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동생이 판타지 소설을 쓴다고 한다. 그 녀석의 문장 실력은 알만한 것이기에. 동생이 내민 원고를, 비평이랍시고, 이건 틀리고 저건 틀리고 어쩌구 저쩌구 하며 입을 대었다. 이왕 시작한 것 본격적으로 고쳐줘 볼까, 하면서 구입한 것이 이 책이었다. 

미국의 유명한 대중소설 작가쯤으로 알고 있었던 스티븐 킹의 '유혹하는 글쓰기'는 실용적이다.   상세한 문장 작법을 기대하고 있었다. 처음 목차를 보았을 때의 가벼운 놀라움. 머리말이 세 개나 되고, '연장통','창작론' 이라니. 작가의 남다른 개성이 느껴졌다. 글쓰기에 관한 작가의 경험이 진솔하게 드러나 있었다.

글쓰기에 대한 체계적이고 상세한 매뉴얼 식의 책은 아니다. 그러나 경험에서 우러난 지혜가 있다. 글쓰기는 한 단어에 하나씩 시작된다고. 자기에게 즐거운 글을 쓰라는, 평범한 진리와 함께, 대중소설을 쓰기 위한 실용적인 팁이 있었다.

이 책을 읽자마자  동생에게 전화를 걸었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말은 잊어 버려. 묘사니, 상징이니 떠들었던 것은 잊어 버려. " 그리고 이 책을 읽도록 권했다. 아마, 동생에게 특정 책을 딱 찍어 읽기를 권한 것은, 손가락을 꼽을 정도로 드문 일이었다.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많은 이가 판타지, 무협 등 다양한 소설 쟝르에 도전하고 있다. 문학적 깊이를 논하기 보다, 글쓰기의 즐거움에 빠진 이에게 내가 권하고 싶은 책이다. 도움이 많이 될 듯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일 2004-05-11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글쓰기는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한 듯합니다.

초콜렛 2004-05-12 2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실천이 중요하죠. 많이 쓰고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 역시 생각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