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서론
19 노촌 선생님의 - 정직한 삶을 사신 분이라 학 수 있습니다.
21 고전을 읽겠다는 것은 태산준령 앞에 호미 한 자루로 마주 서는 격입니다. / 고전 독법 역시 과거의 재조명이 생명이라고 생각
31 그러나 오늘날은 오히려 반대라 - 규정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37 여러분은 로댕의 조각 - 끝
38-39 질서라는 - 순환 과정 속에 놓여 있는 것이지요
41 동양적 가치는 어떤 추상적인 가치나 초월적 조재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지요.
43 인간은 어디까지나 - 개인주의의 좁은 틀을 벗어나고 있습니다.
45 동양 사상은 과거의 사상이면서 동시에 미래의 사상입니다.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뛰어난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46-47 동은 이를테면 지배와 억압의 - 끝
2장 오래된 시와 언
55 시인 정지상의 송인 - 시인도 매우 훌륭한 사람임은 물론입니다.
61 만리장성은 동쪽 산해관에서 - 전설은 전설입니다.
62-63 악여정통 - 저항의 의지가 얼마든지 발견됩니다.
64-65 시경의 세계는 기본적으로 삶과 정서의 공감을 기초로 - 시를 많이 읽기 바랍니다.
66-67 시경은 황하 유역의 북방 문학입니다. -끝 / 서경은 - 상서와 춘추가 되었다고 합니다.
70 서경에서 - 끝
72 한마디로 - 없는 것이지요
73 17개 제후국을 장악한 - 강태공이지요
74 주공은 - 한단락
75 역사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어떠한 시대나 어떠한 곳에서도 변함없이 관철되고 있는 인간과 사회의 근본적인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무일'이 바로 그러한 과제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나는 이 무일편이 무엇보다 먼저 효율성과 소비문화를 반성하는 화두로 읽히기를 바랍니다.
77 농본사회에 있어서 노인의 존재는 그마을에 도서관이 하나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 였어요. - 끝
78 시경이 북방 중원의 - 낭만적이고 서정적입니다.
82. 제가 감옥에서 - 한단락 끝
3장 '주역'의 관계론
90 의난이 있을 경우 임금은 먼저 - 하나가 되자는 것이 대동제의 목적이지요
91-104 주역의 경은 - 응에 대한 이야기의 단락 주역은 넘 어려워요
105 위가 소유의 개념이라면, 응은 덕의 개념
125 첫단락 / 화수미제괘는 64괘의 제일 마지막 괘
126-7 (번역)미제괘가 형통하다고 하는 것은 - 미완성의 괘를 배치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4장 "논어", 인간관계론의 보고
138-140 춘추전국시대
145 우리가 논어에서 읽어야 하는 것은 이처럼 사회 변동기에 광범하게 제기되는 인관관계에 대한 담론
150 비판적 창조자
154 정치란 바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 / 형은 인간관계의 잠재적 가능성을 가두는 것이며 반대로 예는 인간관계를 열어놓음으로써 그것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는 가능성을 키우는 구조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56 사회의 본질은 부끄러움이라고 - 한단락 끝
159 미는 글자 그대로- 끝
160 공존과 평화
163 군자화이부동 - 번역글까지
167 루쉰이 의사되기를 포기하고 --- 166 백범일지에서 소개하는 상서의 글 --- 168 심호불여덕호
205 춘추전국시대는 공경대부 즉 제후와 대부를 지배계급으로 하고 - 유가학파의 사상적 위상 끝
5장 맹자의 의
212 의는 인의 사회화
227 마지막 단락- 우선 사단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마치 사지가 있는 것과 같다는 대목입니다. --끝
237 두번째 단락
243 진심장 - 끝
6장 노자의 도와 자연
254 노자가 가리키는 근본은 자연입니다. -끝
257 노자의 언어와 담론이 현대 자본주의의 모순 구조를 조명해내고 자본주의 문화의 허구와 총체적 낭비 체제를 선ㅁ여하게 드러낼 수 있을 때 비로소 노자가 생환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258-9 노자는 81장 5200여자에 이릅니다. - 그러나 주요 부분은 한 사람이 정리한 것으로 봅니다.//262쪽에 간지가 꽂혀 있다. 새학기에 들어서 한번도 보질 못하다. 바쁘다는 게 도대체 무언가? 보고 싶은 책도 읽을 수 없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