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2002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김종학 지음 / 길벗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학교에서 정규과목으로 엑셀이 채택이 되어 엑셀 책을 구입한것이 처음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접하게 된 계기다. 컴퓨터 관련 학과가 아니지만 우리 과에서는 엑셀과 엑세스가 정규과목이다. 그만큼 사회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배우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구입하고 싶었던 책은 다른 출판사의 것이었지만 학교 교재가 따로 정해져 있어서 외국인의 번역본으로 600페이지가 넘는 바이블급 책을 처음 구입했엇는데 엑셀 공부를 하면서 그 책이 내용적으로 많이 부족하다는걸 공부하면서 느꼈다. 참고로 알라딘에 서평도 작성했다.(서평자의 다른 서평 참조)

내가 엑셀을 공부하면서 책에서 필수적으로 자세히 다루어야 할 부분을 절실히 느낀것이 바로 첫째가 다양한 함수의 활용이다. 엑셀에서는 솔직히 함수를 빼고나면 별로 배울게 없을 정도라는 생각이 든다. 이전의 책은 두께는 바이블이었지만 책 속에서 다룬 함수는 20개 남짓이었다. 둘째는 실샐활에서 혹은 회사에서 당장 사용중인 분이 아니라면 책 내용이 쉽고 재미있게 되어 있지 않으면 조금 공부하는데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엑셀이 즐겁고 재미있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난 조금 불편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책이다.

책 소개에도 나와있지만 저자는 이 책 이전에 앞서 이미 엑셀 2000 버젼 책을 펴내면서 이것저것 지적사항과 독자들의 희망사항을 많이 참고한것 같다. 이 책은 두깨도 묵직하거니와 30가지 이상의 실전함수를 친절하게 설명해주며 다양한 예제와 알찬 내용구성으로 본 책을 이용해서 엑셀을 배우고자 하는 나에게 불편함이 없었다.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건 문의사항이 있을때 저자에게 문의를 하면 상당히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다른 몇 몇 출판사에서도 대부분 그렇게 하지만 책속에 나온 메일주소로 문의를 하면 불친절하거나 주소가 틀리거나 답장을 안해주건나 하느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런 점에서도 이 책은 플러스 점수를 줄 수 있다. 앞서 워드 리뷰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아쉬운 점은 기존이 엑셀 2000버젼 사용자를 위해서 2002 버젼에서 달라진점, 달라진 용어 등을 책속에 상세히 설명했더라면 좋았을것 같다. 프로그램 줄기상에 큰 차이는 없겠지만 몇 몇 부분에 일부 달라진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점이 고려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이전 버젼의 사용자가 아직 많고 그 사용자들도 같이 두루두루 불편없이 볼 수 있게 말이다.

장점-다양한 예제와 함수 소개.
단점-기존 2000버젼과에서 2002버젼으로의 달라진 내용 설명 부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