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령은 왜 지옥에 갔을까? - 같이 읽는 동화 책도령 이야기
김율희 지음, 이윤희 그림 / 예림당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넌 왜 책을 읽니? 

만약 누군가 내게 묻는다면 선뜻 대답하지 못할 거다. 누군가 재차 묻는다면 궁리 끝에 한다는 소리가 '그곳에 책이 있어서' 싱거운 대답 정도가 아닐까?  만약 누군가 이 질문을 이렇게 바꾼다면, 어떨까? 

왜 아이들에게 책을 읽힙니까? 

앞의 질문과는 달리 이렇게 대답하겠지. '책 속에는 길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물고기 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스스로 삶의 길을 찾는 법을 알기를 원합니다.'라고. 그런 부모된 마음에서 남편과 나는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보다는 독서습관을 가지기를 원한다. 그래서 '책을 읽어라.' 말하기 보다는 도서관에서 빌리기도 하고 사기도 하면서, 애들 주변에 책을 갖다 놓는다. 

그 중 어떤 책은 눈에 띄여 재미로 읽히고, 어떤 녀석은 겉보기와 달리 책장에 꽂히는 신세만 되고, 다른 녀석은 두고 두고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올해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가 개정되었다. 출판사도 달라진 만큼 다양해진 국어교과서에 많은 글이 실리었다. 그 중에 '책도령은 왜 지옥에 가게 되었을까'(비유와 상징, 중1-1 국어)가 눈에 띄였다. 교과서에는 책만 읽던 책도령이 지옥에 가게 된 앞부분을 싣고 있다. 읽다가 뒷부분이 너무 궁금해서 책을 찾아 끝까지 읽었다. 아이들 동화인데도 옛날 이야기 형식이라 어른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그래서 슬며시 이 책을 또 집에 모셔 놓는다, '왜 넌 책을 읽니?'라는 답을 아이들 스스로 찾아보라는 뜻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