드넓은 중원으로 영토 확장이 아니라, 호동왕자와 낙랑국 공주의 이야기, 그리고 고구려의 정치적 실권 장악에 관한 얽히고 설킨 이야기가 중심 내용이다.

 

대무신왕은 유리왕의 셋째아들로서 고구려 초기 기반을 잡은 왕이다. 대무신왕에게 충직한 신하 을두지가 있었기에 부여의 대소를 죽이고, 한나라의 백만 대군을 물리치기 까지 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대무신왕이 아니라 을두지가 아닌가 싶다. 을두지를 주축으로 대무신왕과 그의 아들 호동이 연결된다. 을두지의 개략으로 호동왕자가 왕위를 지키기 위해 낙랑국으로 향하게 되고, 그 낙랑국에서 결국은 국내성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된다. 국내성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든다. 처음부터 등장했던 호동왕자의 여자 소군, 대무신왕의 첫째부인과 선우까지, 얽히고 설킨 관계 속에서, 권력의 암투극과 개인의 복수심을 엿볼 수 있다. 거기다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자명고의 전설은 여기서 새롭게 탄생한다. 우리가 생각하던 자명고와는 전혀 다르다. 새로운 착안이 몇 군데 보이기에 이야기가 더 재미있는지도 모르겠다.

 

김상현의 소설은 대중소설을 표방하고 있기에 모든 사람들이 아무런 거리낌 없이 편히 읽을 수 있는 것 같다. 거기다가 적절한 역사적 사실의 배치를 통해 사람들이 더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것 같다.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는 역사서로서, 사람들이 손을 놓지 못하게 하는 그런 무언가가 존재하는 것 같다. 오랜만에 재미있는 역사 픽션을 본 것 같아 더 없이 즐겁다. 고구려의 대무신왕과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로맨스가 궁금하다면 꼭 읽어 봐야한다. 끝부분에 펼쳐지는 반전을 기대해 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