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정보검색사 2급 필기 스피드 총정리 - 2003
김명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예전에 이 시험이 한창 인기를 누리고 있었고 인터넷 서핑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맘먹은 적이 있었다. 하지만 우연히 컴퓨터 잡지에서 IT관련 종사자들이 말하는 사회에서 가장 도움이 안되는 자격증 설문조사 1위에 인터넷 정보검색사가 1위에 당당히 올라와 있는걸 보고 이 자격증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취득을 포기한적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얼마전 한국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에서 시행하는 인터넷 정보검색사 2급 시험에 늦게나마 도전하여 최근에 합격을 하였다.

이 시험이 검색능력을 시험해 볼수 있다거나 사회에서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은 솔직히 아니다. 내가 이 자격증에 도전한 것은 단지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면서도 난이도가 낮기 때문이기도 하고 자격증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이력서의 자격증란 등을 채우기에는 가장 좋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1급에 도전할까도 생각했지만 상공회의소나 산업인력공단에 비해서 4~5배나 높은 시험응시료가 부담이 되는데다가 좀 더 빨리 취득을 하기 위해서 2급에 응시하였다.

시험을 치르기 위해 2급 수험서를 살펴보던중 영진닷컴의 스피드 총정리 책을 구입하였다. 원래 약간의 요약집이 제공되고 문제가 8절지에 계속 쭉 이어지는 총정리류를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2급 수험서들은 많이 나와있지 않아 이 책을 선택하였다. 이 책으로만 공부한다면 솔직히 인터넷 정보검색사 시험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이 좋은수험서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본 수험서의 문제점을 말하면 이렇다. 수험서의 기본은 오류없이 정확한 내용과 문제를 실어야 한다.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조금이 문제점은 넘어갈수 있지만 이 책은 좀 심하다. 이 책을 보던중 잘못된 정답이나 내용, 설명등을 수차례 발견해서 그때마다 해당 수험서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문의를 드렸고 내가 지적한 부분이 전부 다 맞았다. 즉 책 내용이 잘못 된 것이다.

또 한가지 지적하고 싶은것은 정답해설 부분이다. 책 뒷부분에는 정답과 함께 해당 문제의 해설이 있다. 그런데 해설 자체의 설명하는 방식이 좋지가 않다. 내가 알고 있는 문제라면 상관이 없지만 정답이 아리송한 문제일 경우, 예를 들어서 문제의 정답이 1번이라면 1번에 대한 해설만 하던가 아님 1번 해설과 함께 나머지 2,3,4번이 안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데 답인 1번과 2,3번만 설명을 해서 4번이 정답인데 답이 잘못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 한다던가, 답은 2번인데 3번만 길게 설명을 한다던가 하는 일관성 없는 해설이 많이 보인다. 앞서서 발견한 책의 오류나 오답등이 많지 않았다면 일일이 의심하지 않았겠지만 이처럼 공부하면서 이런저런 문제점이 많다보니 이런 부분도 아쉬운 점이라고 하겠다.

영진닷컴의 최근 수험서들을 보면 독자가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야만 정오표를 통해 내용수정을 하는데 앞으로는 도서 출간전에 책 내용을 상세히 확인해야 하고, 출간후라도 시험을 준비하는 독자들이 일일이 잘못된 책내용이나 오답등을 지적하기전에 책 내용에 대해서 다시 좀더 꼼곰하게 재검토해서 독자가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좀 더 신속한 정보(시험정보, 정오표 제공 등)를 제공해주기를 바란다.

해당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최신의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라는 점을 첫째로 당부하고 싶고, 둘째로 2급의 경우는 온라인 시험시 5문제의 실기형 검색문제가 나오지만 4지선다형인데다가 문제가 무척쉬어 부담을 안가져도 된다는 점이다.셋째로 영진닷컴의 수험서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여 정오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또 한가지 알아둘점은 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5년이다. 즉 자격 취득 후 5년이 되기전에 재시험, 혹은 별도의 교육을 이수해야 자격증 유효기간이 5년식 연장이 된다. 홈페이지 어디에도 그러한 중요한(?) 정보가 없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우편으로 자격증을 받아서 뒷부분을 본 후에야 그러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참고하기를 바란다.

장점-빠른합격을 위한 요약집과 예상문제 제공.
단점-잘못된 내용,오답,해설등이 많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