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호로 역 다다 심부름집 - 제135회 나오키 상 수상작
미우라 시온 지음, 권남희 옮김 / 들녘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마호로역 다다심부름집. 책 표지가 우선 너무 마음에 들었다. 장난스러운듯하면서 뭔가 경쾌한 느낌! 사실 나는 일본 소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읽은 일본소설들이 다들 음침하고, 우울하고 어둡고 그래서 그런진 모르지만, 왜 요즘 다들 일본소설, 일본소설 그러나 싶었는데, 마호로역 다다심부름집을 읽고 나서! 왜 일본 소설 찾는지 알겠다고 해야하나? 사실 난 몰랐는데, 이 책이 선인쇄 최고 값을 받은 작품이라고 한다. 얼마전 신문기사에서 일본 소설이 유행이라서 예전엔 원고료도 편당 1000만원혹은 몇백만원이면 됐는데, 무슨 상 수상작 이러면 1억을 호가한다고 들었다.
 
그만큼 우리 문학계에 불고 있는 일본 소설의 힘이 장난이 아니라는 거겠지?  솔직히 한편으로는 좀 씁쓸하지 않은 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만큼 일본 문학도 장점이 있겠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지금까지 몇권의 일본 소설들을 읽지는 않았지만, 매번 이런 책들이 왜 인기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곤 했는데, 마호로역 다다심부름집은 내가 읽은 일본 소설중에가 가장 유쾌하고, 가장 즐거웠던 책이다. 읽으면서도 가슴 한 구석이 뭉클해오면서, 웃을 수 있는책. 바로 그런 책이 마호로역 다다 심부름집이다. 
 
제목 그대로 마호로역에서 심부름집을 하고 있는 다다와 어느 날 불쑥 나타난 그의 고교동창생 쿄텐의 1년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심부름집이라~ 심부름집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어떤 걸까? 사실, 나는 심부름집 이러면 마음이 순수하지 못해서 그런지 몰라도, 남의 뒤를 추적하고, 불륜관련 사진을 찍고 뭐 이런 게 먼저 생각난다. 왜 이러나 몰라~ 아무래도 티비에서 그런 이미지로 많이 소개가 되서 그런 것 같다. 하지만! 다다 심부름집은 전혀~ 그런 곳과는 차이가 있다는 말씀!
 
언뜻 보면 다다나 교텐이 참 이기적인 사람일도 모른다. 처음에는 다들 머리 속으로 계산을 하고, 정말 이 일을 해야 하나 하면서도 결국엔 사람들의 심부름을 다해주고, 마음을 함께 나누는 사람들이 바로 다다와 교텐이다. 두 사람의 1년간의 동거는 내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친하지 않은 고교때 친구를 집에 들이고, 심부름을 함께 하러 다니고, 나중에는 그 친구가 사라지니 찾게 되고.... 요즘 우리 사회에서 잘 볼수 없는 그런 모습이다. 그래서 그런지 더 가슴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정말이지 이 책은 사람들 마음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이중적인 마음을 잘 드러내고 있다. 착한 마음과 나쁜(?)마음 말이다. 결국에는 착한 마음의 승리로 끝나지만 말이다. 물론, 이해 타산적인것을 나쁜 마음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따뜻한 마음과 대비하자면 그렇다는 것이다.
 
책의 첫 장은, 다다가 소네다 할머니를 아들의 심부름으로 병문안을 가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다음 일거리는 오카네 집에서 버스가 제 시간에 오나 안 오나 체크하는 것이 였다. 그것도 하루 종일 말이다. 그날 저녁 오카네 집 심부름을 마치고 오는 길에 한 겨울에 여름 샌들을 신고 있는 고교동창생 교텐을 만나게 되고, 그가 하룻밤만 재워 달라고 해 재워 주게 되는데, 결국은 그게 1년을 함께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둘이서 함께 애완견의 주인 찾아주기, 버스시간 재기, 문병가기, 예전 애인 떨쳐내기, 아이 학원에서 데려오기, 개천 돌 닦고, 풀 뽑기, 창고청소하기, 여고생 숨겨주기~ 등의 정말 잡다한 심부름을 많이 해준다. 그러다가 복잡한 일에도 다 얽히게 되고 말이다. 정말 이런 심부름센터가 있다면 정말 잘 될 것 같은데~ 실제론 눈 씻고 찾아봐도 없는 것 같다.
 
