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책읽기 (2006) 
책소개
책의 숲에서 오솔길을 걷는 즐거움을 알려주는 책 소개서 <맛있는 책읽기>.
출판 전문기자가 되기를 희망했던 일간지 기자가 마음 가는 대로 손닿는 대로 쓴 조금은 별난 '책읽기' 책이다. 저자가 2002년 초부터 2005년 10월까지 연재했던 48편의 칼럼 중에서 일반인들이 읽어도 좋을 만한 책을 소개한 40편을 골라 수록하였다.
이 책은 고전이나 명저가 아닌, 발간 당시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했거나 잊혀지기 아깝다고 저자가 개인적으로 판단한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교과서식 독서가 아니라 이설을 접하고 사상의 뒷골목을 헤매보라며 삐딱한 책읽기를 권한다. 책을 평생의 반려로 여기며 살아왔다는 저자가 고른 다양한 책들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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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책읽기>는 출판 전문기자가 되기를 희망했던 일간지 기자가 마음 가는 대로 손닿는 대로 읽고 쓴 조금은 ‘별난 책읽기’ 책이다.
해마다 수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사라진다. 책은 세상의 축소판이라고들 한다. 아니, 오늘날의 온갖 세상사가 담겼을 뿐만 아니라 태고 이래 인류의 모든 지적 활동이 집약되어 있다. 그러니 모든 책을 다 읽을 수는 없다. 아무리 기를 쓰고 읽어도 한 사람이 평생 1만 권 이상은 읽기 힘든 마당이니 책읽기에 관해서는 “내가 전문가”라고 말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이 책의 지은이는 이렇게 답한다. “언론의 조명을 받고, 명사들의 추천을 받고, 광고를 많이 하는 책만 좋은 것이 아니다. 서점의 서가에 꽂혀 먼지만 쓰고 있지만 눈 밝은 이에게는 더없이 유쾌하고 유익한 읽을거리가 없으란 법이 없다”라고.
길을 걷다 보면 큰길도 있지만 오솔길도 있다. 오솔길은 오솔길대로 흥취가 있으니 이름 모를 들꽃도 만나고 시원한 바람도 쐬고 혼자만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이 글은 책의 숲에서 그런 길을 찾아내고자 애쓴 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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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낸 한국 출판마케팅연구소 라는 글씨가 눈에 띄었다. 사실 책 내용 자체를 소개하는 서평류의 기사보다는 홍보마케팅, 다양한 출판계 뒷 이야기 등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출판마케팅 연구소의 필진의 글들이 실려 있는 인론기사들을 기억 할 것이다.
적어도 신문에 난 장점위주의 서평 혹은 좋다는 말인지 별루라는 말인지 어중간한 책 소개를 나열한 기사들을 묶어놓은 책은 아닐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