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 - 현대성의 형성-문화연구 10
김진송 지음 / 현실문화 / 199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생각하는 192,30년대란 현대성과는 거리가 동떨어진 시대였다. 문학을 통해서건 역사를 통해서건 조명된 시대적 성격을 말하라면 봉건적인 왕조의 역사가 무너지고 근대란 이름이 붙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보수와 개화가 굴곡지는 지점쯤으로 생각을 하였다. 그런데 이책을 읽다보니 연신 웃음을 지으면서도 그 구조나 골격에 있어서는 우리가 사는 지금과 무엇이 다를까 싶은 의심의 눈초리를 내 안으로 향해 던지게 되었다.

달나라를 이미 갔다왔고 외계를 향해 무한한 도전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신의 창조질서에 도전하듯이 게놈계획을 진행하면서 인간복제까지도 꿈꾸는 지금의 세상을 탐탁치않게 바라보는 입장이나 새로운 물결-그것이 설사 단발머리에 대한 도전일지라도- 에 대해서 우려와 근심을 쏟아놓는 그시절이나 가치의 도전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별반 없음을 느꼈다.

아찔했던 것 중의 하나는 과학에 대한 열망과 그당시 들어와 있던 개념들이 첨단의 시대를 살고있다고 믿었던 지금의 내가 여전히 향유하고 신뢰하는 개념들이란 것이다. 엔트로피란 용어를 보면서 놀라워했던 기억, 나는 그 단어를 80년대에 들어와서야 책 한권을 통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이웃에게 전할 수 있었는데 이미 그시절에 거론되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 까지 하였다. 삼천리의 인기가수투표와 현상모집의 건은 오늘의 세태와 별반 다르지 않음을 느꼈다.

지식인 그룹에대한 비평, 정치적 억압의 현실에서 지닐수 있었던 그들의 건강함이란 과연 무엇이었을까? 식민지 현실보다는 훨씬 나은 독립국의 지식인으로서 그 이후 어떤 역할들을 해왔는지 생각해보면 별로 나아지지 않은 듯한 인상을 심어준다. 정말 치열하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주는 책이었고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탈피하면서 대중성의 시대에 함께 호훕하는 방법을 일러주는 책으로 생각이 들었다. 많은 자료들이 객관적으로 인용되고 활용되어져 자료의 폭을 넓혀놓은 느낌도 아울러 가졌다. 가까이서 들여다보는 눈을 길러야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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