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크로체 Santa Croce

운치있는 피렌체에서 가장 오래된 광장에 면한 교회이다. 그 옆의 부속사원의 안뜰과 브루넬레스키의 파치가 예배당이 연출하는 공간의 미는 피렌체 르네상스의 정수라 일컬어진다.
140 X 140 의 넓은 교회 내부에는 이 도시에서 추방되어 라벤나에서 죽은 단테의 기념묘와 미켈란젤로, 마키아벨리, 로시니, G.갈릴레이 등 276개의 묘가 있다
.  <세계를 간다 이탈리아, 렌덤하우스 중앙> 



화려하고 섬세하게 조각한 대리석 정면과는 반대로 측면은 수수하고 차분한 벽돌이다.

안뜰에서 바라본 측면 회랑

 

276개의 묘라... 그러니까 내부는 온통 무덤 천지.





    도나텔로, 수태고지 부조




부속사원 미술관



메디치 예배당 Cappelle Medicee 의 신성구보관실

산로렌초 교회 한켠에 메디치가는 군주의 예배당을 따로 갖고 있었다. 보석과 대리석으로 가공한, 별 감흥없는 찬란함을 뒤로 하고 좁은 복도를 지나면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신성구보관실, 위쪽의 창으로 아늑하고 부드러운 햇빛이 든다. 사진 왼쪽에는 줄리아노 아래 <낮>과 <밤>, 오른쪽에는 명상하는 로렌초 2세 아래 <황혼>과 <새벽> 조각상이 있다.  <황혼>과 <새벽>이 더 좋다. 
(사진은 찍을 수 없었으므로 퍼옴)






크고 화려한 교회들 말고, 건물들 사이사이, 동네마다, 작은 교회들도 많다. 산타마리아 델라리치 교회에서는 매일밤 클래식 콘서트를 여는데, 교회에서 듣기로는 현악 콘체르토가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일정이 허락한 것은 오르간연주+테너, <아베마리아> 였다. 구노, 슈베르트, 그리고 8곡쯤 <아베마리아>를 들었다.



파사드가 독특한 산토 스피리토 교회. 



이른 아침 (9시면 나름...?), 산토 스피리토 광장의 야채 노점상. 



내내 날씨가 좋았던 고로 쨍쨍한 한낮 피해, 전형적인 이탈리아식 정원 <가디노 디 보볼리> 아침 산책. 관광객의 홍수에서 벗어나 (대체 나도 관광객의 일부이면서 이렇게 싫을 건 또 뭐냐) 숲향기 풀향기, 아 -- 살 것 같아.





보볼리 정원의 언덕에서 내려다본 피티 궁전



보볼리 정원의 트인 곳에서 바라본 피렌체 시내. 오른쪽에 두오모와 종탑.



<거북이 등에 올라탄 뚱뚱한 난쟁이의 분수>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고아 양육원. 브루넬레스키 설계. 지금은 미술관. 정면 아케이드 아치마다 도자기 유아상이 인상적이다.



전형적인 중세 건출물이라는 바르젤로 국립박물관, 의 중정에서 올려다봄.



1층 회랑



2층의 회랑에서 올려다봄.

바르젤로 국립박물관에는 르네상스 조각의 걸작득, 미켈란젤로의 <바쿠스> <성가족> 도나텔로의 <다비드> 말고도, 볼만한 조각상들이 많다.  쓸만한 작품 사진들이 안 찾아지므로 생략.

옛모습을 간직한 피렌체의 건물들. 건물의 꼭대기와 처마가 만들어내는 선이 아름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