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서울대 투자연구회 최준철.김민국.박민우 지음 / 은행나무 / 2002년 3월
평점 :
절판


처음 초판을 사서 읽고 반했던 책이었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보는 안목을 키워 가치 투자하자는 저자의 이상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설득력도 있고 쉽고 편한 어조로 22가지 기업을 예를 들어 좋은 기업이란 어떤 것인지, 설명하는 책의 내용도 참 잘 와닿더군요. 또 유상증자를 자주 하는 기업은 투자자를 위해 좋지 않고, 자사주 매입과 배당을 하는 기업을 골라야 한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 읽고 어떤 종목을 장기 보유 했는데, 이익보다는 더 큰 손실을 보고 최근에야 다 처분하였답니다. 아직 제겐 '가치투자'란 너무도 멀리 있더군요. 책의 32쪽에 가치투자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선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 차트나 소문에 의지하지 않는 매도매수 이유, 기업전체의 가치 파악, 여윳돈 투자 등을 꼽고 있습니다. 우리 같은 개미가 기업에 대한 정확한 가치 파악이 과연 가능한지...또 현재의 주가에 모든 기업의 가치가 녹아 있다고 믿는 저로선 씁쓸하군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마천 2004-10-23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부분의 종목이 올랐는데 손해보셨다니 참 아쉽군요. 또 최준철씨가 최근에 언급한 종목인 인선이엔티는 왕창 올랐는데. 그리고 가치투자로 유명한 이채원씨가 한국의 주식고수에서 언급한 종목도 많이 오르고... 가치투자는 의견을 나누며 물어보고 하시는게 더 좋습니다.