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차일드
옥타비아 버틀러 지음, 이수현 옮김 / 비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를 읽을 때 설명된 것만으로는 도저히 상상이 안되서 몰입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F를 좋아하는 이유는 답답한 현실을 넘어서 새로이 구축된 세계속에서 인간을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블러드 차일드에 등장하는 외계인에 대한 설명은 이해가 안되서 처음에는 몰입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그 모호함을 견디고 난 이후에는 작가의 상상력 속으로 깊이 빠져들 수 있어서 이 폭염도 잊을수 있을 정도였다.
옥타비아 버틀러의 이야기들은 SF라는 외피를 두르고 있지만 인간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특히나 미국사회에서 가장 차별받는 사람들이라고 여겨지는 흑인이며 여성이기 때문에 더욱 통렬하고 깊이있게 관찰된 인간들이다.
단 한편도 버릴 것이 없는데..
작가가 편견에 놓여있던 경험때문인지 '불러드차일드'와 '특사'에서는 이질적인 존재들과의 공존의 실마리를 보여준다. 물론 그 공존은 어쩔수 없는 현실과의 타협으로 여겨지는데 중요한 것은 생존임을 일깨워준다. '말과 소리'는 분노사회에 대한 은유로 여겨졌는데. 수록된 단편중 가장 비주얼적으로 느껴져서 영화화되면 좋겠다 싶었다. '저녁과 아침과 밤'의 안내인, '특사'의 통역사 등 중간인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흑인여성SF작가라는 독특한 지위에서의 경험이 녹아있는 듯하다.

나는 커다란 분홍색 공책속에 숨었다. 두꺼운 공책이었다. 그 속에 나만의 우주를 만들었다. 그곳에서 나는 마법의 말이 될 수도, 화성인이 될 수도, 텔레파시 능력자가 될 수도 있었다. ...
그곳에서 나는 여기만 빼고 어디에든 있을 수 있었고, 자금만 빼고 어느 시간에나 있을 수 있었으며, 이 사람들만 빼고 누구와도 있을 수 있었다. (에세이 "긍정적인 집착"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