심부름이 단지 돈을 받고 안 받고의 문제가 아니라, 정말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는 다다나 교텐을 보면서 느끼는 게 많았다. 교텐은 히야시를 스토커 처럼 따라다니는 남자때문에 목숨을 잃을 뻔도 하는데, 정말 이런 일이 일어 날수 있을까? 요즘처럼 각박한 세상에 말이다. 참 책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서 실제로 가능할까? 이런 생각을 한다는 게 우습다. 아니 씁쓸한건지도 모르겠다. 물론, 아직 우리 사회가 살만한 곳이라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이런 따뜻한 손길은 돈을 준다고 해도 사실 거의 모두 거부할 거라는 걸 알기에 더욱 그런것 같다.
 
다다와 교텐은 모두 한번 결혼한 경력이 있는 이혼남이다. 그들에게 가족과 아이들이 어떤 의미를 주는 것일까? 사실, 교텐의 경우 첫 등장부터 고교시절, 그리고 심부름집에서 일하면서 아니, 다다가 알지 못하는 그의 결혼까지 일반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사람임은 틀림이 없다. 은근히 언질을 주고 있는데, 난 사실 맨 끝에 교텐이 왜 그런 사람이 됐는지의 직접적인 언급이 나올 거라고 기대했는데, 약간은 아쉬웠다. 간접적인 언질을 통해서 독자가 상상을 할 기회를 주고 있는 것 같다. 그런 기회와 함께 가족, 특히나 부모 자식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한번 더 생각해보라는 것 같았다. 다다의 이혼 역시 가슴이 아프고, 아이를 사랑하는 그의 마음속을 내가 다 헤아릴 순 없었지만, 언젠가 다다가 그 일을 훌훌 털어버리고 마음 편히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맨 마지막 등장하는 이말.... 정말 잊지 못할 것같다.  
 
행복은 재생된다고.
행복은 모양을 바꾸어 가며 다양한 모습으로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몇 번이고 살그머니 찾아온다고.
 
행복하지 않은 두 사람, 세상사에 상처 받은 슬픈 영혼, 다다와 교텐이 서로 함께 함으로써 서로의 영혼을 위로하고 행복을 재생시켜가는 모습에서 우리는 우리의 행복을 한번 뒤돌아 보게 된다. 그 외의 많은 등장인물들 역시, 상처받고 아파하는 인물들임에 틀림이 없지만, 작가는 그들에게 그리고 우리들에게 행복을 재생하는 방법을 무언으로 전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러 도쿄변두리라는 배경을 설정해 우리네 인간사에서 정상적이지 못한(?) 혹은 약간 궤도를 벗어난 듯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들 만큼 상처받고, 불행한 사람들이 없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서로가 서로를 위로해줄수있는 그런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 행복을 다시 찾을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바로 그 이야기가 마호역의 다다심부름집이다.
 
정말 마호로역의 다다심부름집 이 책은 내게 너무 많은 걸 생각하게 해준 것 같다. 읽으면서도 너무 유쾌했고, 정말 따뜻함이 묻어나는 소설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정말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소설같다. 물론, 읽고 난뒤 그 즐거움 만으로 책을 덮을 수도 있지만, 좀더 진지하게 세상사를 생각해보고, 행복이라는 것에도 한번 생각 해본다면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 
 
한 권의 책이 주는 즐거움, 그리고 한 권의 책이 주는 깨달음이 함께 하고있다.
다다와 교텐의 즐겁고, 가슴이 따뜻해지는 이야기... 모두들 꼭 한번 읽어봤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