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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평점 :
책보다는 선생님의 홈피를 - 제자가 만들어 주었다는 - 기웃거리다가 강의노트를 다운받아서 읽었던 기억이 오래되었습니다. 선생님을 뵐 기회가 여러번 있었을 것 같은데도 전혀 뵌 적이 없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오래전부터 가르침을 받고 관계를 맺어왔던 것 같은 생각은 여전합니다.
책 이름은 "나의 동양고전 독법 - 강의"로 나왔군요. 선생님은 59학번이시지만 저는 59년 출생입니다. 저희 시대 교육이 그렇듯이, 동양의 고전속에서 새로운 길이 모색되기 보다는 서양적인 시각으로 사물을 재단하고 가치를 판단하고 심지어는 삶의 모든 가치를 서구화 = 근대화의 등식으로 바라보도록 교육된 때문에 아직도 동양의 고전은 낯설기 그지없습니다. 한없이 부드럽고 온유한 선생님의 따뜻함을 바라보면서 오늘은 서론과 시경의 강의를 살필 작정입니다. 선생님의 말씀이 새롭고 신선한 것만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슴 속에 뭉클함이 차오르는 것은 제가 선생님을 향해 마음을 열어놓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때문이겠지요. 동양과 서양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점과 그것들이 합일되는 방법들을 모색해보고 생각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하루 하루 강의를 듣고 보고 생각하면서 이 글을 최소한 열흘 이상 이어져야 완결될 수 있겠지요. '고전을 읽겠다는 것은 태산준령 앞에 호미 한 자루로 마주 서는 격'이며 '고전 독법 역시 과거의 재조명이 생명이라고 생각'하신다 했지요. 그리고 또 강의 전 과정이 '화두를 걸어놓고 진행한다'고 하셨어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와 내 아이들에게 넘겨줄 미래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의 실천적인 미래 담론을 놓고 고민하면서 읽겠습니다.(20051125 수능이 끝난, 한가한 가을 하늘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