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에 대항한 양심 - 칼뱅에 맞선 카스텔리오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자작나무 / 199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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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300쪽이 채 안되는 이 책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매우 간단하다. 종교개혁의 시대에 개신교의 입장을 수용한 세 인물이 나오며 그들 사이에 벌어진 단순하기조차 한 이야기이다. 먼저 지상에서 신의 세계를 꿈꾸던 칼뱅은 제네바에서 신정정치를 통해 엄격한 규율과 질서의 세계를 창출하는데 성공한다. 종교개혁을 부르짖을 때에는 관용을 이야기하였던 그가 종교개혁을 성공시킨 이후로는 불관용의 세계에 속하여서 자신의 주장과 이론이 아닌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는 독선과 아집을 보인다. 이에 반해 온유함과 관용의 정신을 가진 인문주의자 카스텔리오는 칼뱅의 독선에 맞서 양심의 자유를 지키며 제네바를 떠나 바젤에 정착하여 빈궁한 생활속에서도 내면의 소리를 따라 자유롭게 산다.

세번째 유형의 인물은 불운한 희생양 세르베토는 스페인 출신의 호기심많고 고집스러운 지식인으로 미친듯이 이문제에서 저문제로 헤매다니는 파우스트적 인간으로 묘사되어 있다. 종교개혁의 열정으로 기존의 개혁가들의 개혁안이 미온적이고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원고본을 칼뱅에게 보냈다가 이단자로 몰려서 화형을 당하게 된다. 이것은 개신교의 세계에서 칼뱅에 의새 처음으로 빚어진 종교재판이었다. 이에 대하여 카스텔리오는 목숨을 걸고 '진리를 구하고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그것을 말하는 것은 절대로 범죄자가 아니다. 아무도 어떤 신념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신념은 자유다'라고 말하면서 칼뱅이 세르베토를 화형시킨것은 '한 인간을 살해한 것이지 교리를 옹호한 것이 아님'을 주장한다. <칼뱅의 글에 반대함>이란 그의 글은 인쇄되지도 못하고 오히려 칼뱅으로부터 심한 모독과 비열한 비난을 받게 된다. 이에 대해서도 관용을 베풀면서 자기사랑을 넘어서 남에 대한 사랑을 실천할 것을 주장한다. 이쪽 아니면 저쪽의 명백한 자기고백을 필요로하던 시대에 이쪽과 저쪽의 구분없이 서로 사랑하고 싸움을 중지하면서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천하였던 인물 , 카스텔리오는 결국 그 사회속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단명하였다. 역사속에 스러져간 그를 복원하여 되살린 이들은 정치적자유를 회복하고 종교로 부터도 자유롭길 원하던 네덜란드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우리 세대가 안고있는 불관용과 실천성 없는 지식을 비판해보면서 아울러 온유함과 신념에 대한 굽힐줄 모르는 항변은 이글을 통해서 배우고 싶은 부분이었다. 모든 기독교인들이 한번씩 읽어보면서 우리를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럼으로써 정말 살기좋은 우리 사회를 실현하는데 기여하였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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