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 끝나지 않은 전쟁, 끝나야 할 전쟁
박태균 지음 / 책과함께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근현대사(기분이 뭣하면 '그년사'를 만들어 '그놈사'라 시비를 걸기도 하는)를 공부하면서 현대사에 대해 눈을 새롭게 뜬 것이 이번 학기의 소득이라면 소득일 게다.

  그중 6.25전쟁에 대한 책을 몇권 골라 본 중에 박태균의 "한국전쟁"은 맘에 들었다. 현재까지의 연구성과를 묶고 한계점이나 분석 그리고 많은 자료들을 올려놓아서 도움이 많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책과 함께 초록색의 속지들(자료를 구분해서 종이의 색을 바꾸어놓았다)을 읽어가면서 우리는 과거에 전쟁을 통해 많은 것을 잃었으나 현재는  다른 빛깔의 희망이 피어나는 느낌이 들었다. 그것은 아마도 한국전쟁에 대한 인식의 폭이 넓어지면서 우리들의 사유의 영역이 넓어지는 만큼 삶의 수용태도와 가치도 다양해지며, 아울러 우리 삶의 풍요가 기대되는 때문이리라 생각이 들었다.

  '6.25전쟁'이란 교과서의 잦은 기술에 대해 자신있게 '한국전쟁'으로 정정하면서 공부하는 관점도 새로운 것이고, 전쟁을 통해 저질러진 많은 실수에 대해서도 남과 북을 균형있게 서술해 주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위치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일년이면 족했을 전쟁의 기간이 삼년씩이나 연장되면서 진행된 많은 불행한 사건들을 통해 배우고 안타까와 한 적도 많았다. 국가주의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개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전쟁의 모습은 경험의 차원을 넘어서지 못하나 정책을 비교하고 분석하면서 객관화시켜 보되 내 나라 역사에 대한 그것도 현대사에 대한 관심을 주제별로 집중해 보는 기회가 되어 읽고 정리하는 내내 내게는 정말 좋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북괴군의 남침에 대한 유엔군과 정부군의 용감한 반격으로 격퇴한 승리의 역사로서 한국전쟁이 자리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도 끝나지 않은 전쟁이요, 끝나야 할 전쟁으로 또 잊혀진 전쟁을 살려내고 국제전의 성격을 지녔던 이 전쟁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노력은 아직도 많이 기울여야 할 부분이며, 역사적 사건들을 한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태도는 지양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많이 읽고 생각하고 토론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이첼 2006-08-09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좋은 책이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