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보다 힘센 책
헬메 하이네 지음, 김영진 옮김 / 미디어창비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오랜만에 그림책을 펴들었다. 내가 그림책을 좋아한다고 하면, 어떤 사람은 이상하게 본다. 그나이에 그림책이라니! 이런 반응이다. 그림책이 어때서? 아이들의 눈높이 맞춰서, 내용도 참신한 것들도 많고, 그림도 참 예쁘다. 개인적으로 어른들 책에 자주 등장하는 막장스토리도 없다는 것도 플러스! 아니, 아이의 순수한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을 나도 함께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더 애착이 가는 건지도 모르겠다. 언제나 내 마음만은 패터팬이 산다는 네버랜드에 머물고 싶은지도 모르지.

이 책은, 사실 제목만 봐도 어떤 책일까 추측은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또 열심히 읽었지. 책을 싫아하는 아이에게 이 책을 읽혀주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을 했달까.

아이들에게는 책보다는 곰돌이가 더 익숙할지도 모른다. 어릴 때 곰인형 하나쯤은 전부 갖고 있었을테니깐.

표지부터가 주인공인 곰과 난디보다 더 큰 코끼리가 눈에 먼저 들어온다. 사실, 난디가 있는지도 잘 모를뻔. 주인공 아닌 주인공인 책은 더 작고.

 

 

 

이야기는 늦잠을 잔 곰이 동굴에서 나오면서 시작된다. 덩치 큰 곰은,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실컷한다. 그러자 배가 고파온다. 아니, 운동을 안했으면 배가 덜 고프지 않았을까? 미안, 스토리라 배가 고파야겠지. 그럴거야.

 

 

이제 배가 고파서 먹이를 찾아서 숲속을 어슬렁 어슬렁 대기 시작하는데, 다른 동물들은 곰을 무서워 피하지만, 숲 속에서 너무 재미있는 책을 읽고 있던 난디는 피하지 않는다. 곰은 난디에게 왜 넌 나 안 피하냐고, 나를 왜 안 무서워하냐고, 난 힘이 세다고 한다. 난디는 책이 너무 잼있다고, 책에 나오는 곰이 더 세다고 말한다.

너무 유치한 대화지만, 나는 이 대화가 마음에 든다. 어쩌면 난디와 곰의 관계는 아이와 애착 장난감의 관계일 수도, 아니면 아이와 친구의 관계가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항상 그림책을 볼때면 그림과 텍스트 자체도 참 중요하게 보고 있지만, 과연 저자는 이 그림과 텍스트를 통해 무얼 전달하고자하는 걸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어른책들보다 아이들의 책이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게, 이렇게 전달하고자하는 말을 애둘러 말해야하는거니깐. 아이의 눈에 맞추서 말해야하니깐 어려운거 아닐까?

곰은 자기보다 힘이 센 책이 있다는 말에 거짓말이라고 하지만, 갑자기 비가 쏟아지고, 난디의 책으로 비를 피하게 되자. 곰은 책이 지금 이 순간만큼은 도움이 된다고 느낀다.

더 배가 고파진 곰은 난디를 잡아먹겠다고 하지만, 난디는 지금 읽는 책을 다 읽을 때까지 기다리라고 한다. 그러다가 차츰 뽀뽀를 받으면 왕자로 변하는 곰의 이야기를 하자 귀가 솔깃한다. 왕자로 변해 왕관을 팔면 부자가 되고, 배를 곪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으니깐.

그래서 직접 해보는데, 난디는 곰에게 수십번 뽀뽀를 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곰은 기분은 좋았지만, 난디가 거짓말을 한것이며 화를 내게 된다. 어찌보면 곰도 참 순진하다. 하지만 이렇게 순진하기 때문에 난디가 책을 다 읽을때까지 잡아 먹지 말란말을 듣고 있는거겠지.

 

 

곰의 화내는 소리를 듣고 사냥꾼이 다가가와 화살을 쏘는데, 그 화살이 책에 꽂혀서 곰은 죽음을 피할 수 있었고, 책이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강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배를 고파한다.

책은 우리 눈에 보이는 힘보다 더 큰 힘을 가졌다. 난디가 곰에게 잡혀먹지 않는 이유도, 곰이 화살에 쏘이지 않은 이유도 책때문이다. 생각해보면 책 속에서 배우는 수많은 지식과 지혜들을 통해서 우리는 일생일 대의 어려움 속에서 벗어날 수도 있고, 정말로 자신의 목숨을 건 일에서도 성공을 할 수도 있고,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정말 다양한 곳에서 책의 도움을 받고 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곳에서도 말이다.

 

여전히 배를 고파하는 곰을 위해 난디는 집에 있는 모든 책을 갖고와 튼튼한 다리를 만들고 과일을 따서 곰에게 주었다. 곰은 그 과일을 먹으면서 난디가 들려주는 책 속의 재미난 이야기를 들었다.

책으로 곰의 배고픔을 잊게 해주고, 둘은 친한 사이가 된다. 곰과 난디의 우정 속에서 더 행복해진 것은 바로 다른 숲속 친구들이 아니었을까?

난디가 이야기를 하나씩 읽을때마다 숲속은 변해갔다. 다른 동물들도 이야기 속에 푹 빠져들고, 곰이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지 않게 되었으니, 숲속의 평화가 찾아 온것이다. 작은 책은 숲속에 이토록 큰 변화를 이끌어냈다.

 

난디와 곰은 여전히 자주 만났고 서로 읽은 책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책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또 한 권의 책을 두고 다른이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내가 놓쳤던 부분까지 챙겨서 볼 수 있다.

물론, 이런 더 생각까지 이 책을 읽을 아이들이 깨닫는것은 무리 일 수 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아이들이 책을 더 이상 싫어하지 않게 될것같다는 것이다.

 

 

곰이 책을 읽는동안, 숲속엔 늘 평화가 찾아온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책을 읽어라가 아니라, 이렇게 힘도 세고, 커다란 곰도 책을 읽는다고, 책이 얼마나 좋은지를 알려주는 것도 아이들이 책에 더 쉽게 다가오는 방법 중에 하나 일것같다.

작은 책의 힘, 그 작은 책들이 아이들의 습관을 바꾸게 되고, 아이들의 미래를 바꿀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다시 한번, 책이 주는 이로움을, 내가 책들을 통해서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깨닫게 된다. 이 세상 누구보다 힘이 쎈 책. 우리는 그 책의 힘을 빌어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되는게 아닌가 싶다. 책 싫어하는 아이가 읽으면 좋은책, 어른들도 읽어도 나쁘지 않은 기분 좋은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