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범고래 샴과 그 친구들을 조련하는 조련사의 이야기와 이를 컨설팅에 응용한 이야기를 뼈대로 해서 짧은 아포리즘으로 이루어진  행동지침들이 제시되는 이 책은 어쩌면 인간의 입장에서 범고래를 조련하는 것이기 보다는 고래를 통해 인간이 배우고 이에 맞추어 가면서 느끼는 행복감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불러 일으킨다.

인간의 4가지 반응 유형-무반응, 부정적 반응, 전환 반응, 긍정적 반응-이 있는데 전환반응에 관심이 갔다.. 전환 반응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은 ⓐ잘못이나 문제점을 가능한 한 빨리, 정확하게 책망하지 않으면서 설명한다. ⓑ잘못된 일의 좋지 않은 영향을 알려준다. ⓒ일을 명확하게 알려주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 ⓓ업무를 자세히 설명하고 명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상대방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와 확신을 표현한다.

타인과의 경쟁보다는 자신과의 경쟁을 하도록 해주는 고래 반응으로는 ⓐ 즉각적으로 칭찬하라 ⓑ 사람들이 잘 했거나 대체로 잘해낸 일에 대해 명확하게 말하라. ⓒ 사람들이 한 일에 대해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을 공유하라. ⓓ 계속해서 일을 잘해나가도록 격려하라 등을 설명하면서 성실하고 정직할 때만 가능하다고 한다. 사람들은 뒤통수치기 반응을 즐겨 썼기 때문에 이런 전환에 애를 먹고 있기는 하지만, 관계의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고 헌신하는 자세를 통해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긍정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이루어 진다고 한다. 사실 매우 간단한 지침들이지만 육중한 포식자 범고래의 쇼를 보면서 고래와 인간이 이루는 유대감을 통해 오히려 인간이 겸허하게 배워가야 함을 나는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